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ONJU UNIVERSITY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닫기

학교안내

서브비주얼

JJ뉴스

전주대 ↔ 8개 실업고교, 전국 최초 비즈쿨 협약

  • 등록일 : 2005-06-07
  • 조회수 : 999
  • 작성자 : 관리자

 DSC_0320 _1.jpg

- 학생 창업 지원, 청년실업 극복 - 전주대(총장 이남식)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강인선)는 6월 7일 오후 3시 본부 대회의실에서 전북지역 8개 실업계 고교와 전국 처음으로 비즈쿨 협력협약을 맺고, 청년실업 극복에 앞장서고 있으며, 학생들의 창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는 중소기업특별위위회가 청년실업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한 국가적 사업으로 청소년 시절인 고교시절부터 창업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창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에 협약에 참여하는 학교는 군산상업고, 남원 용성고, 진경여자고, 학산정보산업고, 덕암정보고, 원광정보예술고, 임실서고, 이리공업고 등이다. 전주대는 분야별 창업전문가(인력 pool)를 통한 창업교육 지원하고, 고등학교 창업동아리 학생지원, 창업개념, 창업효과, 창업의 주요 요소, 창업의 필요성, 목적, 내용(기업가정신, 창업절차, 아이템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및 타당성분석, 법인설립 및 사업자등록, 사업장구입 또는 임차, 지적재산권, 세무/회계 기초실무 등), 창업방법 등을 교육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이들에게 창업지원 정보제공, 벤처창업대전, 창업행사지원, 학생해외연수단 선발프로그램, 창업동아리 지원사업, 벤처 Business Model 경진대회, 기타(창업경진대회)등에 지원한다. 전주대도 이들 학교에 전주대학교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전주대학교 시민감사축제 중 창업동아리관 부스제공, 입주기업 견학 및 중소기업 현장체험 활동 혜택, 창업강좌, 소호창업강좌, 각종창업관련 세미나 수강혜택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 비즈쿨(BizCool)의 개념 : 비즈쿨이란 비즈니스와 스쿨의 합성어로 ‘비즈니스를 통해 세상을 배운다’는 의미이다. ▣ 청소년 창업교육(Biz-Cool) 개발 배경 가. 청소년 창업프로그램 ''''비즈쿨(BizCool)''''은 청소년 창업을 위한 기초 프로그램으로서 실업계 고교 및 일반계 고교 취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의 출발점은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청년실업 대책으로 도입되었다. 나. 청소년의 실업 해소를 위해서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취업 분야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자발적인 노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중·고교 재학시절부터 적극적인 진로 찾기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다. 창업교육 프로그램은 초·중등학교에서 교과와 연계하거나 아니면 특별활동이나 재량활동 등 교과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확보 및 구체적인 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진로 교육적 필요에서 개발된 것이다. 라. 청소년들에게 자기 발견의 기회를 실효성 있게 제공하고, 스스로가 진로를 자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신익현, 2001) 마. 창업교육은 청년실업을 예방하고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일찍부터 관심을 갖고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 미국에서 시행한 청소년들의 학교적응과 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바. 창업교육의 개발배경은 1987년에 창립한 NFTE(the National Foundation for Teaching Entre-preneurship)재단에서 미국 공립고등학교 교사인 Steve Mario 가 중심이 되어 학교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학습 의욕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청소년 창업 교육(Entrepreneurship) 프로그램 시행으로 시작되었다. 창립자인 스티브는 저소득 청소년들에게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가르칠 때 그들의 타고난 ‘노는 끼’가 ‘학습감각’으로 발전하고 결국은 ‘사업가적 소양’으로 발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실시하여 큰 효과를 거두었다. 사.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생활에 부적응한 잠재적 중퇴자가 많은 환경에서 청소년 창업교육(Entrepreneurship)프로그램을 교과 활동 이외에 취업과 창업 성공의 설계를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사회 준비 과정으로 활용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아. 단순 반복적인 실습을 통한 기술·기능의 습득으로는 미래의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21세기 산업사회의 변화 양상이 단순한 기술·기능의 문제가 아닌 지식에 기초 한 기술·기능의 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비즈쿨 프로그램은 고교 교육을 내실있게 하는 접근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