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중등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교육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각손상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시각손상의 원인과 예방, 시각장애 관련 여러 정의들, 시각장애 교육의 발전과 역사, 시각장애교육 전달체계, 시각손상학습자 사정, 시각장애 영유아 및 중복장애아 교육, 그리고 시각장애 관련 진로교육과 특수교육재활공학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자폐아동의 정의 및 인지, 언어, 사회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일상생활행동지원 (Supports of Life Skills) 일상생활 행동의 개념 및 특징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능력을 진단?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효율적인 일상생활 행동지원 방법과 사례를 공부하여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한다.
장애인의이해 (Understanding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장애의 개념 및 범주, 장애유형별 정의·원인·특성 및 지도방법과 함께 장애인과 관련된 시책 및 제도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함.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정신지체아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탐색한다.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장애유형별 특성 및 지도 방안에 대해 강의하여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 뿐 아니라 다양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과목명 소개
중등특수논리및논술 (critical writing for secondary special education) 예비 교사인 사범대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자신의 관점과 태도를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고, 교육 현장에서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의 개념과 특성, 진단 및 평가, 교수전략 수립, 효율적인 교수방법 등을 습득하여 지체장애의 교육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학생의 심리적ㆍ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습득한다.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설정에 따른 검증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규칙 제정과 적용,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를 적용하고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과정, 평가, 중재에 대해 알아보고,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구체적인 기법과 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내용을 학습한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생의 조기발견과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평가 수행 및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행동재활 계획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전반적인 특성과 각 교과별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살펴보고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과목명 소개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발달과 발성-발어기관의 원리를 탐색하고, 의사소통장애학생의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역량을 기른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습상 특성과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최근의 교육적 원리를 탐색한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국내외의 이론과 실제를 알아보고,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통합교육 모형을 모색한다. 그리고 각 장애영역별 통합교육 시행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개개 학생에 적합한 통합교육 방법을 탐구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중등특수교과교육론 (Teaching Methods and Curricula of the Secondary Special Education) 중등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교과활동을 직접 지도하거나 특수교사가 아닌 다른 일반교사들의 자문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장애 학생들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에 맞는 교과별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의 평가 등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각론 내용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중등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DevelopingTeachingMaterials and Methods in Secondary Special Edu) 중등부에 재학하는 장애학생의 교과지도법을 탐색한다. 장애영역별 교과내용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실제 지도한 후 토의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모색한다. 특히 장애학생이 있는 학교현장의 교육실습과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여, 진단평가에 적용한다.
특수아행동수정실습 (Practicum of Behavior Modification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의 수정을 위한 행동수정 이론, 학습원칙, 자료수집과 그래프 작성, 단일대상연구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관찰과 임상실습을 겸하여 학습한다.
특수학급경영론 (Classroom Management of Special Education for secondary Students)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해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특성에 따른 학급운영 방법과 교과지도 및 행동지도의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개별화교육계획운영및실제 (Implementation and Practice of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현장중심의 장애아동 개별화 교육계획을 운영하기 위한 철학적 배경, 절차, 작성방법을 학습하고, IEP의 교수?학습지도안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직접 작성하여 실제로 지도해보는 임상실습을 목표로 한다.
단일대상연구 (Single Subject Design) 단일대상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연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시각장애교수학습지도 (Teaching and Learning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손상 학습자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매체 그리고 물리적 환경 등을 이해하고 이를 개발하여 시각장애교수-학습지지도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각손상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학생활동, 시각 활용과 점자 등에 대한 실습과 각각의 지도법, 교재교구 개발 및 참여 중심의 최신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 방법이 포함되는 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심리운동임상실습:신체경험 (Clinical Fieldwork of Psychomotricity and Motology:Physical Experie) 신체 경험 과정의 심리운동 임상 실습은 인간의 감각, 지각, 운동에 대해 배우고 익혀 신체를 매개로 하는 움직임 활동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장애아전환교육실습 (Practicum of Transiti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전문직업교육 이전에 선행되는 직업전 교육의 형태 및 단계, 직업전 발달과업, 직업전 평가기술,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 장애아 진로 발달단계의 체계적 모델, 진로발달적응단계 등 직업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익힌다.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각 장애영역별 장애학생들에 대한 특수교육 공학적 접근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토대로 특수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적용 방안을 탐구한다.
특수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ology in Special Education)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연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행정 (Special education administration) 예비특수교사들이 특수교육 행정의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특수교육 현장에 필요한 전반적인 시설과 환경, 재정과 인사 및 사무지원 등의 지원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운영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