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이용욱 교수 2010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 선정

  • 등록일 : 2010-11-03
  • 조회수 : 1710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이용욱-홈피.jpg

이용욱 교수 2010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 선정

-온라인게임 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

전주대 이용욱 교수(국어국문학과)의 저서 ‘온라인게임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이 2010년도 대학민국 학술원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대한민국학술원은 2002년부터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우수학술도서 및 동서양고전 중 우수 국역서를 매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용욱 교수의 「온라인게임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은 2009년 전주대학교 문화산업총서로 발간된 총 10권의 시리즈물중 한 권으로 단행본이 아닌 총서 시리즈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예는 매우 드문 일이다.

「전주대학교문화산업총서」는 누리사업으로 축적된 연구 역량이 집대성된 간행물로 이번 이 교수의 선정으로 학문적 수준과 성취가 높다는 것을 학계에서 인정받게 되었으며, 󰡔온라인게임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은 국문학 연구 분야로는 생소한 ‘온라인게임’을 대상 텍스트로 삼아 기왕의 서사학 이론으로는 담지해낼 수 없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의 독특한 미적 구조를 학문적으로 해석해 내었다는 점에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05년에 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부임한 이용욱 교수는 디지털스토리텔링 분야에 선도적인 연구자로 1996년 '사이버문학의 도전'을 출간한 이후 '문학, 그 이상의 문학'(2004년),'온라인게임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2009년) 등의 저서와 「게임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와 재미기제 연구」, 「디지털서사체의 미학적 구조」, 「온라인게임의 서사적 지위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통해 국어국문학 분야에서 디지털서사학을 체계화 정교화하고 있는 신진 학자이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