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산학협력단,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연구 총서 제15권 출간

  • 등록일 : 2024-02-08
  • 조회수 : 152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실

 사진) 전주대 한국고전학연수소 제15권 출간.jpg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 

연구 총서 제15권 출간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한국고전학연구소는 최근 연구 총서 제15권 『주체와 공동체』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주체와 공동체』는 한국고전학연구소(소장 변주승) HK+연구단의 1단계의 연구 과제 [유교가 한국문화 전통이라는 관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그 관념의 구성 및 신념화 과정, 그리고 근현대의 정치·경제적 담론에 코드화된 유가 철학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이어 2단계의 과제로 진행된 코드화되지 않은 유가 철학의 관념을 재발견하여 <공존의 인간학과 미래 공동체>를 위한 주체와 공동체를 탐색한 연구 총서이다. 


이 연구 총서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총 6편의 글을 싣고 있다. 6편 모두 직간접적으로 근대 데카르트적 주체성의 지적 전통과 진지하게 대면하고 있고, 이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 대안적인 주체와 공동체를 시사하고 있다. 


총서의 구성상 각 글의 강조점에 따라 ‘1부 주체’에서는 근대 의식 주체의 지적 전통을 비판적으로 소환하여 대안적 주체를 제시하는 글 3편을 실었고, ‘2부 공동체’에서는 주체와 타자가 관계 맺는 다양한 방식을 탐구한 글 3편을 실었다.


HK+연구단 변주승 단장은 “각 논문은 동서양 철학 전공자들이 자기 분야에서 지금까지의 연구를 집적한 성과물로서,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의 아젠다 <공존의 인간학과 미래 공동체> 연구에 있어서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라고 전했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