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졸업기준

공학교육인증(ABEEK) 졸업기준입니다.

졸업 및 인증기준

  • 1. 졸업에 필요한 총 학점 : 130학점 이상 <개정 2017.5.22.>
  • 2. 전문교양 교과영역: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인증필수 전문교양 10학점 이상(다만, 기타 교양필수는 본교의 졸업기준에 준함)[별표 2] <개정 2015.8.26., 2018.3.5.>
  • 3. MSC 교과영역: 30학점 이상(다만, 전산학 교과목은 6학점까지만 인정한다) <개정 2014. 4.23.>
  • 4. 공학주제 교과영역: 설계과정 12학점 이상을 포함한 60학점 이상의 전공 교과목
  • ② 학사단위별 교과목 이수는 공학교육전문프로그램위원회에서 정하는 전문교양 교과목과 MSC 교과목[별표 2] 중에서 해당 학사단위별로 특성에 따라 정하여 운영하며, 전공교과목은 학사단위별 전문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 ③ 설계 교과목은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의 이수체계를 지켜 이수하여야 하며, 기초설계 교과목을 이수하기 전과 종합설계 교과목을 이수한 후 취득하는 설계 교과목은 설계 학점으로는 인정하지 않는다.
  • ④ 교과목의 이수는 이수체계를 준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습성과 최소성취기준

PO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기준 (Rubric)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1)’ 문항을 질문하여 전기전자공학의 해석과 응용에 필요한 기초지식이 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주어진 문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응용 문제의 정답을 각 80%이상 모두 맞춤.
주어진 문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문제풀이 과정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응용 문제의 정답을 각 60%이상 모두 맞춤.
주어진 문제의 내용의 이해도가 많이 낮으며 문제풀이과정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응용 문제의 정답을 각 60%미만의 점수를 받음.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2)’ 문항을 질문하여 전기전자공학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실험사례를 2가지 이상 설명 할 수 있으며, 실험의 계획, 수행, 결과분석, 보고서 작성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실험사례 1가지 이상, 실험계획 및 수행에 대해 설명 할 수 있으며, 실험보고서작성 및 결과분석에 대해 일부 이해하고 있다.
실험 사례, 계획 및 수행에 대해 일부 이해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설명과 실험결과분석, 보고서 작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표준 질문(학습성과 PO3)’ 문항을 질문하여 전기전자공학 요소, 공정,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문제점을 공식화하여 증명하고 기타 예상되는 타당한 문제점을 3가지 이상 제시
문제점을 공식화하여 증명하고 기타 예상되는 타당한 문제점을 1가지 이상 제시
문제점을 공식화하여 증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표준 질문(학습성과 PO4)’ 문항을 질문하여 설계과제 혹은 실험과제에서 공학적문제점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 할 수 있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S/W, H/W 도구 수가 각 각 1개 이상이고, 사용 계측기기 수가 3개 이상이다.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S/W, H/W 도구가 하나정도이고, 사용계측기기 수가 2개 이상이다.
기능을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S/W, H/W 도구가 하나정도이고, 사용 계측기기 수가 1개 이하이다.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5)’ 문항을 질문하여 전기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도구 및 실험기기를 적절하게 사용 할 수 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수행했던 설계사례를 2가지 이상 설명 할 수 있으며, 제한조건을 설계에 반영하는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다.
수행했던 설계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 할 수 있으며, 제한조건을 설계에 반영하는 방법을 일부만 이해하고 있다.
주어진 질문문항에 대해 내용을 일부 이해하지만, 설명이 정확하지 않음.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6)’ 문항을 질문하여 팀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역할을 분담하며 협력을 하였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 하기위해 역할 분담된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협력을 통해 문제를 풀어 갈 수 있으며, 추진일정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 하기위해 팀을 구성하여 과제를 추진하는 능력과 적극적인 협력은 보통이지만, 팀원들과 추진일정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업무분담능력과 협력이 부족하여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팀원들과의 추진일정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하는데 지장이 있다.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7)’ 문항을 질문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재학 중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발표한 사례가 3건 이상이며, 수행과정에 대한 설명을 잘 할 수 있다.
재학 중 발표 자료를 준비한 사례가 1건 이상이며, 수행과정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다.
발표자료 작성과 발표과정이 불분명하고 미흡하다.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8)’ 문항을 질문하여 새로운 정보와 최신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습득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세미나 참가, 전시회 견학 시 보고서를 쓰도록 하고 졸업 시 보고서를 평가하여 학습평가 08 항목의 수행준거를 상, 중, 하로 판별하도록 하겠음.
전기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발전 및 변화를 가져온 사례에 대해 이해 및 설명하고,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
전기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발전 및 변화를 가져온 사례에 대해 이해 및 설명은 할 수 있지만,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 이 일부 미흡하다
전기전자공학과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발전 및 변화를 가져온 사례에 대해 이해와 설명이 미흡하고, 기술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에 대해 설명 이 미흡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9)’ 문항의 질문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 하는지를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직업적 윤리문제가 자신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5가지 이상 적절히 답변
직업적 윤리문제가 자신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3가지 이상 적절히 답변
직업적 윤리문제가 자신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1가지 이하를 적절히 답변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표준질문(학습성과 PO10)’ 문항의 질문에 대한 의견 및 평가요소로 이용한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신기술 발전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 인터넷 검색 및 2. 전문잡지구독, 3. 도서관이용을 모두 잘하고, 능동적인 자세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신기술 발전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 인터넷 검색 및 2. 전문잡지구독, 3. 도서관이용 중 2가지 정도 잘하고, 능동적인 자세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신기술 발전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 인터넷 검색 및 2. 전문잡지구독, 3. 도서관이용 잘하지 않으며, 수동적인 자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