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학과소개

중등특수교육과를 소개합니다.

설립연도 2009년 취업률 34.5%
(2020년 졸업자 기준)
재학생 비율 남: 43.8% / 여: 56.3%
(2022년 1학년 재학생 기준)
학과 인재상 열린 마음의 장애학생 교육 전문인 전공 능력
  • 장애특성 이해능력
  • 특수교육지도능력
  • 전문적의사소통능력
  • 인내와 헌신능력

우리 학과만의 강점

  • 특수교사의 실제적 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특수학교와 연계하여 실습의 내실화를 도모합니다.
  • 방학 중 특수교육 관련 자격증 취득반(심리운동사, 미술심리 상담사 등)을 운영합니다.
  • 학과교수가 지도하는 임용준비 스터디반과 선후배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학과와 어울리는 적성

특수교육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을 이루는 학문으로서 자아 이해가 충분히 되어있으며, 인내심과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인 사람일수록 특수교육과에 알맞습니다. 교사가 되고자 희망하며, 장애 학생에 대한 온정과 따뜻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특수교사를 향한 열정을 품고 있는 학생에게 중등특수교육과를 추천합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 대학에서 배우는 과목을 이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

  • 국어
  • 영어
  • 사회탐구

이수 교육 과정

교육 과정 이수 기준(2022학년도 교육과정 편람 기준)
구분 채플 교양필수 전공 졸업학점
기초 전필 전선 교직 표시
이수 기준 2 29 6 12 42 22 38 120 130
개설강좌
학년 전공필수 과목 전공선택 과목
1학년 장애인의이해, 시각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2학년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국어·수학)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청각장애학생교육, 긍정적행동지원, 지체장애학생교육,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학생교육, 직업재활개론, 직업적응훈련, 직업논리및논술
3학년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사회·과학) 학습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보완대체의사소통,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행동수정실습, 직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4학년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진로와직업) 개별화교육계획운영및실제, 행동장애진단평가, 행동재활현장실습, 보호및지원고용, 직업재활상담, 직업교과교육론, 전환교육, 재활정책론

진로방향(취업)

진출 분야 직무 전공 관련 주요 자격증 및 시험 졸업생 취업처
중등학교 특수교사 중·고등학교 장애학생의 교과지도 특수학교 정교사(2급) 국공립, 사립학교
평생교육센터 특수교사 사회 통합 프로그램 운영 평생교육사 장애인평생교육센터
행동재활전문가 장애학생들의 행동지원 및 행동수정 행동재활전문가 행동지원센터
보조공학사 보조공학기기 개발, 평가, 설치 보조공학사 보조기기공학센터

학과 내 운영 특별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용 대상 학년
현장전문가 특강 예비교사를 위한 현장역량 강화 특강 1~4학년
사제동행 특강 정규수업시간 외에 부족한 특수교육 관련 전공학습 기초 보충 및 심화 1~4학년
모의고사 특강 임용시험 대비를 위한 모의고사 특강 1~4학년
동아리 교육봉사활동 동아리(손짓누리), 교재교구제작동아리, 창업동아리 1~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