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전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전공교과소개

영어영문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디지털리터러시와인문학 (Digital Literacy and Humanities) 본 수업은 인문학의 정의와 연구주제 및 범위를 살펴보고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의 미래 사회에 걸맞는 인문학도의 역할과 자세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와 메타버스 기반의 인문학 콘텐츠를 제작하여 관련 공모전에 참여하며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인문학입문 (Introduction to the Humanities) 본 과목의 목적은 영어 읽기 능력 향상과 인문학의 역할에 대한 이해이다. 1학년 수강을 권장하는 교과목이다.
메타버스와영어드라마 (Metaverse and English Drama) 본 교과목은 영어 스피킹 학습 기법 중 쉐도잉(Shadowing)과 미미킹(Mimicking) 기법을 기반으로 영어 말하기 실력을 향상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유명 영어 드라마 또는 유명 인사의 스피치를 활용해 드라마 형식의 대화문을 작성하고 이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웹드라마 형식으로 제작함으로써 실질적인 말하기 실력을 향상한다.
문학과텍스트 (English Literature and Text) '영어'라는 언어의 시작과 그 발전과정, 그리고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영어형성에 영향을 끼친 정치 문화사를 살피고 이들을 통해 변모하는 영어의 전 과정을 음운의 변화, 어휘의 생성과 변화, 통사구조의 발달과정 및 의미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발달과정을 단계별로 공부한다.
영어기초Ⅰ (Basic English) 영문과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영어 실력 함양을 위해 고교시절에 배운 영어를 반복학습 한다.
영어기초Ⅱ (Basic English) 영문과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영어 실력 함양을 위해 고교시절에 배운 영어를 반복학습 한다.

과목명 소개
영문법 (English Grammar) 영문법은 단어들을 결합하여 좀 더 큰 단위인 문장을 만드는 규칙들의 집합이다. 본 과목은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생들이 영어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영어의 네가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영문학의 모든 배경과 고대,중세,근세의 영문학을 살펴봄으로 영미문학이해에 도움이 되게 한다.
영미문화 (English & American Culture) 영국과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지리등에 대한 개괄적 학습을 통해 영국과 미국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학생들이 영어문장을 문법적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의 흐름과 영어로 쓰여진 전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읽기과정의 전단계를 학습한다.
AI를활용한영어교육 (AI in English Education) 본 수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과 연구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 맞는 영어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학생들은 팀원들과 협력하여 영어교육과 학습을 위한 실제적인 인공지능 시스템(AI Chatbot, Augmented Reality(AR), Virtual Reality(VR), AI Speaker 기타 등등)을 응용 또는 직접 개발해 본다.
미디어영어 (Media English) 영어영화를 통하여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습득하여 영어회화, 영어청취능력을 기르며 영상번역 및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청취 지도에 활용하며 TOEIC/TOEFL의 듣기능력 시험에 대비한다.
영어발음의이해 (Understanding English Pronunciation ) 영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음의 조음과정과 조음점, 조음방법 등을 공부하고 나아가 영어의 음운규칙에 대해 학습한다
영어의구조 (English Syntax) 언어지식을 토대로 하여 인류가 사용해 왔던 현대 제언어들을 언어이론에 근거하여 영어의 문장에 관한 공시적인 연구를 한다.
영어의어휘 (English Morphology) 영어단어의 구조, 파생, 단어의 형성 규칙, 영어의 철자와 발음간의 관계 등 영어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영어어휘의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영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TOEIC/TOEFL의 어휘능력을 배양한다.
영어회화 (English Speech) 학생들이 영어의 네가지 능력을 학습하여 온 것들을 최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기능력 교과목의 성격을 띈다. 이 과목은 3-4학년의 통번역과정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는 과목이다.

