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과

  • Department of Education
  • 교육학석사·교육학박사

교육 목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교육학 전문가로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학과에서는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교육공학, 교육심리·측정평가, 교육행정·평생교육으로 전공 분야를 세분화하였고 동시에 각 분야에 대한 통합적 관점으로 융합 연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학원생은 학위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및 연구분야

교육학(교육과정ㆍ교육공학, 교육심리ㆍ측정평가, 교육행정ㆍ평생교육)

참여 교수

성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유평수 교수 교육학박사 교육행정 학교경영, 평생교육, 청소년교육
서재복 교수 교육학박사 교육사ㆍ철학 교육사,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최지은 부교수 교육학박사 교육심리 창의성,영재,심리검사,학습컨설팅
김보경 부교수 교육학박사 교육공학 교수방법, 교수설계,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학과 내규

  • 석사과정의 경우, 교사자격증이 없는 자는 아래의 선수과목 중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및공학, 교육행정및경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박사과정의 경우, 특수대학원 및 비전공 출신자는 아래의 선수과목 중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평생교육론, 교수설계, 학교심리학, 교육자리더십, 학교문화의탐구, 교육연구법

학점 이수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