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한문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

  • The Major of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한문교육전공)

교육 목표

  • 가. 깊이 있는 전공 지식과 훌륭한 인격을 겸비한 중등학교 한문교사와 중등 교육계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 중등학교 한문교사에게 필요한 양질의 전공 지식을 제공하여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한문 교육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 - 한문 고전에 대한 전문지식과 수준 높은 교수학습지도 역량을 갖춘 한문교사를 양성한다.
  • - 한문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도야하고 도덕성을 함양하며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적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계의 지도자를 양성한다.
  • 나. 한문을 전공한 문화 창조 인력을 양성한다.
  • - 한문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문화와 예술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한문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한문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 한국학 및 동양 고전학 연구의 심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번역인을 양성한다.
  • - 고전 인문학의 정수인 문(文), 사(史), 철(哲)을 연구하는 전문연구자를 양성한다.

참여 교수

교수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소현성 철학박사 동양철학 중국철학
백광호 문학박사 한국한문학 교과교육학
김형술 문학박사 한국한문학 한시
이남종 문학박사 중국한시 중국문학

전공자 범위

  • 한문교육, 한문학, 인문고전학 등 한문관련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한 자

학점 이수 로드맵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1 전필 경서강독 2
전필 한문문법 2
전선(교직)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전선 한문문체교육론 2
2 전필 문자학개론 2
전필 한문소설선독 2
전선(교직) 한문교과교육론 2
3 전필 한시선독 2
전필 역대산문선독 2
전선(교직) 한문교과논리및논술 2
논문 논문Ⅰ P
4 전필 한문학개론 2
전필 한문국역연습 2
전선 당송시연구 2
전선 제자선독 2
논문 논문Ⅱ P
5 전필 한문교육론 2
전필 한문학사 2
전선 한문교육과정 2
전선 경서강독특강 2

※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