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전기전자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수학I (Calculus I) 본 과목은 수학교육전공 뿐만 아니라 이공계 및 경상계에서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야마나 전공분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극한과 연속, 도함수와 그 응용,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초월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수열과 급수 등이다.
대학수학II (Calculus II) 본 과목은 수학교육 전공과목 중에서 기초 과목에 해당되는 과목으로써, 전공과목을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평면 해석기하, 매개변수 방정식과 극좌표, 벡터 등이다.
일반물리및실험Ⅰ (Physics and ExperimentsⅠ) 물리학은 이학 및 공학의 모든 전공의 기초가 되는 필수학문으로서, 자연을 이해하고 응용함을 목표로 하며, 운동, 뉴턴 법칙, 보존의 법칙, 일과 에너지, 오실레이션, 파동운동, 음향, 중첩의 원리 등의 역학과 열역학, 유체역학 등을 배운다.
일반물리및실험Ⅱ (Physics and ExperimentsⅡ) 입자의 역학, 일과 에너지, 운동량 보존법칙, 회전 운동, 강체의 평형, 진동, 파동, 중력, 열, 기체운동론, 엔트로피와 열역학의 제 2법칙 등을 논의하며, 길이의 측정, 힘의 평형, 자유낙하 운동, 단진자, 구심력, 관성능률측정, 줄의 법칙, 선팽창 계수를 측정하는 등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일반생물 (General Biology) 생명체를 이루는 구성물질,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 물질대사, 그리고 동.식물의 구조의 기능들에 대하여 배우고 이해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화학의 전반을 개관, 기본원리와 이론 및 학설과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원자 및 분자 구조를 이해하여 상급학과목의 기초가 되게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언어Ⅰ (Programming Languages I)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분야별 프로그래밍 목적, 절차, 개발과정 등의 개괄적인 이해와 어셈블리어, BASIC, FORTRAN, C, C++, Visual Programming등의 용도별 특징을 살펴보고 Visual-Basic 및 Visual-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도구 사용법의 기초를 가르친다
프로그래밍언어Ⅱ (Programming Language II) 공학적 계산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 언어의 문법 학습, 개발환경 구축 및 활용, 기본 예제의 컴파일과 디버깅 등을 교육하여 향후 고급 프로그래밍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기른다.

과목명 소개
공학수학Ⅰ (Engineering MathematicsⅠ)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공학수학Ⅱ (Engineering MathematicsⅡ) 미분방정식의 해법, 라플라스 변환, 복소변수 함수론, 그리고 푸리에 급수에 대해 배우는데 이 과목은 실제 전기기기에서 나타나는 수학적인 문제를 다룬다.
기초설계 (Basic Design Engineering) 앞으로 배울 교과목에서 설계에 대한 중요성을 습득한다. 간단한 회로나 실험을 ?하여 설계란 무엇이며, 설계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실험 및 시제품 제작을 통하여 설계의 중요성을 알도록 한다.
전기자기학(1) (Electromagnetics(1)) 정전계 및 정자계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전계의 세기, 전속밀도, 전위 등의 기본 성질을 가우스의 법칙, 발산의 법칙을 통하여 이해한다. 도체 및 절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유전체, 정전용량을 도입한다.
전기전자실험 (Electrical Engineering Lab.) 전기전자 전공에서 필수적인 전기전자 회로의 실험을 실시하면서 각종 계측 장비들의 디지털 사용법을 익힌다. 각종 실험에 사용되는 전원공급기, 측정 계기 및 부품들을 실제적으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회로이론(1) (Circuit Theory(1))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전자물리 전공 학생들의 기초 과목으로 회로소자인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를 비롯하여, 이들 소자로 이루어진 회로의 해석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회로 내에서 전압 전류의 방정식을 푸는 방법과 각 회로 소자에서의 전력을 계산하는 법을 배운다
디지털공학 (Digital Electronics) 부울대수, 기본게이트, 조합 논리회로의 간략화 및 설계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플립플롭, 레지스터, 카운터 등 순차 논리회로을 이해하고 멀티플렉서, 레지스터, A/D, D/A 변환에 대해 배운다. 회로 시뮬레이션 및 프로젝트를 통해 독자적인 회로 설계 과정을 체험한다.
반도체공학 (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 소자의 특성과 동작 및 한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배운다. 양자역학의 기초와 고체의 양자이론에 대하여 배운 후, PN 접합 다이오드, 바이폴러 트랜지스터, MOSFET의 구조와 동작원리에 대하여 배운다.
전기자기학(2) (Electromagnetics(2)) 쿨롱의 법칙, 전계 및 전속밀도의 개념 및 가우스의 법칙을 이해하고, 전계 내에 축적되는 에너 지, 전위, 유전체내의 전속밀도 및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구하는 방법 등을 강의한다.
전기전자기초실험 (Electrical Engineering Basic Lab.) 전기전자 전공에서 필수적인 전기전자회로의 기초실험을 실시한다. 각종 계측장비들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테브난 등가회로, 중첩의 원리 등 회로이론을 기초한 실험을 하며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다이오드, 등에 대하여 특성을 실험한다. 이와 함께 회로분석을 위한 Pspi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한다.
회로이론(2) (Circuit Theory(2))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전자물리 전공 학생들의 기초 과목으로 스위치 동작 후의 과도상태 해석과 Laplace Transform을 배우며, 유도결합회로와 삼상회로에 대하여 배운다.

