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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도 디자인에 사활 건다

  • 등록일 : 2008-03-17
  • 조회수 : 1112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파이낸셜 뉴스 www.fnnews.com  2008-03-12 05:15:00

 


‘디자인 인소싱(insourcing) 바람’이 글라이더, 콘돔, 다이어리에서 기계, 의료기기 등 자본재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강타하고 있다.


최근 들어 ‘기업의 경쟁력=디자인 경쟁력’이라는 등식 속에서 산업계에 디자인경영 혁신이 이어지면서 국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까지 디자인 역량 강화에 승부를 걸고 있다.


특히 기존의 디자인 아웃소싱(outsourcing) 방식에서 벗어나 인소싱(insourcing)으로 U턴하면서 기업들마다 독자적인 디자인 역량강화를 위해 복합적인 전략마련에 나서고 있다.


■‘감성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


최근 기업들이 앞다퉈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와 명성을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시장 트렌드가 점차 ‘가격 경쟁’에서 ‘감성 경쟁’으로 옮겨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제품을 내놓아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엔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티젠(Arty Generation)’을 겨냥해 유명 작가를 제품 디자인 및 포장 등에 활용,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하는 사례도 확대되고 있다.


영국의 디자인 정책 총괄 기구인 디자인 카운슬이 지난해 발표한 ‘영국기업의 디자인 실태조사’는 이를 잘 뒷받침해 준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자인을 기업 경영에서 핵심부분으로 생각한 기업의 경우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매출이 4배 이상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에 투자하면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6.3% 늘어나고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기업의 경우 디자인에 100파운드(약 19만원)를 투자할 때마다 매출이 225파운드(약 43만원), 영업이익은 83파운드(약 16만원)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 김홍석 연구위원도 “디자인 투자 1달러당 400달러의 수익을 창출한다는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턴트 로브 월라스의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제품 디자인에 대한 투자 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유니더스는 콘돔 업계 최초로 인기 만화 ‘광수생각’의 저자 박광수의 디자인을 활용한 ‘광수의 콘돔 생각’을 내놓았다. 친근한 ‘신뽀리’ 캐릭터를 케이스 디자인에 활용, 콘돔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근감을 높이고 부정적인 느낌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디자인 명장의 손길은 다이어리에도 스며들었다. 프랭클린 플래너에서는 이상봉 디자이너의 손길로 윤동주의 서시를 양각한 다이어리가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일반 다이어리에 비해 가격이 4∼9배 정도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출시한 지 두 달 만에 800개, 2억여원어치가 팔리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자본재 기업에도 디자인 바람


최근에는 일반 소비재뿐 아니라 자본재를 만드는 기업들도 앞다퉈 디자인 강화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자본재는 각종 기계류, 의료장비 처럼 해당 제품을 활용해 또 다른 이윤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디자인 전문가들은 “세계 최대 공산품 수출국인 독일의 경우 전체 수출에서 자본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일 수 있었던 경쟁력의 원천은 바로 자본재에 대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는 화천기계공업이 지난 2004년 선보인 공작기계가 대표적인 자본재 디자인 성공사례 꼽힌다. 화천기계공업이 해당 제품을 처음 선보였을 때만 해도 국내에서는 기계 제품의 디자인을 별도 전문 디자이너나 회사에 의뢰한 사례가 전무했다.


처음에는 기업 내부에서조차 그 효과와 가능성에 대해 반신반의했다고 한다. 하지만 첫선을 보인 서울국제공작기계전(SIMTOS)에서 국내외 바이어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우려를 한번에 씻어냈다.


제품을 직접 디자인했던 변종원 전주대 교수는 “화천기공의 기계 디자인 성공사례는 국내 자본재 기업들의인식을 바꾸며 앞다퉈 디자인 개발에 나서는 계기가 됐다”며 “이제는 세계 최대 기계 시장인 일본에서조차 기계 제품의 디자인과 제품의 완성도를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dskang@fnnews.com강두순 양재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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