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관련규정

공학교육인증제도 관련규정 안내입니다.

학칙

제24조의6 (인증 프로그램의 설치운영) ① 각 학부 및 학과에서는 외부공인기관의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프로그램(교육과정)을 설치운영 할 수 있다. ② 인증 프로그램(교육과정)의 설치 및 운영, 이수기준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제36조 (졸업 및 학위) ⑦ 인증 프로그램(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자는 각 인증 프로그램에서 정한 별도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졸 업할 수 있다. 사업인증규정

1999. 7. 14. 제정
2004. 12. 7. 개정
2006. 1. 20. 개정

제 1 장 총칙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은 공학 교육기관이 각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자체 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계획 등을 합당하게 정립하고 수행하는지 여부를 인증하며, 이러한 목표의 달성을 위한 자문 기능을 수행한다.

제 1 조(인증의 목적)
① 인증 받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한다.
②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③ 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④ 각 공학 교육기관의 인증 받은 프로그램이 전문적이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인 것을 일반이 판별할 수 있게 한다.

제 2 조(인증의 대상)  본 인증규정은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공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4년제 공과대학에서 제공하는 정규 학사과정의 공학프로그램을 기본 대상으로 한다.

제 3 조(인증의 단위)  공인원은 교육기관이나 학사행정 단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함을 원칙으로 한다. 하나의 학사행정 단위가 여러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 받을 수도 있고, 또 전체 단위로 인증 받을 수도 있다.

제 4 조(인증의 의미)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공인원의 인증을 받았다 함은 이 프로그램이 공인원이 규정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증 판정의 차이가 프로그램의 질적인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제 5 조(인증기준)  공인원은 공학교육인증을 위해서 인증기준을 두고, 이에 맞추어 평가 및 인증을 실시한다. 인증기준은 학생,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교육요소, 교수진, 시설 및 재원, 프로그램인증기준으로 구성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에 있어서 공학 프로그램의 특성화와 차별화를 존중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제 6 조(인증의 지침)
① 인증기준과 프로그램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될 때 인증한다.
② 엔지니어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소에 대한 교육을 누락시키는 경우에는 인증하지 아니한다. 또한, 아무리 우수한 공학 관련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엔지니어의 기초능력을 개발시키지 않는 프로그램은 인증하지 아니한다.
③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고정화 시키는 것을 배제하고, 공학 프로그램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측면을 장려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인증기준의 기본 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공학 현장이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졸업생들을 배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이 입증된다면, 교육기관이 신청하는 바를 적극 수용하여 교육 프로그램들을 평가하도록 한다.
④ 인증판정에 있어서 양적인 요소들뿐만 아니라 질적인 요소들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점은 교육기관 방문평가 시에 검토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제 7 조(인증프로그램의 명칭)  공인원에 의하여 인증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그 명칭에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 졸업생들의 학적 기록에 명시되도록 한다. 본질적으로 같은 공학 프로그램들은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고, 가급적 유사 공학 프로그램 명칭이 필요 이상으로 남발되지 않도록 한다. 또 인증 프로그램과 비인증 프로그램 간의 구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명칭을 사용하도록 한다. 만약 교육기관이 공인원에 의해 인증된 공학 프로그램과 같은 분야, 같은 수준의 비인증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면 그 프로그램이 공인원에 의해 인증 받지 아니한 비인증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명백히 밝히도록 하여야 한다.

제 8 조(인증판정)  인증판정은 ‘인증(차기정기평가)’, ‘인증(중간보고)’, ‘인증(중간방문)’, ‘인증(사유제시)’, ‘인증(중간보고필)’, ‘인증(중간방문필)’, ‘인증(사유제시필)’, ‘인증불가’ 등으로 구분한다.

① ‘인증(차기정기평가)’ : 인증하며, 인증은 6년 후 차기정기평가 시까지 유효하다.
② ‘인증(중간보고)’ : 2년간 인증하고, 유효기간 이내에 인증연장 또는 방문평가를 위한 보고서를 제출하고 서면평가를 받아야 한다.
③ ‘인증(중간방문)’ : 2년간 인증하고, 유효기간 이내에 지적된 사항들이 만족스럽게 개선되었음을 입증하기 위하여 집중적인 방문평가를 받아야 한다.
④ ‘인증(사유제시)’ : 1~2년간 인증하고, 유효기간 이내에 집중적인 방문평가를 받아야 하며, 인증평가 시 지적된 사항들이 만족스럽게 개선되었음을 입증하지 못하면 인증을 취소한다.
⑤ ‘인증(중간보고필)’ : ‘인증(중간보고)’를 받은 교육기관에 해당하며, ‘인증(중간보고)’ 시에 지적 된 사항들이 만족스럽게 개선되었을 경우 차기정기평가 시까지 인증한다.
⑥ ‘인증(중간방문필)’ : ‘인증(중간방문)’을 받은 교육기관에 해당하며, ‘인증(중간방문)’ 시에 지적된 사항들이 만족스럽게 개선되었을 경우 차기정기평가 시까지 인증한다.
⑦ ‘인증(사유제시필)’ : ‘인증(사유제시)‘를 받은 교육기관에 해당하며, ’인증(사유제시)‘ 시에 지적된 사항들이 만족스럽게 개선되었을 경우 1년에서 4년까지 인증을 연장한다.
⑧ ‘인증불가’ : 인증하지 아니한다.

