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VISUAL DESIGN

전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전공교과소개

시각디자인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시각디자인의기초 (Basics of Visual Design) 시각디자인의 기초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길러, 다양한 창의적 시각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이미지아트웍 (Image Artwork) 시각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적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시각훈련을 통해 이미지를 연상하고, 실험적 아트웍을 기초로 진행하는 시각예술 창작수업이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의 기초조형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표현의 창의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이미징Ⅰ (Digital imagingⅠ) 본 교과목은 디지털 이미지 기술과 그래픽 이미지의 활용,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에 있어 필수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감각적이고 효용성이 높은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적 측면과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다양한 채널에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디지털이미징Ⅱ (Digital imagingⅡ) 본 교과목은 디지털 이미지 기술과 그래픽 이미지의 활용,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에 있어 필수가 되는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감각적이고 효용성이 높은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하는 방법적 측면과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다양한 채널에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과목명 소개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직접 글자를 드로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문자의 종류와 특성, 구조와 균형, 스타일 등 시각의 기본 요소인 문자, 그 중에서도 한글의 특성을 익힌다.
디지털UI디자인 (Digital UI Design) 디자인 컨셉에 따른 스토리 전개와 그래픽 요소들을 동적인 형태로 다룸으로써 시간과 공간 그리고 움직임에 따른 시각적 변화들을 이해하면서 종합적인 레이아웃 감각을 키우고 시각 표현의 전달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이란 일러스트레이션에 아트적인 개념의 미디어아트를 활용하는 것으로서 본 교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분야의 그래픽적이고 아트팬시 개념의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실레적 상품에 응용되는 것을 연구함으로서 실무적 그 가치에 중점을 두고자한다.
디지털타이포그래피 (Digital Typography) 시각 디자인의 기본적인 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도구로 하는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특히 한글의 효과 적인 운용을 학습할 수 있다.
디지털포토그래피(1) (Digital Photography) 스튜디오내에서 활용되는 기초조명에 대한 실기과목으로 기본적인 상품과 인물촬영등을 컨셉에 맞춰 실습한다
디지털포토그래피(2) (Digital Photography) 스튜디오내에서 활용되는 기초조명에 대한 실기과목으로 기본적인 상품과 인물촬영등을 컨셉에 맞춰 실습한다.
비주얼아이디어발상법 (Visual Ideation) 시각디자인은 그래픽을 기반으로 하는 평면에서부터 영상이나 환경, 뉴미디어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시청각적 매체로 그 영역이 날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그 확장되어가는 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실험적인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아이디어시각화방법론 (Idea Visualization Methodology)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화하여 다양하게 그 표현방법을 습득하고 방법론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비주얼 모티브를 통한 디자인 카테고리의 기본적인 설득력을 연구한다.
영상디자인 (Moving Image Design) 기초적인 영상제작을 위해 기획부터 촬영,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영상이 담고 있는 메시지와 형태적 특성을 활용하면서 디자인 원리를 적용한 감각적인 영상제작을 목표로 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시각디자인의 일 분야로써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레이션,갤러리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으로서 총체적 분류를 할수 있습니다.본교과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일러스트의 실제적 일러스트레이션이 상품에 응용되어지며 캐릭터를 활용한 그래픽적 일러스트레이션에 그 실용적 가치를 두고자한다.

