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HOTEL MANAGEMENT

전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전공교과소개

호텔경영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서비스의이해 (Introduction to Customer Services) 환대산업 분야에서의 서비스 개념, 형태와 적용 사례를 접하고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정립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을 점검한다.
환대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the Hospitality Industry) I호텔산업이 포함된 환대산업의 다양한 분야(호텔, 관광, 외식, 항공, 컨벤션 및 이벤트 등)의 특징과 환대정신을 배움으로써 호텔서비스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호텔경영론 (Introduction to Hotel Management) 관광산업에 있어 기간산업인 호텔산업은 관광수요의 대중화와 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그 존재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호텔경영론은 호텔의 전반적인 조직 및 운영에 관한기본지식을 함양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글로벌호텔리어매너 (Global Hoteliar Manner)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예절(인사, 자기소개, 대화 및 식사예절)을 학습하고 호텔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호텔리어가 숙지해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서 대해서도 논의한다.
외식산업의이해 (Introduction to Foodservice Industry) 다양한 외식산업 분야(패스트푸드/캐쥬얼/패밀리/테마/파인다이닝)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외식업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운영노하우 및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호텔리어실무영어 (Professional English for Hoteliers) 호텔업계에서 외국인 고객과의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들을 중심으로 영어를 연습함으로써 국제적인 호텔리어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과목명 소개
객실관리 (Rooms Division Management)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식음료서비스실습 (Food & Beverage Service) 식기, 식음료의 운반과 배열및 수거와 관련된 절차나 주의점 등 식음료서비스 관련 전반 업무를 실습한다.
호텔경영정보시스템 (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호텔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의 원리와 함께 4차산업혁명이 호텔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프론트실무 (Hotel Front Office) 호텔의 프론트의 조직 체계 및 프론트 부서의 주요업무 (예약, 등록, 회계처리, 체크인 &체크아웃, 나이트오디트, 고객접대)등을익힌다
호텔회계원리 (Principles of Hotel Accounting) 호텔회계의 기본개념과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유용한 회계이론과 실무를 배우게 한다. 나아가 중급·고급회계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가교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MICE산업론 (Introduction to MICE Industry) 국제회의, 인센티브 관광, 컨벤션, 전시 등을 포함하는 MICE 산업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컨벤션 기획과 관련된 실무지식(기획, 예산, 마케팅, 식음료관리, 인사관리 등)을 습득한다.
레스토랑경영론 (Restaurant Management) 식당경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영관리 방법이 요구되는 식음료산업의 경영활동이다. 본 과목은 식당경영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전개토록 한다.
문화와관광 (Culture & Tourism) 관광의 기본 이론을 숙지하고 문화와 관광을 접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문화 관광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주류학 (Beverage & Liquor Management) 주류운영의 총책임자로서의 임무를 살펴보고 주장의 통제, 주류의 상품화, 주류의 가격결정데 대해 학습을 하며 와인의 중요성 및 와인 - 메뉴의 개발도 아울러 살펴보고 주류와 관련된 사회 및 법적인 문제도 강의한다.
호텔서비스영어 (Hotel Service English) 호텔산업은 다양한 성격의 영업부서로 구성되어있는데, 각영업부문별로 호텔서비스의 주체로서요구되는 어학능력향상과 세계화된시각을 균형있게 제공하여 호텔영업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언어표현의 이해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과목명 소개
호텔고객관계론 (Hotel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호텔의 신규 고객 확보부터 기존 고객의 유지 관리에 필요한 빅데이터 및 정보기술을 활용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원리 및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마케팅 (Hotel Marketing) 호텔업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 및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지식을 습득하고 특히 소비자행동,경쟁 및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광고 및 프로모션 분야 등을 집중연구한다
호텔인적자원관리 (Hotel Human Resources Management) 호텔업계의 인적자원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배우며 특히 호텔 조직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개념을 기본으로 다양한 정책, 전략, 세부 업무를 학습한다.
호텔정보처리실습 (Hotel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고객관리, 재무관리, 세일즈 마케팅 등 성공적인 호텔경영에 필요한 정보의 개념, 분석 및 처리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연회및이벤트 (Catering & Event Management) 연회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별로 실제 행사를 주관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호텔구매관리 (Hotel Purchasing)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구매활동, 예를 들면, 식음료 서비스에 필요한 식자재 구입이나 물품구입 등에 해당하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호텔브랜드전략 (Hotel Brand Management) 글로벌체인 호텔을 중심으로 신규 브랜드 개발, 기존 브랜드의 리포지셔닝, 브랜드의 체계정립, 브랜드의 확장과 같은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과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호텔소비자행동론 (Hotel Consumer Behavior) 호텔산업과 관련된 소비 패턴을 연구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태도, 행동, 양식 및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호텔원가회계 (Hotel Cost Accounting) 호텔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음료 및 인건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원가관리 절차, 식음료원가계산, 인건비 관리 분석, 가격책정 방식 및 계산 등)들의 학습을 통해 호텔산업에서의 효과적인 식음료 원가관리 시스템을 학습한다.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호텔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운영, 마케팅, 회계 등)의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개발 프로젝에 응용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킨다.

과목명 소개
관광법규 (Tourism Law) 관광사업이나 관광행정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을 실무위주로 습득한다.
글로벌호텔경영 (Global Hotel Chain Management) 환대산업에서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시스템들을 이해하고 환대산업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재무평가 및 특징들에 대해 학습한다.
호텔기업전략 (Hotel Strategic Operations) 호텔을 비롯한 다양한 환대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의사 결정의 원칙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론의 접목을 통한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이론과 현실의 차이와 더 나은 해결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목이다.
호텔산업세미나 (Trends in Hotel Operations) 현업에 종사하는 호텔 임직원들을 초청하여 호텔산업과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고 강의 주제에 대한 자유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호텔업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호텔오퍼레이션사례 (Cases in Hotel Service Operations) 호텔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문제점 분석 및 현실적인 대안 제시 등의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의사표현 능력을 개발한다.
환대산업서비스사례연구 (Case Studies on Service Quality of Hospitality Industry)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중의 하나인 호텔산업에 있어서 종업원의 서비스의 수준을 측정하고 유지하는 방법과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의 기대치를 파악하여 호텔경영에 반영하는 사례연구 위주의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