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ARCHITECTURE

전주대학교 건축학과

전공교과소개

건축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건축표현기법(1) (Architecture Presentation Technique(1)) 건축 개념의 표현 도구로서 건축관련 기법을 익히며 스케치 이용하여 건축에 적용하는 사고와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건축표현기법(2) (Architecture Presentation Technique(2)) 건축개념의 표현도구로서 건축관련 기법을 익히며 스케치 이용하여 건축에 적용하는 사고와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건축과예술인문학 (Architecture, Art & Humanities) 건축 관련의 각종 타 장르, 즉, 예술(음악, 무용, 연극, 회화, 조각 등) 및 인문학적(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특성과 본질을 이해하고 건축의 본질적인 속성을 파악케 함으로써, 다양한 건축 설계 접근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설계(1) (Basic design(1)) 건축설계를 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건축 조형탐구와 2차원적 도면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기초설계(2) (Basic design) 건축적 아이디어를 2차원과 3차원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창의적인 설계 방법을 연구한다.
건축형태분석 (Architectural Form Analysis) 본 수업은 조형적 질서의 기반이 되는 기하학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도형, 척도, 비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과목명 소개
건축CAD (Design Computing in Architecture) 건축의 대화는 도면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건축실무에서 도면은 사람에게서 언어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건축의 기본언어인 도면의 구성요소와 표현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전산응용 건축설계는 건축을 시작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있어 도면이 무엇이며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이해시키는 중요한 수업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도면의 이해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배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강의를 진행한다.
건축구조분석 (Structural Analysis in Architecture) 목구조, 벽돌조, 블록조, 석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조 등의 구성 원리 및 설계 방법을 다루며 특히 건축물에 요구되는 성능을 재료, 시공, 환경에 부합되게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건축디자인프로세스 (Architectural Design Process) 건축의 기능과 배치, 설비 내용 등을 정확히 추구하여 설계의 실제에 응용하는 학문이며 주거 및 상업시설 등의 계획을 다룬다.특징: 건축기사 자격증 관련과목
건축설계(1) (Architectural Design Studio(1)) 기본단계의 설계로 2차원 평면과 3차원 공간을 이해하는 도시에 단위 공간과 공간요소에 대해 연구한다.
건축설계(2) (Architectural Design Studio(2)) 공간요소인 형태, 빛, 동선, 구조 이해를 기초로한 단위공간을 연구한다.
서양건축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서양건축의 발생과 그 형성 발달과정을 건축적 환경, 건축의 양식, 특성 등 제반 측면에서 실례를 통하여 강의함으로서 건축사의 흐름을 이해시킨다.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국 건축을 통시적으로 고찰해보고 전통건축의 공시적 속성을 도출해내어 직접 설계에 적용할 방법을 탐구한다.
건축디지털활용기술 (Digital Technologies in Architecture) 건축을 표현하는 수많은 방법 중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컴퓨터를 활용 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분석 및 연구하고 건축렌더링 능력을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건축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건축법규 (Building Codes) 건축법 및 동 시행령과 시행규칙, 건축법 시행조례와 토지수용법, 도시계획법, 기타 건축물의 관계되는 법령을 해설하여 건축물 설계에 적용하도록 한다.
건축설계(3) (Architectural Design Studio(3)) 건축의 공간요소인 기둥, 벽, 천정, 바닥 등의 건축 기본 요소 연구와 이를 조합한 내부 공간중심 탐구가 진행된다.
건축설계(4) (Architectural Design Studio(4)) 건축의 내외부 공간 관계와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탐구한다.
건축시공 (Building Construction) 건축공사의 도급계약, 도급공사의 관계자, 공사계획, 공사의 실시와 관리, 공사의 시공법등을 습득케한다.
건축실무영어 (English in Architectural Practice) 건축디자인 이론, 도시환경, 구조 등 전공 각 분야의 개론적 측면을 외국 전문서적을 통하여 강의한다.
건축재료 (Building Materials) 건축물의 설계, 시공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도록 건축공사용 재료의 제조방법, 특성, 강도시험방법등을 연구한다.
주거건축론 (Housing Architecture) 주거단지의 기능을 이해하며 원만하게 단지 안에서 인간행위가 이루어지도록 주거단지를 설계하며 공공시설을 주로 설계하고 그 이외 주거단지의 기본구조도 익히도록 한다. 특징: 이론 및 실습과목으로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자격증에 관련된 교과목