과목명 소개
모션그래픽스 (Motion Graphics) 디자인 컨셉에 따른 스토리 전개와 그래픽 요소들을 동적인 형태로 다룸으로써 시간과 공간 그리고 움직임에 따른 시각적 변화들을 이해하면서 종합적인 레이아웃 감각을 키우고 시각 표현의 전달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제품광고디자인 (Product advertising Design)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전략을 통해 제품의 특장점을 파악하고 고유한 강점을 찾는다. 자료조사를 통해 전략수립과 Creative Concept을 추출하고 아이디어 발상과 시각화를 통하여 체계적인 실무를 학습한다. 그에 따른 전문적인 썸네일 스케치를 학습하고 아이디어 확장을 통해 제품광고 잡지와 제품광고 신문을 제작한다.
UX디자인프로젝트 (UX Design project)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분석과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확장된 디자인 영역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한다.
공익광고디자인 (public service advertising Design) 공익광고는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 이념으로 삼는다. 환경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주제를 가지고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이다. 자료조사를 통해 전략수립과 Creative Concept을 추출하고 아이디어 발상과 시각화를 통하여 체계적인 실무를 학습한다. 시대에 따른 공익주제를 다양하게 살피고 매년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제시된 주제를 가지고 TV_Commercial storyboard와 지면광고를 제작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1) (Editorial Design(1)) 에디토리얼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 등 모든 구성요소들의 정보를 종합하여 시각적으로 통합, 재생산하는 미디어디자인의 종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신문, 잡지, 백과사전, 아동그림책, 캘린더, 카탈로그, 제품설명서 등 멀티미디어 분야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으로 정보를 기획, 제작,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2) (Editorial Design(2)) 에디토리얼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 등 모든 구성요소들의 정보를 종합하여 시각적으로 통합, 재생산하는 미디어디자인의 종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책, 신문, 잡지, 백과사전, 아동그림책, 캘린더, 카탈로그, 제품설명서 등 멀티미디어 분야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으로 정보를 기획, 제작, 표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수많은 정보를 시각화 시키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기호화 과정을 파악하고 기호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기호 제작 과정을 익힌다.
커머셜포토그래피 (Commercial Photography) 영상매체인 카메라를 응용하여 디자인 및 사진영상 작업을 진행하며 커머셜포토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적 매커니즘을 배운다.
팬시디자인 (Fancy Design) 팬시 상품(장신구 팬시디자인, 문방용품 팬시디자인, 생활용품 팬시디자인 등..)의 이해와 소비자 패턴의 특성을 연구하여 팬시상품의 디자인 및 캐릭터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디자인트랜드&마케팅 (Design Trend&Marketing) 인간의 삶을 기본으로 하는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발전과정 및 시대적 흐름에 따른 마케팅의 가치성과 필요성을 고려한다. 현대사회에서의 현대디자인의 흐름을 사회,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다원화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디자인문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현대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표를 둔다.
미디어콘텐츠기획 (Media contents Planning) 이 수업의 목표는 실무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디자인 디렉터가 갖추어야 할 필수 소양과 능력을 준비하는 데 있다. 수강 학생은 디지털콘텐츠 개발을 위한 배경 자료의 수집과 분석 능력을 갖추며 이에 더불어 디자인적인 관점에서의 차별화전략을 세우고 해법을 제안한다. 이렇게 얻어진 제안 내용으로 해당 고객 및 사용자를 설득시키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한다.
미디어콘텐츠디자인 (Mediacontents Design) 뉴 미디어 환경에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과 콘텐츠의 표현을 위한 시각적 인터렉션 방법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타이틀, 인포그래픽, 테마영상,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작품을 기획, 제작해봄으로써 창의적 표현 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 아이덴티티디자인(Brand Identity Design) 혹은‘BI’로 불리는 브랜드디자인은 브랜드 컨셉에 맞게 브랜드의 철학과 특징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이미지 통합작업으로 총체적이고 일관성있는 디자인작업을 경험하도록 한다.
아트포스터디자인 (art poster Design) 아트포스터는 다양한 시각에서의 Artwork 표현 방법을 실험하고 학습한다. 새로운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professional한 자질을 키우고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비주얼 설득력을 키운다. 여전히 새로운 테크놀러지 시대에도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매체로서 부각되고 있고 예술로서도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총체적인 실무 학습으로 A1사이즈를 제작한다.
제품광고포스터디자인 (Product advertising poster Design) 다색석판화의 완성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포스터는 1870년으로부터 짧은 역사이지만 다양한 형식으로 생명력 넘치는 예술형식을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Product에 따른 Creative Concept을 추출하고 그 표현의 새로운 방법제시와 함께 Artwork을 학습하고 의사소통도구로서의 비주얼 설득력을 키운다. 졸업작품으로 제품광고포스터A1과 A0사이즈를 제작한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포장의 개념과는 달리 입체적인 형상에 시각적인 모습을 가미하여 까다로운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제품판매에 경쟁력을 부가하는 행위로서 현대적 의미의 포장디자인은 물질적인 기능과 감성적 기능을 충족하여 그 상품의 가치요소 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그 중요성을 학습한다.
편집디자인실무프로젝트 (Practical Editorial Design Project) 편집디자인실무프로젝트는 시각디자인의 교과목을 이수한 4학년 학생들이 취업을 하기전에 현장의 실제와 같은 디자인작업을 경험하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취업이라는 컨셉을 설정하고 4년 동안 작업했던 작품들을 총체적으로 수정 보완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본인의 전공영역을 효과적으로 연출하여 디자인에 대한 철학과 능력을 보여주는 디자인 파일이자 이력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