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효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 안내입니다.

효과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따라서 기업체가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졸업생들을 선호해 취업에 실질적 효과가 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이 공학교육의 국제 상호인증에 관한 국제협정(Washington Accord)에 가입하게 되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전공)의 공학계열 졸업생은 국가에 관계없이 자국의 동등한 학력의 엔지니어로 인정을 받게 된다.

학교의 혜택

공학교육인증에 있어서 우선적인 관심사는 인증대상 대학이 공학교육기관으로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인증하는 것으로 공학교육인증제도는 공학교육의 개발과 미래 공학교육 프로그램발전의 지침을 제공하여 공학교육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산업체, 동문 졸업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과과정과 교수학습법을 지속적으로 평가·반영·개선함으로써 공학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결국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고등학교 졸업생이 공과대학을 진학할 때 충분한 자격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하는 공학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산업체의 혜택

사회 및 산업 환경의 변화에 부응해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공학교육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공학교육인증기준에 반영하여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배양한 인재를 수급 받을 수 있다. 산업체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이 강화되고, 사내 교육기간 감소로 경비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업무처리 효율성이 향상되고, 부서 간 업무협조가 활성화되고 대외활동에 유리하게 된다.

국가의 혜택

ABEEK 인증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최소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절대평가이다. 인증을 통해 국내 공학교육의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엔지니어는 타 국가의 공학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동등하게 인정받을 수 있다. 이는 국가 경쟁력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커다란 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