과목명 소개
전자회로1 (Electronics Circuits(1)) 전자회로는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전자물리 전공 분야의 필수 과목으로 회로이론에 이어 능동소자인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회로에 대하여 공부한다.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의 기본 특성에 대하여 공부하며,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및 Tr. 을 이용한 증폭기를 다룬다
제어공학 (Automatic Control Systems) 제어공학에서는 플랜트를 제어하는 방법과 분석 그리고 디자인을 한다.
마이크로컴퓨터 (Microcomputer)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콘트롤로의 구조, 동작원리를 배우며,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각종 주변장치의 제어에 관하여 배운다.
배전공학 (Distribution Engineering) 전력을 생산하고 운반하고, 소비하는 과정 중 운반하는 과정인 배전에 관한 여러가지 전기공학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송전공학 (Transmission Engineerring) 전력을 생산하고 운반하고, 소비하는 과정 중 운반하는 과정인 송전에 관한 여러가지 전기공학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기기 (Electrical Machines) 에너지 변환 장치에 대하여 살펴본다. 변압기, 직류기, 및 교류기의 구조, 특성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강의된다.
전기기기제어 (Electrical Machines Control) 본 교과목은 전동기, 발전기, 변압기, 전력변환장치 등의 제반 특성을 다양한 실험과제를 수행함으로써 기본 이론과 운전특성을 이해한다.
전자회로2 (Electronic Circuits(2)) 전자회로는 전기, 전자, 정보통신, 전자물리 전공 분야의 필수 과목으로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논리회로에 대하여 공부한다. CMOS 인버터의 동작원리와 이를 이용한 게이트회로에 대하여 공부한다.
전자회로실험 (Eletronic Circuit Lab.) 전기공학 전반에 걸쳐 각종 전자회로의 응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전기공학도의 기본적 학문배경으로 전자회로 제작능력이 요구된다. 전자회로 실험 1에서는 간단한 전기·전자회로를 제작함으로서 아나로그 회로의 전반적인 원리를 습득하고자 한다.
현대제어이론 (Modern Control Theory) 현대제어이론은 이산시간 제어시스템을 분석하고 디자인한다.

과목명 소개
신재생에너지 (New and Renewable Energy )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신재생 에너지원에 대하여 공부 함
전기전자재료공학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s Engineering) 수강생은 본 강의를 통해 첨단 전자소자 산업 분야 이해를 위한 전자재료, 반도체 재료, 디스플레이 재료, 광학 재료, 유전 재료들의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이에 대한 응용 소자의 종류와 특징을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특징: 전자기사 및 반도체설계기사 자격증 관련과목, Capstone design,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전력공학실험 (Power System Engineering Lab.) 전력시스템공학(송전공학, 배전공학)에서 배운 내용을 실험실습기자재를 이용하여 확인해볼 수 있는 수업. 송전선, 변압기, 전동기, 발전기, 보호계전기 등 전력계통의 요소가 모두 포함된 실험실습장비를 이용하여 실험실습회로를 꾸미고, 그 움직임을 관찰한다. 이는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간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 3학년 개설과목인 송전공학, 배전공학의 지식이 있는 학생이 수강했을 때 교육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함.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전력변환을 위한 회로 및 스위칭 소자에 대한 기본설계 및 응용기술교육-전력용 반도체소자의 특성 및 적용분야-전력변환장치 응용을 위한 AC/DC 정류기 및 DC/DC컨버터에 대한 동작원리 교육
전력전자응용 (Power Electronics Application Engineering) -비절연형(Buck, Boost Converter) 및 절연형(Flyback, Forward, Full Bridge) DC/DC 컨버터 설계 및 실험실습-DSP 응용기술 교육.
전자회로응용실험 (Electronic Circuit Practical Lab.) 전기공학 전반에 걸쳐 각종 전자회로의 응용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전기공학도의 기본적 학문배경으로 전자회로 제작능력이 요구된다. 전자회로 실험에서는 간단한 전기·전자회로를 제작함으로서 아나로그 회로의 전반적인 원리를 습득하고자 한다.
집적회로설계 (VLSI Design) 집적회로 공정과 레이아웃, MOS 회로의 동작 및 특성, MOS 정적논리회로, MOS 동적논리회로, VHDL을 이용한 VLSI 설계방법 등을 배운다.
캡스턴디자인 (Capstone Design) 1) 종합설계 진행계획서 작성2) 최종 설계도면 완성3) 재료 및 부품 선정과 구매4) 가공 및 제작5) 종합설계 작품 완성6) 최종 발표 및 보고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