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대학원

상담심리대학원

  •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심리학 석사

교육 목표

 상담심리학 실무에 관한 교육, 연구 및 훈련을 통하여 다양한 휴먼 서비스영역에서 전문적 자질을 갖추고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상담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전문 심리상담가 양성을 위한 이론과 응용 방법 교육
  • 인성교육을 통한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적 인재 양성
  • 창의·봉사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된 이론 교육

전공 및 연구분야

  • 결혼·가족상담심리학, 아동·청소년상담심리학, 진로·직업상담심리학, 중독상담심리학

참여 교수

성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김인규 교수 교육학박사 상담학/교육학 학교상담, 청소년상담, 상담자교육
김명식 교수 심리학박사 임상심리학 정신보건, 중독심리, 발달정신병리
박순권 교수 심리학박사 생물심리학 심신의학, 신경과학, 중독심리
이호준 부교수 교육학박사 상담학/교육학 부모상담, 다문화상담, 특수아상담
하정 부교수 심리학박사 상담심리학 상담자발달과교육, 상담수퍼비전, 전생애진로발달
홍지영 조교수 교육학박사 상담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상담자교육 및 수퍼비전, 청소년상담
권호인 조교수 심리학박사 임상심리학 우울, 자살위기개입, 심리부검
김연수 조교수 심리학박사 발달심리학 영유아발달정신병리, 영아기 사회인지, 아동기 지능

학과 내규

  • 1. 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은 24학점이고, 여기에는 공통 12학점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2. 논문이 아닌 졸업시험으로 학위를 받는 경우 6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 3. 논문을 제출하여 졸업하기 위해서는 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해당 학기 이전에 논문 제안서(프로포잘)를 발표하여야 한다. 발표된 제안서는 소속 교수들의 검토를 거쳐 ‘그대로 연구 수행’, ‘수정 후 연구 수행’, 또는 ‘제안서 재발표’의 판정을 받는다. ‘제안서 재발표’ 판정의 경우 재발표는 차기 제안서 발표 시에 실시한다.

학점 이수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