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이기훈교수

.

마케팅자료분석

개요

  • 마케팅 조사론에서 정보수집(서베이)과 기초적인 자료분석 기법을 배운다면 마케팅자료분석에서는 수집된 자료의 고급분석 방법에 관하여 공부한다. 그러나 세부적인 통계기법의 습득보다는 자신의 논리를 설득하는 논증의 능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려한다.
  • 분석도구로는 데이터분석도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과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한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배우고 실제 데이터를 R 프로그램과 Gephi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수강대상

  • 경영학과 3, 4 학년 (마케팅 조사론 선수강 추천)

교재

  • SPSS를 이용한 통계자료분석 이기훈 저 -자유아카데미
  • 참고문헌 : SPSS 관련교재 (마케팅조사 통계분석 등), 마케팅조사원론(3판) 안광호, 임병훈 저 - 경문사, 이훈영교수의 마케팅조사론-이훈영 저, 도서출판 청람

성적평가

  • 중간(120)+기말(120)+출석(30)+과제(30) = 300 만점 ※ 결석 -3,지각 -1,지각+결석이 8회 이상시 pass못함
  • 성적공고열람법-시험 후 1주일 이내에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