과목명 소개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영어학 연구 방법론, 영어의 음운, 통사, 의미구조를 설명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이해를 높힌다.
영어학특강 (A special lecture on English Linguistics) 본 수업은 영어학개론 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영어학의 다양한 분야에 걸처 심화학습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해당 수업을 통해 영어학의 응용분야인 음성과학, 언어처리, 뇌과학등을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미래사회에서 영어학응용분야가 어떻게 사용 될 수 있을지 알아 볼 수 있다.
시사영어 (Current Issues English)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을 전통적인 영미문학과 연계하여 입체적으로 영미문학에 접근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하여 현대의 시각, 공간예술을 이해하고 음미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문학작품의 새로운 해석과 다양한 표현 가능성에 주목하도록 한다.
영문학특강 (Topics in English Literature) 본 교과목은 영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하며 영문학개론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한다.
영미문학사 (History of English & American Literature) 고대로부터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영문학의 시대적, 사상적, 문예사조의 변천과정을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통해 익힘으로써 영미문학에 대해 이해한다.
영어교과교육론 (English Curriculum and Educational Theory) 영어교육학의 기본개념과 영어학습과 교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영어수업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재 개발, 교재채택 준비방법 및 그 교수방법을 다룬다.
영어스토리텔링의이해 (Understanding English Storytelling) 해당 수업은 영어의 다양한 채널(소설, 드라마, 시 등등)을 통해 스토리의 흐름을 이해하고, 스스로 스토리를 만드는 연습을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영어의 다양한 이야기를 이해 할 수 있고, 스스로의 컨텐츠를 만드는 연습을 해 볼 수 있다.
영어와사회 (English and Society) 영어를 우리의 생활에 적용하고 이용하는 분야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영어와 학습, 사고 그리고 문화와의 관계 등을 구체적인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영어의미의이해 (Understanding on English Meaning) 영어를 중심으로 모든 언어에 나타난 의미현상을 최근의 언어이론과 언어철학이 제시하는 방법론에 따라 공시적으로 연구한다.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영어문단의 구조와 문단이 모여 작문이 되는 과정 등을 공부한 후 작문연습을 통해 의사표현능력과 창의적인 작문능력을 키운다.

과목명 소개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Teaching English Through Multimedia) 영어교욱은 영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을 통해 영어를 부담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번역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Translation) 번역이론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쌓은 후 구체적인 번역 연습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무역실무, 유학, 영상, 게임, 생활문서, 문학작품 등에 관한 글을 영어에서 한글로, 한글에서 영어로 옮기는 번역의 능력을 향상시켜 번역 실무능력을 기른다. 통번역 심화전공 교과목이다.
영문강독 (Reading in English) 학생들이 영어문장을 문법적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문맥의 흐름과 영어로 쓰여진 전체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미소설 (English & American Novel)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영미의 대표적 소설작품들을 읽고 소설의 이론을 학습하고, 작품에 담긴 영미문화상을 직접적으로 이해한다.
영어청취 (English Listening) 한국인들이 구별하지 못하는 영어발음의 청취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고 음소, 음운규칙, 초분절음소인 억양, stress 등을 인식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회화, TOEIC, TOEFL의 듣기시험에 대비하거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지도 및 영어회화 등 실용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화전공 공통과목이다.
영어통번역연습(캡스톤디자인) (Exercise of English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Capstone Design)) 영미언어문화전공 학생들로 하여금 번역과 통역의 훈련을 통하여 더 많은 영미의 문화에 대해 접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졸업후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도움이 될 효과적인 실용영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취업실무영어(1)(캡스톤디자인) (Practical English for Job finding(1) : Capstone design) 대학 졸업 후의 취업에 대비하여 영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부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배운다. 취업시험에 대비하여 토익식 영어 문제들을 다루어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취업실무영어(2)(캡스톤디자인) (Practical English for Job finding(2) : Capstone design) 대학 졸업 후의 취업에 대비하여 영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배운다. 취업시험에 대비하여 토익식 영어 문제들을 다루어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