제 9 조(인증판정에 대한 항소)  ‘인증불가’ 판정을 받은 교육기관은 공인원에 항소를 제기할 수 있다. 공인원 이사회는 항소를 받아들여 재심에 부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처를 취하여야 한다.

제 10 조(인증의 취소)  공인원은 인증 유효기간 동안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기준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감독할 수 있다. 만약 인증 받은 프로그램이 공인원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그 교육기관에게 이를 통보한다. 만약, 이에 대해 교육기관이 적절하게 시정 조치를 하지 않으면 공인원은 그 인증을 취소하고 취소사유를 교육기관에 통보한다. 필요 시 진상파악을 위해서 방문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인증취소’는 ‘인증불가’ 판정과 같은 효력을 가지며, 따라서 항소가 가능하다. 항소 절차가 끝날 때까지 인증은 유효하다.

제 11 조(인증의 유효기간)  공학교육인증의 유효기간은 인증판정이 이루어진 연도의 3월 1일부터 제8조의 각 인증판정 별로 해당하는 연도의 2월 28일까지로 한다. 다만, 신규로 인증평가를 받은 프로그램이 졸업생을 배출한 경우에는 유효기간을 2개월 소급하여 인증판정이 이루어진 연도의 1월 1일부터 각 인증판정 별로 해당하는 연도의 2월 28일까지로 연장할 수 있다.

제 12 조(인증정보의 사용)
① 평가단의 평가 결과와 보고서 내용은 해당 교육기관과 공인원의 집행기구가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② 공인원은 인증 받은 공학교육 프로그램만을 목록화하고 공인원 회원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며, 인증 목록에 없는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탈락 여부 및 평가 여부는 해당 교육기관의 관련 직원 이외에는 알려지지 않도록 한다.
③ 공인원의 인증을 받기 위하여 교육기관이 제출한 정보는 공인원의 대외비로 취급하고 교육기관 당국의 특별한 서면 승인 없이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제 13 조(교육기관의 인증정보 활용)
① 교육기관은 절대로 인증 유효기간을 밝히거나 암시해서는 아니 된다. 인증 판정에 대한 공개적인 발표에는 인증 받은 프로그램만 언급하여야 하며, 이때 "인증을 받았음"으로만 표기하여야 한다.
② 교육기관은 공인원이 발표한 논평서 내용을 직접 인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공인원과 교육기관 간에 수수된 모든 문서와 기록물은 대외비로 취급하고 해당 교육기관의 인증 책임자에게만 전달되도록 하여야 한다.
③ 교육기관은 일부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받은 것을 모든 프로그램이 인증 받은 것처럼 암시해서는 아니 된다. 학사행정 단위와 프로그램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단위의 일부 프로그램이 인증 받은 것을 전체가 인증 받은 것처럼 암시해서는 아니 된다.
④ 교육기관은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공인원의 인증기준에 부합하도록 마련되었음을 주지시킬 수 있도록 학생이나 일반에게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려야 한다. 예를 들어, 인증기준에 부합하기 위하여 전체 선택과목 중 일부분을 한 교과과정 기간에 이수해야 한다면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
⑤ 교육기관은 안내책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인원에 의해 인증 받은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과는 구별되도록 명백히 밝혀야 한다. 그러나 몇몇 프로그램이 인증 받은 것을 이용하여 모든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받은 것처럼 암시해서는 아니 된다. 인증 받은 공학교육 프로그램들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의하여 인증"된 사실을 밝혀야 한다.

제 14 조(인증절차)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평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공인원 및 교육기관에서 각기 처리해야 할 인증절차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부칙
제 1 조 이 인증규정은 1999년 8월 일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이 개정 인증규정은 2004년 12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 3 조 이 개정 인증규정은 2006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