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닫기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Glocal University의 실현,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합니다.

  • home
  • 커뮤니티
  • 우수연구진현황
  • 황요한

우수연구진현황

학술·연구업적(인문사회예술계열) 부문 우수연구자

황요한 교수

황요한 교수

  • 소 속 : 인문콘텐츠대학 영어영문학과
  • 연 구 실 : 교수연구동 603호
  • 연 구 분 야 : 인공지능, 메타버스, ICT를 활용한 영어교육
  • 홈 페 이 지 : https://sites.google.com/view/yohanhwang
 경력사항, 보직사항, 주요연구실적으로 구성된 왕남 교수의 학술 연구업적(인문사회예술계열)
경력사항
  • 글로벌영어교육학회 학술이사 (2023.04.01.-현재)
  • 한국영어교육학회 연구이사 (2022.08.01.-현재)
  • 한국현대언어학회 국제이사 (2022.01.01.-현재)
  •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교육이사 (2022.01.01.-현재)
  • 대한영어영문학회 편집부위원장 (2022.01.01.-현재)
  • 대한언어학회 편집이사 (2021.01.01.-현재)
  • 대한영어영문학회 총무이사 (2020.01.01.-2021.12.31.)
  • 한국현대언어학회 총무이사 (2018.01.01.-2021.12.31.)
보직사항
  • '21.09. - '25.01. 영어영문학과전공주임(일-석·박)
  • '23.08. - 현재 링크 3.0 문화콘텐츠 융합 메타버스 ICC 센터장
주요 연구실적
  • [SSCI] 2023 When makers meet the metaverse: Effects of creating NFT metaverse exhibition in maker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JCR 상위 0.37%
  • [SSCI] 2023 Students’ perception on immersive learning through 2D and 3D metaverse platform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상위 JCR 8.92%
  • [SSCI] 2023 “Should I change myself or not?”: Examining (Re)constructed language teacher identity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rough text-mi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JCR 상위 20.07%
  • [SSCI] 2022 Technology-Enhanced Education through VR-Making and Metaverse-Linking to Foster Teacher Readiness and Sustainable Learning, 『SUSTAINABILITY』
  • [SSCI] 2019 Poetic habits of mind in TESOL teacher preparation, 『Language and Education』
  • [SSCI] 2017 Review of Creative Second Language Writer 『Language and Education』
  • [SCOPUS] 2023 Enhancing EFL Learners’ English Reading Performance through the Diagnostic Feedback of CDA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 [등재] 2023 미래 교육을 위한 기술의 융합: ChatGPT의 등장, 그리고 메타버스는 어디로 가는가?, 『언어연구』
  • [등재] 2023 PROMPT 리터러시 시대의 도래에 관한 고찰: 영어교육을 위한 ChatGPT와 DALL·E의 활용을 중심으로, 『영어교과교육』
  • [등재] 2023 Expanding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 Exploratory Study of Dynamic Assessment in EFL Writing Classroom, 『언어학연구』
  • [등재] 2023 대학생들의 팀플 선호와 기피에 관한 연구: MBTI 성격유형 검사를 중심으로, 『영어영문학연구』
  • [등재] 2022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평가 문항의 개발 방향 및 향후 과제,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 [등재] 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 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등재] 2022 Effects of Dynamic Assessment in a College English Classroom: Focusing on EFL Learners’ Writing Motivation and Strategies, 『영어교과교육』
  • [등재] 2022 메타버스와 NFT를 활용한 메이커교육의 방향 탐색: 오너와 셀러의 대체불가능한 경험 모델(TMIOSS)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13(1), 2941-2956.
  • [등재] 2022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using AI chatbot in Korean EFL educatio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 [등재] 2021 메타버스(Metaverse)로의 초대, 새로운 교육공간의 필요성과 미래교육에 관한 고찰, 『언어연구』
  • [등재] 2021 (Re)construction of teacher identity amid the COVID-19 pandemic from examination of conflict-coordinated experience of English language teachers.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등재] 2021 Secondary English education in Germany and China: A comparison of teaching methods and approaches from a sociocultural landscape, 『The Korean Association of Language Studies』
  • [등재] 2021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강의 인식 조사: 대학생의 만족도와 불안도를 중심으로, 『언어학』
  • [등재] 2021 AI 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가능성: 영어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 챗봇 사용과 개발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언어교육』
  • [등재] 2021. 영어교육을 위한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 [등재] 2021 N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AI와의 공존 방안 모색: 대학 영어교육을 중심으로, 『인문사회21』
  • [등재] 2020 Getting into interface of text and context through English literacy coin,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 [등재] 2020 온라인 기계 번역기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오류 분석을 중심으로. 『언어연구』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