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ASHION BUSINESS

전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전공교과소개

패션산업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글로벌패션비즈니스 (Global Fashion Business) 글로벌패션비즈니스의 목표는 다음 세대를 위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글로벌패션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글로벌패션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를 이해한다. 또한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 패러다임, 글로벌 글쓰기 능력, 글로벌 매너, 글로벌 사고방식 등을 배운다.
패션도식화 (Fashion Flat Sketches) 스커트, 팬츠, 셔츠, 원피스, 점퍼, 재킷, 코트 등 아이템별로 도식화 그리는 방법과 원단, 부자재, 봉제 관련 실무 용어를 배운다. 이를 통해 작업지시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CAD (CAD for Fashion Design) Adobe Photoshop과 Illustrato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미지맵, 프린트 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작업을 전개하고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초의류설계 (Basic for Clothing Construction) 의복, 인간, 사회, 문화, 환경의 총체적 체계 내에서 의류학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미래의 의목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인체계측, 의복구성방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가능한 의류 제작 방법 등을 연구한다.
컬러기획과제품개발 (Color planning and Product Development) 소재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염색 기법 및 소재 물성의 변화, 가공 가능성을 실습하고, 소재 및 패션 제품 개발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패션사회심리 (Fashion Social Psychology) 인간의 패션 행동이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며, 인간관계를 보다 바람직하게 이루어 나가기 위하여 또한 심적 만족을 위하여 어떠한 패션 행동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 사회문화에 따른 의복 행동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요인들, 개인의 성격, 가치관, 태도, 흥미, 자아개념 등의 심리적 요인과 패션행동과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복식행동을 이해하고, 개인의 외모관리뿐 아니라 패션마케팅의 기초로 삼는다.

과목명 소개
섬유재료학 (Texitile Materials) 피복재료의 원료가 되는 섬유의 종류, 역사,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에 대해 피복의 성능과 관련지어 학습하도록 한다.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패션상품의 생산 및 유통을 위한 마케팅 방법을 학습한다. 복식 유행 및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 특징을 이해한 후 이를 패션마케팅에 활용한다.
패턴디자인(1) (Pattern Design 1) 의복 제작을 위한 패턴 제작법 중 하나인 평면재단에 관하여 기초부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재운다. 의복의 디자인, 패선 제작, 소재 및 부자재의 선택, 봉제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한국의복구성 (Construction of Korean Costume) 한국 전통 복식 중 일상복식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전통 복식의 색, 형태, 구성법을 이해하고 현대적 감각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드레이핑 (Draping) 머슬린을 사용하여 입체재단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드레스폼에 표현할 수 있는 기본 기법을 실습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
패션디자인 (Fashion Design) 리서치, 디자인 개발, 에디팅 등의 패션디자인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주제로 컬렉션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하는 방법을 배운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lllustration) 디자인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인체의 비례, 패션 포즈, 의복 스케치 방법 및 채색 방법을 배운다.
한국복식콘텐츠 (Korean Costume Contents) 본 교과목은 IoT 기술을 적용한 한국적 의류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과목이다.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국복식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고 미적, 상징적 특징을 이해한다. 이러한 지식은 궁극적으로 한국복식 상품 기획 및 개발에 적용된다.

과목명 소개
디지털패션디자인 (Digital Fashion Design) Texp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rint, weave, knit 등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도식화를 그리며, 사진에 2D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배운다. 최종적으로 Texpro, Photoshop, Illustrator 프로그램를 사용하여 이미지맵, 텍스타일 디자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 2D 시뮬레이션 작업을 통해 패션 컬렉션을 개발하고 프레젠테이션한다.
서양복식문화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 양복의 원류를 이루는 서구복식을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대표적 복식의 디자인(형태, 색채, 소재, 디테일)과 술어의 변천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다루어 패션 문화의 흐름을 파악함과 동시에 각 문화의 특색과 영향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어패럴CAD및생산(캡스톤디자인) (Apparel CAD & Production(Capstone Design)) 의류 생산 공정과 현장에서 사용하는 Apparel CAD 시스템을 패턴 메이킹, 그레이딩, 마커 메이킹 실습을 통하여 배우고 이해하도록 한다.
패션VMD(캡스톤디자인) (Fashion Visual Merchandising(Capstone design)) 패션을 홍보하고 광고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와 광고 방법 등을 배우고 사진, 그래픽 작업 등을 통해 실무 능력을 익힌다
패션리테일링 (Fashion retailing) 패션상품의 소매유통 판매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상품의 국내 및 국제 소매유통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인 소매 판매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리테일 이슈들을 패션 소매업에 접목하여 향후 패션 소매업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패션문화콘텐츠(캡스톤디자인) (Fashion Culture Content(Capstone Design)) 고대부터 현대까지 전 세계의 패션문화콘텐츠를 통해 패션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연구한다. 시간과 공간과 문화를 초월한 분석적 시각을 통해 패션과 문화와 인간에 대해 이해한다.
패션소재기획 (Fashion Textile Planning) 패션 소재 특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텍스타일 소재를 기획하기 위해 트랜드, 소비자, 기술에 관한 정보 조사 및 분석과정을 학습한다.
패션소재설계 (Fashion Textile Development) 패션소재에 대한 구조 분석 및 구성 원리를 파악하고 생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직물 및 니트 등 소재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운다.
패션정보분석 (Fashion Information Analysis) 디자인,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 등 패션산업 전 분야를 이해하고 패션 트랜드 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을 기른다.
패턴디자인(2) (Pattern Design 2) 패턴디자인 1을 기초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를 선택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의복을 구성함으로써 전반적인 이해와 응용력을 갖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전통의상디자인(캡스톤디자인) (Design for Traditional Costume(capstone design)) 한국 전통 복식의 기본구조 및 미적 특성을 기본으로 현대적 감각의 창의적 의상을 디자인 한다.
전통패션상품개발 (Development of Traditional Fashion Goods) 전통문화에 표현된 문양과 색채의 종류와 변천을 살펴보고 한국적 디자인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현대적으로 활용하여 패션상품을 개발한다
창작의상디자인(캡스톤디자인) (Creative Fashion Design(capstone design)) 개인별 관심 주제를 설정하여 다양한 소재 표현 연구 및 개발과 그에 따른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을 모색한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 Merchandising) 패션 마케팅 요인 중 패션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업무인 패션 머천다이징의 진행과정을 단계별로 구체적인 이론과 사례를 들어 배우며 이와 병행하여 시장조사와 브랜드 런칭작업을 실제로 진행해 봄으로써 산업현장 지향적인 수업이 되도록 한다.
패션소재디자인(캡스톤디자인) (Fashion Textile Design(Capstone Design)) 트랜드, 시장 및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패션소재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개발한다.
패션소재와기술사업화 (Fashion Textile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패션 소재와 기술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실제적 활용 방법을 학습하며, R&D의 생산성 향상 및 신기술 사업화를 위한 사업 아이템 검증 및 기술 사업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패션컬렉션(캡스톤디자인) (Fashion Collection(Capstone Design)) 이전까지 학습한 패션디자인 및 의복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테마를 정하여 자신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컬렉션을 개발하고, 모델 피팅 작업을 거쳐서 프로페셔널한 의상을 제작한다.
패션포트폴리오(캡스톤디자인) (Fashion Portfolio(Capstone design)) 패션 상품을 런칭하기 위하여 컬렉션 정보, 소비자 정보, 시장 정보 등의 정보문제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그 방법을 익혀서 이미지 맵핑, 소재, 칼라, 디자인 과정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