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아동·특수교육학과

아동특수교육학과

  • The Graduate School of Childhood and Special Education
  • 교육학석사·교육학박사
  • Since 석사·박사 2015.03.
  • ☎ 220-2339/3244

교육 목표

본 대학원은 아동교육학 및 특수교육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구체적으로 아동 및 청소년 발달과 교육, 특수교육 대상 아동에 대한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아동・청소년교육학 전공: 아동・청소년 발달의 원리 및 이론, 아동・청소년 교육관련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동향을 탐색하며 아동・청소년 교육학 분야의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습득
  • 특수교육학 전공: 특수교육 대상아동에 대한 심리 및 제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세부 장애영역별 교육접근방법을 연구하며 특수교육 관련 다양한 분야의 연구동향을 탐색하며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습득

참여 교수

성명 직급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왕석순 교수 한양대 아동・가족학 아동⋅가족학(인간발달)/가정교육학(교육과정 및 평가)
남수정 교수 성균관대 소비자학 소비자행동/소비문화
박은영 부교수 공주대 특수교육학 정신지체아교육/지체장애교육
이옥인 부교수 공주대 특수교육학 학습장애아교육/의사소통장애아교육
홍재영 부교수 공주대 특수교육학 시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교육
임양미 부교수 연세대 아동・가족학 아동발달/가족학, 보육(유아교육)
정은영 조교수 동덕여대 식품영양학 영양학/식품학
채수정 조교수 Purdue University 특수교육학 중도 중복장애아교육/ 자폐성장애아교육
신미경 조교수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특수교육학 행동수정/학습장애아교육
심준영 조교수 전북대학교 의류학 복식사회심리, 마케팅
백민경 조교수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학 가정교육(가정교과교육, 가정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학과 내규

  • 지원자격
    • 본 대학원의 석사과정 지원자격은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학사학위 소지자
    • 본 대학원의 박사과정 지원자격은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학사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
    • 본 대학원의 박사과정 지원 시,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석사학위 소지자가 아닐 경우 본 대학원 석사과정 공통과목인 아동·특수교육학 개론과 연구방법론(양적 또는 질적 연구방법론 중 1개) 과목을 이수한 자
  • 입학시험
    • 전공시험의 범위는 석․박사과정 전공분야의 기본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전공시험은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을 원칙으로 하되, 세부 사항은 학과전공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 논문제출
    • 석․박사과정은 논문발표를 위한 공개발표를 원칙으로 한다. 한편 박사과정의 경우 전국규모 이상의 학회지 및 그에 준하는 학회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자에게 논문 제출과 공개발표 기회를 부여한다.
    • 공개발표 후 해당 연구 분야의 교수회의에서 심사여부를 결정하며 미흡한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할 수 있다.

학점 이수 로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