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이란
성평등이란
모든 사람이 지위‧배경 등과 관계없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듯이, 젠더(사회적 성)에 근거하여 차별 대우를 받으면 안 된다는 규범적 가치입니다. 젠더 관점에 입각하여 성별 위계 및 권력관계에 따라 구조화된 사회적 불평등(성별 고정관념, 성 역할, 성차별적 제도 및 관행, 이분법적 젠더 이해, 성적 소수자 차별 등)을 해소하고 차이가 차별되지 않도록 하는 상호 존중과 공존의 가치와 실천을 의미합니다.
성(sex)
태어남과 동시의 사회에서 지정받은 신체적 성별을 말합니다.
젠더정체성(gender identity)
개인이 스스로 경험하거나 인식하는 성 정체성. 지정 성별(sex)과 일치할 수도,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적지향(sexual orientation)
성적으로 또는 정서적으로 어떤 성별에 이끌리는지를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성평등을 이루려면
실질적 평등
평등에는 형식적 평등과 실질적 평등이 있습니다. 형식적 평등은 누구에게나 같은 기회를 부여하고 차별을 두지 않습니다. 절대적 평등, 산술적 평등이라고도 하며, 기본적 인권이나 선거권 등에 적용됩니다.
실질적 평등이란 개인의 차이와 능력의 차이에 따른 사회적 격차를 인정하고, 이에 따라 평등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질적 평등은 상대적 평등, 비례적 평등이라고도 불리며, 국가는 국민이 실질적으로 균등한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를 적극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인식의 변화
일상생활에서 성별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균형을 감지 해내는 민감성을 높이고 사회 전반에 남아있고 존재하는 성차별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성평등 교육 강화, 인권 교육 등 성평등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고, 성평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고 안전하게 토론하는 기회 등 다양한 활동들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