공공디자인론 (Public Design) 공공디자인은 건축물을 제외한 외부공간을 장식하는 모든 공공성이 있는 외부 장식물의 디자인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과목이다. 이는 옥외광고물, 벤취, 승강장, 육교, 조각품 등등 실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가로시설물(street furniture)의 디자인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과목이다. 따라서 심미적인 감수성이 요구되고 도시공간속에서 통일성, 맥락성 디자인의 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고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게 되는 학문이다.
실내건축디자인 (Interior Design) 인간이 생활하고 활동하는 공간의 기능을 충실히 하기 위하여 실내환경은 안전하고 편안하고 아름다워야 하며 또한 경제적인 계획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충족시키는 것이 실내건축학 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공간의 계획, 마감재의 선정 및 마감 디테일, 색채 계획, 조명, 가구, 설비 등의 종합적인 계획 능력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과목명 소개
건축구조디자인 (Structural design in Architecture) 이 과정은 구조 시스템의 역사적인 배경과 기술적인 특징, 공사 방법 등 의 연구를 통해 건축의 심도 깊은 이해와 구조 시스템이 건축 디자인 에 응용되는 과정을 연구한다. 강의는 구조역학 지식을 통합하여 적용하고, 다양한 구조 시스템 Geometric structure types 등이 비교적 쉽게 소개가 된다. 본 과정은 구조시스템과 관련하여 건물의 형태를 이해하는 통찰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건축설계(5) (Architectural Design Studio(5)) 도시 환경과 도시 조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맥락적 관점에서 설계 연구가 진행된다.
건축설계(6) (Architectural Design Studio(6)) 다양한 도시환경을 이해하고 도시맥락에서 설계 개념을 추출하여 종합하는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공공 건축을 탐구한다.
건축설비 (Building Systems) 건축물 계획 시 열, 빛, 음환경의 제반 사항에 대한 응용력을 키운다.
건축실무실습 (Practice in Architectural Profession) 산업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체험함으로써 다양하고 폭넓은 현장지식을 축적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근대건축사 (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근대 건축의 발생과 그 형성 발달과정을 건축적 환경, 건축의 양식, 특성 등 제반 측면에서 실례를 통하여 강의함으로서 건축사의 흐름을 이해시킨다.
도시분석론 (Urban Analysis) 건축을 주변환경, 도시, 지역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는 맥락적 설계의 사고와 설계과정에 관한 지식과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하여 건축에의 적용하는 폭넓은 사고와 표현 능력을 배양 한다.
친환경건축디자인 (Sustainable Design in Architecture) 지속 가능한 개발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 설계되고 에너지와 자원 절약 등을 통하여 환경오염부하를 최소화 함으로써 쾌적하고 건강한 거주 환경을 실현한 건축물을 계획 가능케 하는 것이 친환경설계이다.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건축물의 입지, 자재선정 및 시공, 유지관리, 에너지 및 자원의 절약과 오염물질의 배출감소, 쾌적성,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 환경에 미치는 요소 등을 수업하여 친환경적인 건축 계획 능력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건축행태와심리 (Behavioral Psychology in Architecture) 건축계획 과정에 있어서 예측되는 인간관계의 보호와 바람직한 건축공간을 형성하기 위한 디자인은 환경심리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환경심리는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태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와 연구이다.
현대건축사 (Histor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근대건축이 발생하게 된 동기와 이것이 어떻게 변천, 발달하여 현대건축에 이르기 까지 이어져 왔는가를 건축사적 측면에서 강의함으로써 현대건축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과목명 소개
건축설계(7)(캡스톤디자인) (Architectural Design Studio(7)(Capstone Design)) 5년간의 습득한 건축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건축 유형을 탐구하며 건축적 대안을 제시한다.
건축설계(8) (Architectural Design Studio(8)) 건축 설계의 종합 단계로서 5년간 습득한 과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건축유형을 탐구 및 제안한다.
건축도시/공간정보분석(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경관의 개념과 역할을 소개하고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건축계획에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시킨다.
건축상세미학 (Aesthetics Of Architecture Details) 건축상세미학은 건축 재료의 물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물의 구축에 대한 논리를 연구한다. 수업의 궁국적인 목표는 건축 표현의 수단으로서 재료의 논리적, 창의적 사용과 그에 따른 건축적 표현의 미학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수업은 재료의 물성에 대한 연구, 기존 건축물의 상세 미학에 대한 조사연구 및 모형제작 그리고 건축 상세의 적용 및 응용 연구 등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건축실무와경영 (Architectural Practice & Management) 산업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체험함으로써 다양하고 폭넓은 현장지식을 축적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전통건축론 (Traditional Architecture) 전통 건축이 지닌 보편적특성을 이해하는 동시에 우리 지역 건축에 나타난 건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