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이기훈교수

.

마케팅조사와실습

개요

  •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한다.
  • 실제 마케팅조사 및 분석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마케팅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분석도구로는 경영학계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과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한다.

수강대상

  • 경영학과 3, 4 학년

교재

  • 이훈영교수의 마케팅조사론(4판) 이훈영저 -도서출판 청람
  • 참고문헌 : SPSS 관련교재 (마케팅조사 통계분석 등), 마케팅조사원론(3판) 안광호, 임병훈 저 -경문사

강의계획

강의내용을 클릭하시면 강의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강의 계획서 다운)

주별 강의내용
기간 강의 내용 비고
1주 강의 소개/동영상 마케팅조사의 성공과 실패/동영상  
2주 마케팅조사기관/동영상 마케팅조사기관 마케팅 조사기관 조사
3주 분석을 위한 자료/동영상 마케팅조사의 과정/동영상  
4주 탐색적조사/동영상    
5주 설문지 예/동영상 설문지 작성법 1/동영상  
6주 마케팅조사계획서/동영상 조사계획서 작성 개별 설문지 완성
7주 구글설문지 작성 조사계획서 및 구글설문지 작성 조사계획서 작성
8주 조사계획서 및 설문지 발표  
9주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 표본선정 조 구성
10주 데이터 코딩과 기초적인 분석 SPSS 기초자료분석 영상 코딩자료제출
11주 추정과 검정 구간추정  
12주 평균차이검정 SPSS 평균차이검정 영상  
13주 상관분석 교차분석 퀴즈
14주 보고서작성 보고서예1  
15주 보고서예2 생나또조사보고서  
16주 분석보고서 발표  

성적평가

  • 중간고사(100)+기말고사(100)+출석(40)+과제물(160) = 400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