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HINESE LANGUAGE AND SINOLOGY

전주대학교 중국어중국학과

전공교과소개

중국어중국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중국학개론Ⅰ (Introduction to Chinese StudiesⅠ) 본 강의는 현대 중국의 주요 이슈를 학습하여 중국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학개론Ⅱ (Introduction to Chinese StudiesⅡ) 본 강의는 중국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현재 논의되는 중국의 다양한 이슈를 학습한다.
기초중국어(1) (Elementary Chinese(1)) 중국어의 입문과정으로 모든 중국어 관련과목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 및 기초문법, 쓰기와 읽기 등을 학습한다.
기초중국어(2) (Elementary Chinese(2)) 중국어의 입문과정으로 모든 중국어 관련과목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 및 기초문법, 쓰기와 읽기 등을 학습한다.
중국근현대사 (Modern History of China) 아편전쟁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하기까지의 보수와 개혁, 국공의 좌우투쟁 등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중국 근대사와 현대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근대이후 중국사회에 새롭게 정립되는 역사적 현상과 조류를 분석한다.
중국역사전통 (Historical Tradition of China) 중국의 유구한 역사의 흐름과 그 정신을 통사식으로 개괄한다.

과목명 소개
중국어독해연습(1) (Chinese Reading Practice(1)) 다양한 장르의 문장들을 강독함으로써 장르별 작문법과 어휘 활용의 특성을 파악하고 응용하도록 하며, 고학년에서 진행될 원서강의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어독해연습(2) (Chinese Reading Practice(2)) 다양한 장르의 문장들을 강독함으로써 장르별 작문법과 어휘 활용의 특성을 파악하고 응용하도록 하며, 고학년에서 진행될 원서강의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어듣기와표현 (Chinese Listening & Expression) 중국어의 기본적인 문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좀 더 심화된 문법구조를 파악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듣기와 말하기 훈련이 병행된다.
중국어문법Ⅰ (Chinese GrammarⅠ) 중국어 통사론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주로 중국어 단어의 품사와 문장 내 요소의 기능에 대해 배운다. 중국어 어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자유로운 작문 실력을 갖출 수 있게 한다.
중국어문법Ⅱ (Chinese GrammarⅡ) 중국어 문장 중 자주 접하는 최다 빈출의 핵심 문법을 중점적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목적어의 범위, 보어의 분류, 조사‘了’의 사용, 연동문, 피동문, 처치문, 겸어문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문장을 해석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중국어회화 (Chinese Conversation) 중국어의 기본적인 문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어야 하며, 좀 더 심화된 문법구조를 파악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중국어 회화 훈련이 병행된다.
비지니스중국어 (Chinese Economy and Related language) 중국 경제와 중국어를 동시에 학습함으로써 중국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을 최대한 습득함.
영상으로만나는중국고전콘텐츠 (Chinese Classics Content Through Image) 중국의 고전 서사 작품을 모티브로 하여 영화나 드라마로 다시 만들어지는 서사 콘텐츠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중국의 대중문화를 이해한다.
중국서사콘텐츠의발굴과활용 (Discovery and utilization of Chinese narrative content) 중국의 고전 서사 콘텐츠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현대의 영상 콘텐츠로 재구성되는지를 고찰하고, 직접 중국 고전 콘텐츠를 현대적 작품으로 개작하는 연습을 수행한다.
중국어권문화 (A man in power in China) 중국어학 분야의 기초가 되고 중국어학의 특수성에 근거하여 성운학 문자학 어법학 및 어학사 등에 관한 개괄적 지식을 습득한다.

과목명 소개
실용중국어글쓰기Ⅰ (Practical Chinese WritingⅠ) 실용적인 중국어 문장을 가장 중국어에 가깝게 작문하기 위하여 원어민 교수가 직접 대면 피드백을 진행하는 강의이다.
실용중국어글쓰기Ⅱ (Practical Chinese WritingⅡ) 본 강의는 학생들이 중국 관련 실무에서 중국어 글쓰기를 수행할 경우를 대비하여 원어민 교수가 학생들과의 대면 피드백을 통하여 가장 시사적인 중국어 글쓰기를 진행한다.
여행관광중국어 (Travel tourism Chinese) 본 강의는 새로이 개설된 중국어관광통역 연계전공의 교과목으로서 여행과 관광업에 특성화된 중국어 회화 및 중국어 문장을 학습한다.
중국시장과마케팅 (Marketing in China) 본 강의는 거대한 시장인 중국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중국 시장의 특징과 전략에 대한 실무적인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강독 (Chinese translation) 중국학의 한 분야를 선택하여 원서를 강독하고 중국학의 이해 증진을 더욱 돕도록 한다.
중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Chinese Lingustics) 중국어학 분야의 기초가 되고 중국어학의 특수성에 근거하여 성운학 문자학 어법학 및 어학사 등에 관한 개괄적 지식을 습득한다.
현대중국경제산책 (Current Chinese economic issues) 본 강의는 중국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최근 중국 관련 경제이슈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중국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목명 소개
문화해설중국어 (Cultural commentary in Chinese) 우리 문화를 중국어로 능숙하게 해설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표를 둔다. 먼저 세계적으로 홍보할만한 우리의 역사, 유적, 문화 상품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중국어로 잘 전달하기 위한 통·번역 연습을 한다.
미디어콘텐츠중국어 (Chinese Media Content) 중국의 각종 정보 매체를 통해 접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중국어를 학습하는 방식을 택한다. 중국의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수많은 신조어를 익힐 수 있다. 중국의 매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중국어계약실무 (Business Contract in Chinese) 중국 비즈니스와 생활에서 작성하게 될 중국어 계약서의 작성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작성하는 연습을 통해 중국어 계약서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어프리스피치 (Chinese Free conversation) 중국어프리스피치 수업은 현재 중국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화 또는 중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 등 책에서 나오는 표현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 위주로 학생들과 원어민강사가 1:1로 대화하는 수업이다.
중국학특강 (Seminar in Selected Topics in Chinese Studies) 중국학의 특정한 분야중에서 현재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중점적으로 깊게 다룬다. 그리고 선정한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 형태로 운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