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KOREAN CUISINE

전주대학교 한식조리학과

전공교과소개

한식조리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K-Food디자인 (K-Food Design) 색채,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음식의 스타일링 및 상차림 연출, 메뉴개발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음식문화와콘텐츠 (Korean Foods Culture Contents) 우리 민족의 오천년 식생활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자연환경과 사회적의 영향으로 변천해온 한국의 식생활의 변천을 역사적, 문화적으로 고찰한다.
식품학 (Foods Science) 식품의 일반적인 성질을 파악하고 조리 중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 및 조리와 식품가공에 관련된 식품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국조리 (Korean Cuisine Practice) 한국음식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익히고, 기초조리기술을 습득하고, 한국음식문화 원형을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고, 한식 조리기술을 익힌다.
기초조리실무 (Basic Culinary Skill Practice) 기본적인 기초이론과 조리기술, 식재료의 사용방법과 용도, 조리기구 다루는 법, 조리법 등을 익힘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조리실무기술과 조리능력을 배양하고 조리를 위해 필요한 기초 조리 기술을 습득한다. 아울러 조리실무에 필요한 조리인의 자세를 배우고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외식산업의이해 (Understanding for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동시에 외식문화가 발전 될 수 있도록 외식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영양학 (Nutrition) 각종 식품 속에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음식의 조리 및 식생활, 건강 유지에 적용하도록 한다.
조리과학 (Culinary Science) 식품의 성분과 구조를 바탕으로, 조리과정 중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변화를 과학적 원리로 설명하고, 실제 조리에 응용할 수 있다.
한식스타일링 (Demonstration of Korean Cusine)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감각을 이해하며 식재료와 조리법에 맞는 그릇담기의 기초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유도한다.
식품위생 (Foods Hygiene) 식품의 생산, 제조로부터 최종적으로 사람이 섭취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 걸친 식품의 안정성, 건전성 및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식품 위생 지식과 수단을 공부하고 이와 관련한 위생 법규의 내용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외국조리 (Western Cuisine Practice) 서양음식문화의 이론적 배경과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나라별 음식의 종류,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서양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외식서비스영어 (Foods Service English) 기초 영어회화를 바탕으로 외식산업의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어를 학습하여, 실무에서 외국인과의 언어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한다.
제과제빵실습 (Confectionery and Baking Practice) 제과와 제빵의 종류, 재료의 종류 및 기능, 기초적인 제과 및 제빵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각 공정 단계에 대한 이해와 각 공정별로 습득해야할 제과 및 제빵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중국조리실습 (Chinese Cuisine Practice) 중국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각종 요리명,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중국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과목명 소개
궁중음식실습 (Korean Royal Cuisine Practice) 조선왕조의 궁중음식에 관련된 현존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궁중의 식생활 문화의 배경을 이해하고, 조선조 말 궁중에서 이루어지던 궁중의 일상식과 연회식에 대하여 조리법별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계절별 궁중음식과 의궤에 기록된 음식들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재현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글로벌식생활문화 (Global Food Culture) 식생활과 식문화의 기본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세계 식문화의 지역적 분포에 관한 특징을 이해한다. 요리의 기원과 전파를 문화인류학적 측면을 중점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세계의 식문화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한다.
병과와음료실습 (Rice cookie & Tea Practice) 전통 병과 조리법을 기초로 한 다양한 현대식 병과 연출법을 숙지하도록 한다.
식품가공 (Food Processing) 전통발효식품을 비롯하여 각종 가공 및 저장식품의 종류, 가공 및 저장의 식품학적 원리, 가공저장 과정 및 절차 등에 대해 배우며 이를 실습한다.
