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지역마케팅전략전문연구소

지역마케팅전략전문연구소 안내입니다.

설립 배경 및 설치 필요성

전주대학교 경영대학 산업경영종합연구소내 지역마케팅전략연구소는, 기업이 현실에서 직면하는 지역마케팅상의 문제를 연구∙분석하여 이를 보다 합리적∙과학적∙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찾고, 나아가 한국문화 현실에 적합한 마케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이 현실에서 직면하는 지역마케팅의 문제는 실천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연구와 해결방안의 모색은 이론적인 분석과 아울러 현실의 마케팅 실천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없이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러한 지역마케팅의 특성에 따라, 지역마케팅전략연구소는 학내∙외에서 지역마케팅 전략을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공동의 장소와 산업계(현실)와 학계(이론)를 연결시키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우리나라 지역마케팅의 수준을 한층 높임과 동시에 기업 발전과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설립목적

본 연구소는 지역마케팅전략전문연구소로서 국내∙외 지역마케팅에 관한 연구조사, 산학협동 및 세미나 등의 개최를 통해 국민경제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스타일 산업 지원
  • 한스타일 산업: 한식, 한옥, 한지, 한방, 한춤, 한소리 등
  • 산업체 경영컨설팅 지원

사업(연구) 계획

연구조사사업
  • 지역마케팅에 관한 기초자료의 수집 및 분석
  •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자료교환 및 특수문제에 관한 공동연구
  • 지역마케팅 관련 연구발표회, 학술세미나, 강연회 등의 개최
자문 및 기타 사업
  • 국내∙외 기업의 지역마케팅 활동에 대한 자문
  • 실무에 종사하는 경영자나 종업원에 대한 위탁교육 및 재교육
  • 산학협동을 통한 커뮤니티 운영
  • 기타 본 연구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향후 기대효과

지역마케팅 활동과 관련있는 국내∙외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 공동연구, 자문 및 정보교류를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지역마케팅 관련 연구발표회, 학술세미나, 강연회 등의 개최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