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과

  • Department of Education
  • 교육학석사·교육학박사

교육 목표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교육학 전문가로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학과에서는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교육공학, 교육심리·측정평가, 교육행정·평생교육으로 전공 분야를 세분화하였고 동시에 각 분야에 대한 통합적 관점으로 융합 연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학원생은 학위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전공 및 연구분야

교육학(교육과정ㆍ교육공학, 교육심리ㆍ측정평가, 교육행정ㆍ평생교육)

참여 교수

성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유평수 교육학박사 교육행정 학교경영, 평생교육, 청소년교육
서재복 교육학박사 교육사ㆍ철학 교육사,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최지은 교육학박사 교육심리 창의성,영재,심리검사,학습컨설팅
김보경 교육학박사 교육공학 교수방법, 교수설계,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노언경 교육학박사 교육측정ㆍ통계 종단연구방법론, 구조방정식모형, 혼합모형

학과 내규

  • 석사과정의 경우, 교사자격증이 없는 자는 아래의 선수과목 중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및공학, 교육행정및경영,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박사과정의 경우, 특수대학원 및 비전공 출신자는 아래의 선수과목 중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평생교육론, 교수설계, 학교심리학, 교육자리더십, 학교문화의탐구, 교육연구법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교육과정ㆍ
교육공학 전공
1학기 교육공학론
교수체제개발
교육방법론
3
3
3

2학기 교육과정론
교육공학연구방법론
테크놀로지와교육
3
3
3

3학기 콘텐츠설계및개발
교수-학습설계연구
원격교육과이러닝
논문지도Ⅰ
3
3
3
P

4학기 수업과정분석
미이어와교육
교육공학세미나
논문지도Ⅱ
3
3
3
P

교육심리ㆍ
측정평가 전공
1학기
성격연구세미나
학습동기연구
교육측정세미나
3
3
3

2학기
지능과교육
학습과정서
심리검사의 제작
3
3
3

3학기
창의성과교육
학교심리문제연구
교육프로그램평가
논문지도Ⅰ
3
3
3
P

4학기
창의성프로그램개발
질적연구방법론
혼합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Ⅱ
3
3
3
P

교육행정ㆍ
평생교육 전공
1학기
교육행정학특론
교육정책세미나
인간발달과평생교육
3
3
3

2학기 교육지도자특론
평생학습전략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3
3
3

3학기 인간관계기법활용
교육조직특론
평생교육방법론연구
논문지도Ⅰ
3
3
3
P

4학기 교육행정연구방법론
Cyber평생학습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논문지도Ⅱ
3
3
3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