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학과소개

문화콘텐츠학과를 소개합니다.

문화콘텐츠학과는 유튜브와 소셜네트워크(SNS)로 표상되는 사회 변화의 최신 흐름을 좇고 그것의 원리와 전망, 효과적인 활용 능력 등을 교육하여 21세기 디지털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과 실무적 역량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통적인 문화예술콘텐츠 뿐만 아니라 ICT기술과 융합된 실감콘텐츠까지 최신성을 유지하여 폭넓은 콘텐츠를 다루고 있으며 신설된 학과인만큼 재학생들의 의견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도전적인 교과 운영을 설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과 콘텐츠, 문화예술과 도시재생을 아우를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문화콘텐츠학과는 매우 선진적인 직장인 중심의 학사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를 통해 국가적으로 추진되는 미래지향적 고등교육제도를 전북지역에서 가장 앞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사회경험을 토대로 합리적 진로 선택을 하고 고등교육에 참여하는 범세계적 혁신 흐름에 부응하면서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실효적인 의의를 되찾기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되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능 성적이 아닌 사회생활 속에서 축적된 지혜와 경력이 더욱 가치있는 고등교육 자산임을 천명하고 직장인과 성인 중심의 고등교육 체제를 새롭게 설계하였고 국가가 지원하는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직장인 친화적 학사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교육부의 지원 수혜를 받고 있어서 한결 풍요롭고 한층 내실있는 학사 운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

  • 21세기 디지털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지닌 인재

교육 과정

  • 전공기초: 논리적문제해결, 문화콘텐츠입문, 소셜콘텐츠제작실습, 콘텐츠산업의이해 등
  • 전공심화: 콘텐츠기획, 콘텐츠와도시재생, 역사문화유산과콘텐츠, 문화기술과콘텐츠, 문화정책론 등
  • 현장실무: 크리에이터기초, 그래픽제작실습, 영상제작실습, 음향제작실습, AR/VR콘텐츠 등
  • 직무전문: 크리에이터제작실습, SNS마케팅, 프리젠테이션실습, 문화정책서비스러닝 등

학과의 강점

  • 재직자 및 성인학습자의 학습 환경 조성에 특화된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의견개진에 기초한 실무와 실습 중심 교육과정 수립
  • 원격 중심 교과 운영과 그에 따른 토요일 단 하루 출석 수업 제도 운영
  • 학점당학위제에 의하여 주제연계 교과목 단위의 마이크로학위 발행
  • 전국 7개 대학 공동교과 운영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선정 및 참여 (전주대, 건국대, 경희대, 계명대, 배재대, 중앙대, 계원예술대)

진로방향(취업)

  • 콘텐츠기획: 문화예술기획자, 콘텐츠기획자, 소셜광고기획자, 미디어콘텐츠진흥기관 등
  • 도시재생/마을만들기: 도시재생실무자, 마을만들기실무자, 중간자조직실무자, 공동체미디어강사 등
  •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유튜브 크리에이터, 소셜콘텐츠크리에이터, 숏폼콘텐츠크리에이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