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문화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논리적문제해결(1) (Logical problem solving(1))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논리적문제해결(2) (Logical problem solving(2))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과목명 소개
문화유산과콘텐츠 (Cultural Heritage and Content) 역사문화유산은 인간의 삶의 방식에 의해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기본적인 활용의 대상이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로서 역사문화유산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활용사례를 탐구한다.
1인미디어제작실습초급 (Practicing producing one-person media)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 방송 미디어를 직접 제작한다.
그래픽제작실습초급 (Graphic production practice beginner)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콘텐츠와도시재생 (Content and urban regeneration) 도시 재생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적 기초지식(환경생태학)을 배운다. 그리고 이를 실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마을만들기,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사회혁신 등의 정책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콘텐츠와문화기술 (Content and culture technology) 문화콘텐츠에 적용된 문화콘텐츠 기술, 문화산업 기술의 발달과정을 탐구한다. 성공적인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기술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기술의 특징과 미래 전망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콘텐츠와창의적발상 (Content and Creative Thinking)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콘텐츠 기획의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콘텐츠 기획 역량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1인미디어제작실습중급 (One person media production practice intermediate level)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 방송 미디어를 직접 제작한다.
AI플랫폼활용실습 (Practice using AI platform)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키워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CT콘텐츠기획 (ICT Content Planning)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 방법 등을 학습한다. 무엇을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템 설정부터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 기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방법 등을 탐구한다.
그래픽제작실습중급 (Graphic writing practice intermediate level)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업그레이드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중급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은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이다. 본 교과에서는 스토리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분석하며 유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스토리텔링 관련 교과목에서 익힌 내용을 전북지역 중심의 콘텐츠 산업 실 사례에 적용하여 스토리텔링 관련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토리텔링이 갖는 가치와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서비스러닝 (Culture content Service-learning)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연계하여 학습력을 높이는 교과목으로 지역 내에서 개발된 문화콘텐츠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본다.
지역혁신과콘텐츠(PBL) (Regional Innovation and Content (PBL)) 전북 전주지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콘텐츠 분야에 대한 산업적 개념을 학습하고 출판, 미디어콘텐츠 등과 같은 분야별 콘텐츠 산업을 조사 분석하여 지역 혁신과 새로운 시장 개척 능력을 기른다.
지역혁신서비스러닝 (Local innovation service learning) 지역의 문화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문화정책에 기반하여 움직이고 있으나, 지역 발전 전략으로서 지역의 고유한 문화정책 개발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지역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적 지역문화정책을 제시해 본다.
한국의근대음악유산 (Korea's Modern Music Heritage Sites) 한국의 근대사회 이래 대중음악 및 대중음악산업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근대문화유산의 맥락에서 근현대 대중음악이 어떤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잠재력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여 최신 콘텐츠산업에서의 전망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명 소개
로컬문화자원탐색 (Exploring local cultural resources) 마을과 지역의 활력을 향상시키고 로컬 브랜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문화유산 및 다양한 문화적 자산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혁신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로컬비즈니스분석 (Local Business Analysis) 로컬 창업 생태계의 다양한 양상들을 살펴보고 도시재생과 연계하여 지역혁신 역량을 배양한다. 전국의 주요 사례를 살펴 우리 지역에서 추구할 만한 로컬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소셜마케팅실습 (Social marketing practice)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홍보 능력을 갖춘다. 온라인 홍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네트워킹,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플랫폼 기능 등을 기반으로 하는 SNS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탐구한다.
지역혁신과문화정책 (Regional Innovation and Cultural Policy) 해방 이후 정부에 의해서 추진된 문화관련 정책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문화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콘텐츠트렌드분석 (Content Trend Analysis)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사회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콘텐츠 트렌드 조사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프레젠테이션제작및피칭Ⅰ (Presentation Creation and PitchingⅠ)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제 제작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정리하여 정책 지원 요청 또는 투자 설명 등을 진행하지 않을 수 없다. 콘텐츠 기획자로서 발표 능력은 콘텐츠 기획과 창업에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