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스마트공간 문화기술공동연구센터 어플리케이션 ‘신고(神鼓)’ 출시

  • 등록일 : 2011-03-04
  • 조회수 : 1298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신고-어플.jpg

스마트공간 문화기술공동연구센터 어플리케이션 ‘신고(神鼓)’ 출시

-전설의 고수 김명환의 연주를 즐기자-

전주대 스마트공간 문화기술공동연구센터(센터장 한동숭/이하 센터)는 아이폰 전용 전통 소리북 연주 어플리케이션인 ‘신고(神鼓)’ (영문명: Drumming Bout)를 개발하고 서비스에 나섰다.

‘신고’는 자랑스러운 옛소리, 판소리라는 주제로 제작된 어플리케이션으로, 판소리 고법 중요 무형 문화재 기능 보유자로 지정된 바 있고, 송만갑, 임방울, 박녹주 등 조선 팔도의 명창들이 무대에 함께 하기를 원했던 전설적인 고수 김명환의 별칭이다.

그가 생전에 녹음해 두었던 소리북 장단을 복원하여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였으며, ‘신고’를 통하면 이제 누구나 전설의 고수 김명환의 멋진 연주를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신고의 주요 기능은 1. 총 7 부분의 터치영역으로 구성 - 구, 궁, 더, 덩, 딱, 따르, 따 2. 연주모드를 통하여 자유롭게 북을 연주 3. 연주방법 메뉴을 통하여 정확한 터치영역 확인 가능 4. 한글과 영문으로 변환 가능 5.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블루투스 스피커나 리시버에 연결하여 다양한 퍼포먼스 가능 6. 자이로센서를 이용하여 볼륨을 조절하며 연주가 가능하다.

‘신고’는 사용자 입장을 면밀히 고려하여 설계 되었으며, 소리북을 이용한 기본 UI가 친근감을 느끼게 해주고, 합리적인 터치영역 구성으로 사용자가 편안하게 연주를 할 수 있다. 또한 음질과 인터페이스의 만족도는 높이면서도 용량은 경량화하여 3G 환경에서도 쉽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 할 수 있게끔 설계 되어 있다.

‘오카리나’, ‘드럼마이스터’ 와 같은 대표적인 연주 어플리케이션들이 해외의 악기를 대상으로 개발한 부분을 감안할 때 ‘신고’ 는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대 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교육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고’ 는 사용자들에게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신고 블로그를 통하여 ‘신고’ 의 주요정보 제공과 게시판을 이용한 불편사항 접수 및 업데이트 활용을 계획하고 있다. ( 신고 블로그 주소 : http://pansori.tistory.com/ )

센터에서는 연습모드가 추가된 업데이트 버전을 준비 중에 있으며 연습모드를 활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판소리 장단을 익힐 수 있고, 진양조, 중모리, 휘모리 등 판소리 주요 장단에 대한 장단연습모드와 판소리 주요 눈대목을 들으면서 진행되는 반주연습모드를 구현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급증하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사용자를 인식하여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를 계획하고있다.

참고 : 신고관련 동영상(http://www.youtube.com/watch?v=F73xtyE4C7I)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