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절차

공학교육인증제도 평가 절차 안내입니다.

인증 평가과정

교육기관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자체평가와 평가단이 방문해서 시행하는 방문평가로 구성된다.

프로그램 자체평가
  • ABEEK가 요구하는 항목과 평가방법에 따라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하는 것이다.
  • 자체평가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은 공인원에서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사항들과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하는 내용들이다.
평가단 방문 평가
  • 방문평가는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하며, 평가위원들은 방문평가에 앞서 반드시 평가위원 교육을 받아야 하고, 평가단 사전조율회의에 참석하여 방문전 프로그램 평가보고서를 평가단장에게 제출 하여야 한다.
  • 방문 0일(일요일), 방문 0일(일요일)에는 정오경에 도착하여 평가단장의 주재로 평가단 회의를 개최하고, 방문평가에 대한 준비사항을 점검한다. 이때 평가단은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평가 준비상태를 점검하고 관련 서류를 열람할 수 있으며, 평가단과 교육기관은 평가에 필요한 의견 교환을 위한 회의를 가질 수 있다. 방문 0일 평가 종료 후에 '방문 0일' 평가를 완성하여 평가단장에게 제출한다. 평가단장은 필요시 저녁시간에 평가단 회의를 소집하여 방문 1일 평가에 대비한 프로그램별 의견조율을 가질 수 있다.
  • 방문 1일(월요일), 방문 1일(월요일)에는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실질적인 현지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단장은 교육기관장과 학장을 방문하여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지원의지와 의견을 청취한다. 평가단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교육현장과 교육 지원시설을 확인한다. 평가단장은 필요 시 저녁시간에 평가단 회의를 소집하여 방문 2일 평가에 대비한 프로그램별 의견조율을 가질 수 있다.
  • 방문 2일(화요일), 오전에는 방문 1일에 현지에서 살펴본 내용 중 불충분한 부분에 대한 재확인을 하거나 미처 수행하지 못한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평가단은 조찬이 끈타고 나서 방문 2일이 수행할 업무에 대한 분담을 확인을 하고 평가를 시작하며, 실질적인 평가는 오전 중에 종료한다. 마무리 면담시에 낭독할 "프로그램 마무리 논평서"(평가단장은 "교육기관에 대한 논평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작성한 서류 가운데서 "프로그램 부족사항 설명서"는 교육기관에 남기는 것(교육기관에서 14일대응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됨)으로, 공인원 평가의 첫번째 공식적인 서류가 된다. 방문 2일 오후에 평가단과 교육기관 관계자들이 마무리 면담 회의를 갖는 것으로 방문평가가 종료된다.

구체 평가과정

  • 첫째, ABEEK은 교육기관의 인증신청을 받으면 이에 맞춰 평가단을 구성한다.
  • 둘째, 인증평가는 교육기관이 제출한 자체평가보고서를 검토하는 과정과 현장을 방문하여 평가하는 방문평가 과정으로 구성된다.
  • 셋째, 방문평가에서는 자체평가보고서에서 적절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요소들(즉, 교육 환경, 교수진과 학생들의 사기, 교수와 학생들의 안정성과 계속성, 직원 및 학생 동아리의 수준, 학습성과 등)과 질적 요소들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삼는다.
  • 넷째, 평가위원들은 방문평가 후 개별적으로 프로그램 평가보고서를 쓰고, 평가단장은 이를 취합하고 인증사업단은 전공 분야별로 종합 조율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율과정을 거친다. 그 후 예비논평서를 작성하여 인증사업단장에게 제출한다.
  • 다섯째, 인증사업단장은 프로그램 평가보고서와 평가단장의 예비논평서 초안을 토대로, 평가단 간의 차이와 과거 인증평가 사례들과의 차이를 비교·검토하여, 예비논평서를 확정한다.
  • 마지막으로 ABEEK은 이 예비논평서를 교육기관에 통지하고, 교육기관의 논평 대응서를 받아 검토·반영한 후 대학년도별 조율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율과정을 거친 다음, 인증판정(최종논평서)을 최종 확정한 후, 최종 인증판정결과를 교육기관에 통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