실험조리(캡스톤디자인) (Experimental Cooking Practice(capstone design)) 표준 조리법 개발을 위한 실험 조리 설계, 조리법에 따른 조리 단계별 변화 및 결과 차이의 관찰, 최적 조리법 도출을 통해 메뉴 및 신규 상품 개발에 필요한 조리 과학적인 지식과 실험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일본조리실습 (Japanese Cuisine Practice) 일본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각종 요리명,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일본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전통발효식품실습(캡스톤디자인) (Traditional Fermented Food Practice(capstone design)) 전통발효식품을 비롯하여 각종 가공 및 저장식품의 종류, 가공 및 저장의 식품학적 원리, 가공저장 과정 및 절차 등에 대해 배우며 이를 실습한다.
조리교과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Culinary Teaching) 조리과 교육에 필요한 교육이론, 학습 모형, 교육과정 설계,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 등에 대해 학습한다.
조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y and Instruction Method for Culinary Teaching) 조리과 교육에 필요한 교재 개발 및 연구, 보조자료의 유형과 개발 등 효율적인 수업 진행에 필요한 지도법을 학습하고 직접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예비적인 수업 훈련에 활용하도록 한다.
주방관리실무론 (Kitchen Managerment Practices) 주방관리의 특성, 식재료관리, 원가관리, 메뉴계획관리, 주방인적자원관리, 주방위생과 안전관리, 고객관리 등 조리업무 수행에 필요한 관리 이론과 실무를 다룸으로써 주방관리와 관련된 각종 지식을 제공한다.
채식과약선음식실습 (Vegetarian Diet & Food Therapy Practice) 식물성 및 약선 식재료를 활용하는 채식과 약선음식, 사찰음식 등에 사용되는 식재에 대한 연구, 채식 및 약선음식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약식동원(藥食同源)’ 의 동양 전통사상을 근거로 하여 영양적인 특징과 약재의 기능적인 특징을 가진 재료들에 대하여 배우며, 이러한 식재료들의 유기적인 배합으로 색, 향, 맛을 겸비한 음식을 연구하여 음식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식연회실습(캡스톤디자인) (K-Food Banquet Practice (capstone design)) 의례상차림의 의의, 절차, 의례 음식의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각종 의례 음식들에 대해 실습한다. 연회 음식, 폐백, 이바지 음식 등의 생산 및 제작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향토음식실습 (Korean Regional Cuisine Practice) 각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환경 등으로 향토음식이 생기된 배경을 이해하고,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의례음식, 시절음식 및 고유의 김치와 별미음식 등 그 종류와 조리법을 익힌 후 이를 토대로 향토음식의 현대적 관광 상품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과목명 소개
단체급식 (Foodservice in Institutions) 식재료관리, 메뉴, 구매, 검수, 저장, 생산, 위생, 작업 및 안전, 원가관리 등 전반적인 급식업무 관리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식품상품개발(캡스톤디자인) (Food Products Development(capstone design)) 새로운 식품 신상품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이해하고, 상품 아이디어의 개발, 컨셉 기획, 가격 결정, 브랜드, 포장, Labelling 등의 상품 구성 요소, 제품 마케팅 등 아이디어에서 제품개발, 상품화까지의 과정을 학습하고 시제품을 제작한다.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조리 과정, 식품 가공 이론, 식품 위생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옛음식책연구및실습 (Food Culture Studies and Practices Through the Old Literatures) 옛음식책을 통해 우리조상들의 식생활역사와 음식문화를 살펴보고, 옛 음식들을 재현하여 봄으로서 전통음식문화의 원형을 알고, 그 우수성을 인식하여 계승,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통주와와인실습(캡스톤디자인) ( Menu Planning and Design for Korea Resturant(Capstone design)) 전통주를 비롯하여 식사 시 제공되는 술과 커피를 비롯한 음료의 종류와 특징, 서빙방법을 익히고, 다양한 칵테일 조주 방법을 익힌다.
졸업작품(캡스톤디자인) (Graduate Work (capstone design)) 전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를 정하여 각자 음식 작품을 개발, 제작, 전시 발표하도록 한다.
한식당메뉴개발실습 (Menu Planning and Design for Korean Resturant) 한식당 메뉴를 분석하고 한국 음식의 조리 지식을 응용한 한식 메뉴 개발 및 실습을 메뉴를 계획하고 수립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 메뉴 마케팅을 통한 메뉴 상품 개발 전략, 메뉴 디자인 및 설계, 메뉴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식창업및경영 (Korean Restaurant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한식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창업 트렌드를 학습하여 한식당 창업을 위한 창업경영요소와 함께 창업계획서의 작성과 평가요소에 대해 교재를 통해 학습하며 레스토랑의 컨셉 결정과 함께 창업에 필요한 설계계획 및 배치, 메뉴계획 등 창업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