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ARCHITECTURE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건축학인증프로그램

건축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소개입니다.

전문가에 의한 판단과 결정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건축학 분야는 전문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전문 지식과 기술뿐 만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공공이익의 대변 그리고 직업윤리와 법규 준수 등 전문자격에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이수해야 합니다.

전문자격에 요구되는 교육의 높은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전문자격제도와 관련하여 변화해가는 전문직종의 실무내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세계건축사연맹(UIA)은 건축교육에 대한 인증제도 운영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을 설립하여 국내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건축학교육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05월 개정된 건축사법은 대학교육과 실무교육의 강화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인증 받은 5년 이상 학위과정-실무수련-건축사자격시험-자격증등록-계속교육」으로 이어지는 국제수준의 전문자격제도 틀을 마련하고 시행중입니다.

전주대학교 건축학과는 2013년 10월 건축학교육 인증 후보자격을 취득하였고, 2016년 09월 최초인증 심사를 거쳐 2017년 01월 최초인증(3년)을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2019년 10월 인증연장 심사를 통해 현재 2024년 01월 31일까지 인증을 연장하였으며, 2023년 하반기에 있을 2차연장 심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교육 인증제도는 피교육자가 16가지 핵심역량을 갖추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26가지 학생수행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주대학교 건축학과는 학생수행평가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전공 교과목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