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이기훈교수

.

마케팅조사와실습

개요

  •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한다.
  • 실제 마케팅조사 및 분석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마케팅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분석도구로는 경영학계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과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한다.

수강대상

  • 전경영학과, 경영학부 광고홍보전공, 경영관리전공 3, 4 학년

교재

  • 이훈영교수의 마케팅조사론(4판) 이훈영저 -도서출판 청람
  • 참고문헌 : SPSS 관련교재 (마케팅조사 통계분석 등), 마케팅조사원론(3판) 안광호, 임병훈 저 -경문사

강의계획

강의내용을 클릭하시면 강의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강의 계획서 다운)

주별 강의내용
기간 강의 내용 비고
1주 강의 소개 실시간 강의 환경조성  
2주 마케팅조사의 성공과 실패 마케팅조사기관 마케팅 조사기관 조사
3주 분석을 위한 자료 마케팅조사의 과정 1  
4주 마케팅자료의 종류 설문지 작성법 1  
5주 설문지 예    
6주 마케팅조사계획서 조사계획서 작성 개별 설문지 완성
7주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 조사계획서 작성 조사계획서 작성
8주 조사계획서 및 설문지 발표  
9주 설문지 작성 표본선정 설문조사 완료
10주 코딩완료 SPSS 기초자료분석 코딩자료제출
11주 추정과 검정 구간추정  
12주 평균차이검정 평균차이검정  
13주 상관분석 교차분석 퀴즈
14주 보고서작성 보고서예1  
15주 보고서예2 생나또조사보고서  
16주 분석보고서 발표  

성적평가

  • 중간(100)+기말발표(100)+출석(40)+과제물(160) = 400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