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ENGLISH EDUCATION

전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전공교과소개

영어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영어어휘 (English Vocabulary) 대학에서 영어로 공부하는데 필요한 학술 어휘와 교육학, 언어학, 문학 등 영어교육과 전공 공부에 필요한 전문 어휘 등 예비 영어교사가 갖추어야할 어휘력을 키운다.
영미문화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영국과 미국의 정치, 경제, 역사, 예술, 종교 등 문화적 특색과 내용을 살펴보고 중고등학교 영어교육의 측면에서 영어문장의 중심내용을 이루는 영미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영어교육학입문 (Introduction to English Language Education) 영어교육에 대한 입문 과정으로 언어 및 언어 습득과 관련된 이론 및 이슈를 논의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영어의 4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배우고 영어교육 평가, 교재 개발에 관련된 이론들을 검토한다.
영어독해 (English Reading)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영문 텍스트 독해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읽기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영어문법 (English Grammar) 중·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과 관련된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영어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TOEIC등의 영어자격시험 성적도 높여준다.
영어작문 (English Writing) 실생활에 필요한 글을 비롯한 다양한 글을 영어로 쓰는 훈련을 하여 영작 실력을 높인다.

과목명 소개
영문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영문학의 배경과 형성과정을 소개하고 영문학을 시대별 장르별로 개관하면서 주요작가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그 결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칠 때 중요한 작품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 이다.
영어교과교육론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영어교육학의 기본개념과 영어학습과 교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영어음성음운론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미래의 교사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영어의 음절의 구조 및 강세, 억양 등을 중점 교육한다.
영어학개론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언어의 일반적 특징, 영어의 발전과정 및 구조, 특징들을 개관한다.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영어 표현들을 익혀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유창성 및 정확성을 기른다.
고급영어독해 (Advanced English Reading) 각 분야에 걸친 다양한 영문학, 철학, 과학, 종교, 교육 등을 읽음으로 읽기능력을 길러 영어교사로서의 실력을 기른다.
고급영어작문 (Advanced English Writing) 실생활에 필요한 글을 비롯한 다양한 글을 영어로 쓰는 훈련을 하여 영작 실력을 높인다.
영미문학과미디어 (English Literature and Media) 영미의 대표적 문학작품들과 미디어의 상호 연계성을 살펴보며, 영문학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시에 대중 미디어의 의미를 학문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르의 전환에 따른 주제와 플롯의 활용 및 수정, 언어적 이미지가 영상 이미지로 변환될 때 발생하는 변화, 그리고 그 변화의 문화적, 역사적, 매체 특성적 양상에 대해 연구한다. 미디어의 미학적 가치에 대한 비평적 사유와 문학의 현대성 재현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영어듣기와발음 (English Listening and Pronunciation) 음성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어 발음의 음향적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영어 발화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영어 듣기와 발음 능력을 기른다.
영어습득교육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언어학습과 습득 외국어로서의 영어습득을 심리학적, 언어학적, 심리언어학적,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규명해보고, 영어습득의 과정을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Development of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영어수업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교재 개발, 교재채택 준비방법 및 그 교수방법을 다룬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영어의 4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가르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배우고 영어교육 평가, 교재 개발에 관련된 이론들을 검토한다.
영어논리및논술 (Critical Writing for English Education Majors)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고급영문법 (Advanced English Grammar) 중·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과 관련된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영어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TOEIC등의 영어자격시험 성적도 높여준다.
교실영어연습 (Practice of Classroom English) 이 과목은 예비 교사들에게 정확하고 실제적이며, 실용적인 교육과 학생 관리에 필요한 영어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실 상황에서 쓰이는 다양한 영어 표현을 학습하며, 실제로 모의 영어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한다.
영미소설의이해와지도 (Reading and Teaching of British and American Novels) 영미소설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들을 골라서 읽고 감상함으로 영어실력과 함께 문학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고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감상력과 영어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영미시의이해와지도 (Reading and Teaching of British and American Poetry) 영시 감상에 필요한 기본 운율과 작시법을 살펴본 뒤, 대표적인 영미시를 감상하고,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육 측면에서 영미시의 활용과 지도법을 살펴본다.
영어과교육과정연구및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eaching English) 이 과목은 우리 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학습자 중심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을 실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의미화용론 (English Semantics and Pragmatics) 서양 언어철학의 산물인 의미론은 언어학의 기본 분야들 가운데 하나로서, 말이나 글의 뜻을 연구하는 것에 그 초점을 맞춘다. 그러므로 본 강좌는 의미론의 기본 개념 및 방법론, 그리고 영어를 중심으로 한 실제적인 의미 분석 훈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본 강좌는 화용론 연구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화용론은 언어사용자들이 그들의 일상 언어를 매개로 하여 어떻게 의사소통을 수행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의미론적 연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영어통사론 (English Syntax) 본 과목은 중등학교 교사로서, 영어전공자로서 필요한 통사론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이다. 통사론의 이론을 문제로 풀어가며 읽히도록 한다. 먼저 전통문법의 구문이론에서 시작하여 변형생성문법의 표준이론이 나오기까지 과정을 설명한 후 확대표준이론을 공부하도록 한다.
영어형태음운론 (English Morphophonology) 음운론 및 형태론의 기초적 개념들을 영어단어의 분석을 통하여 소개한다. 음운론 문제들의 분석을 통하여 개념을 암기하기 보다는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디지털미디어활용영어교육 (Digital media based English Education) 최근 각광받고 있는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를 활용한 영어교육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멀티미디어 영어교육에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고 직접 매체 제작에도 참여한다.
실무실용영어 (Practical English) 문학, 철학, 과학, 종교, 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고급 영문을 읽어봄으로써 영문독해 능력 향상은 물론 예비교사의 품성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양과 지식을 습득한다.
영미드라마와영어교육 (British and American Dramas and English Education) 최근 방영되는 대표적인 영미드라마를 감상하면서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 아니라 중고등학교에서 영어연극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과수업설계및실기 (Planning and Practicing English Classes) 이 과목은 영어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영어과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직접 실습하여 영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운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교육세미나(1) (Seminars on English Education (1))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교육세미나(2) (Seminars on English Education (2))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분석적이며 정확하고 세밀하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학생들이 비판적인 눈을 가지고 논리적이며 분석적인 생각을 통해 전문적인 자료들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의과거와현재 (The Past and Present of English) 인류의 발달과 함께 알파벳 글자의 창조의 유래를 설명하고, 영어 발달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이로써 중고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영어의 어원과 유래를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평가의실제 (English Language Assessment) 다양한 최신 영어 학습 평가 이론을 학습하게, 실제 중등학교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유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