상담교육전공
상담교육전공
- The Major of Counseling Education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상담교육전공)
교육 목표
- 가.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 나.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지도·상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다. 아동 및 청소년문제를 효과적으로 지도·상담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방법으로 개인·집단·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및 각종 심리검사를 훈련한다.
전임교원 명단
교수명 | 직급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비고 |
---|---|---|---|---|
김인규 | 교수 | 박사 | 교육상담 | |
김명식 | 교수 | 박사 | 임상심리 | |
이호준 | 교수 | 박사 | 교육상담 | 전공주임교수 |
박순권 | 부교수 | 박사 | 생물심리 | |
하 정 | 부교수 | 박사 | 교육상담 | |
홍지영 | 조교수 | 박사 | 교육상담 | |
권호인 | 조교수 | 박사 | 임상심리 | |
김연수 | 조교수 | 박사 | 발달심리 |
전공 내규
- 종합시험 과목지정
-
-
종합시험은 4학기까지 해당 전공분야의 학문을 토대로 전반적인 이해 여부를 평가하면서 아울러 논문을 쓸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하고 시험과목은 다음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 이수한 전공과목 3과목을 선택하여 출제한다.
- 전공과목 출제위원은 주임교수가 1~3인을 추천한다.
- 논문지도와 청구논문 제출 절차
-
- 주임교수는 3학기 초에 원생의 의견을 존중하여 지도교수를 정하도록 한다.
- 학위청구논문 제출에 앞서 논문에 대한 공개발표를 갖도록 한다.
- 공개발표 후 전공 교수회의에서 심사 여부를 결정한다.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학기별 개설 교과목
학기 |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1 | 전필 | 171202 | 성격심리 | 2 | |
전필 | 171203 | 집단상담 | 2 | ||
전필 | 171206 | 상담이론과실제 | 2 | ||
전선 | 171316 | 상담기법 | 2 | ||
2 | 전필 | 171207 | 특수아상담 | 2 | |
전선 | 171303 | 이상심리 | 2 | ||
전선 | 171324 | 학교상담윤리 | 2 | ||
전선 | 171314 | 청년발달 | 2 | ||
3 | 전필 | 171201 | 심리검사 | 2 | |
전필 | 171204 | 가족상담 | 2 | ||
전선 | 171319 | 학교상담문제 | 2 | ||
전선 | 171313 | 상담면접 | 2 | ||
논문 | 논문Ⅰ | P | |||
4 | 전필 | 171205 | 진로상담 | 2 | |
전필 | 171208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2 | ||
전선 | 171318 | 학습상담 | 2 | ||
논문 | 논문Ⅱ | P | |||
5 | 전선 | 171310 | 미술치료 | 2 | |
전선 | 171323 | 학교상담세미나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