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PERFORMING ARTS AND ACTING

전주대학교 공연방송연기학과

전공교과소개

공연방송연기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극장과공연예술 (theatre and performance) 현대 공연장의 활용 사례와 그 이용법, 공연물의 유형을 학습한다.
스토리텔링 (Story Telling) 본 과목은 경험을 공유하고 해석하는 수단인 스토리텔링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전희곡부터 현대희곡까지 적용된 플롯의 유형을 통해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는 교육을 한다.
기초연기Ⅰ (Basic ActingⅠ) 본 과목은 화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배우가 자극과 반응을 통해 무대에서 자유롭게 말하기를 위한 방법을 교육한다.
기초연기Ⅱ (Basic ActingⅡ) 본 과목은 화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배우가 자극과 반응을 통해 무대에서 자유롭게 말하기를 위한 방법을 교육한다.
배우와신체Ⅰ (Actor and Physical actionⅠ) 본 과목은 신체언어와 움직임을 체득하고 연기에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체 움직임을 언어로 활용하여 인간의 내면과 외면을 표현하는 방법을 체득하여 연기에 적용하는 교육을 한다.
배우와신체Ⅱ (Actor and Physical actionⅡ) 본 과목은 신체움직임을 통해 배우의 극적 움직임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배우의 표현재료이자 동시에 표현수단으로 활용되는 신체를 집중 훈련하여 다양한 연기 표현법을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메소드연기Ⅰ (Method ActingⅠ) 본 과목은 다양한 연기이론을 실습하여 창조적 인물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연기이론의 시작인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방법론부터 그 이후의 다양한 연기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교육을 한다.
무대디자인 (Stage Design) 본 과목은 무대전문예술인 양성에 목적이 있다. 무대전문인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하여 무대기술, 무대기계, 공연제작 등을 교육한다.
무대메커니즘 (Stage Mechanism) 본 과목은 무대전문예술인 양성에 목적이 있다. 무대예술전문인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하여 극장 상식 및 용어, 공연장 안전 및 관련법규, 무대기술일반 등을 교육한다.
연극개론 (Introduction of theatre) 현대의 다양한 연기 이론들을 교육함으로써 연기의 역사와 연기론의 변화과정을 논리적으로 체득하도록 학습한다.
연극사 (History of play) 연극의 발생과 기원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동서양 연극의 발전과정과 그 미학을 추적하고 공연 미학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영상연기Ⅰ (Video ActingⅠ) 본 과목은 다양한 촬영기법에 대응할 수 있는 연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촬영과 상영을 통한 실습을 하며, 영상연기에 필요한 충동과 유연성, 그리고 집중력을 발전시키는 연기술을 교육한다.
즉흥연기Ⅰ (Improvisation ActingⅠ) 본 과목은 즉흥연기를 통해 배우의 내적 자원을 탐구하고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각 훈련, 시공간의 인식과 행동의 창조, 행동을 통한 상대방과의 역동 창조, 인물 간의 관계 탐구, 사건 및 상황 구축 등을 통해 교육한다.
즉흥연기Ⅱ (Improvisation ActingⅡ) 본 과목은 즉흥연기를 통해 배우의 내적 자원을 탐구하고 확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각 훈련, 시공간의 인식과 행동의 창조, 행동을 통한 상대방과의 역동 창조, 인물 간의 관계 탐구, 사건 및 상황 구축 등을 통해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극작 (Playwriting) 연극의 텍스트가 되는 희곡문학의 이해를 높이고, 그 구성원리와 작법을 학습함으로써 연출, 배우, 스텝으로서의 분석 능력을 제고시킨다. 또한 실제 극작실습을 통해 생활 속의 극적 소재를 창의적 아이디어로 무대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메소드연기Ⅱ (Method ActingⅡ) 본 과목은 시대별 작품에 적용하기 위한 인물창조에 목적이 있다. 사실주의, 상징주의, 부조리극, 서사극 등의 연기을 이해하고, 인물창조의 접근 방법들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한다.
무대연출 (Stage Direction) 본 과목은 동시대의 공연양식 연구와 작품분석, 무대연출능력을 비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연출가들의 공연미학을 연구하고, 연출가의 연극 언어의 폭을 확장하는 교육을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Culture and Arts Education)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
미디어실습 (Media Practice) 본 과목은 미디어아트 전문예술인 양성에 목적이 있다. 무대, 조명, 음향의 시·청각적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Cad, Rhino, Sketch Up, Qlab, Audition, Logic Pro X, Vegas, Final Cut Pro, Premiere 등의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연극교육론 (Theory in Teaching Theater)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극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과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수행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
연극영화교과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in Theatre and Cinema) 전인교육 실현의 기초학문인 연극교과목과 영화교과목의 본질에 대한 탐구와 교과의 교육적 가치를 점검한다.
연극워크숍(캡스톤디자인) (Workshop of a Play (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창작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단편 연극 작품의 무대화를 위한 과정을 직접 시연하고 체득한다. 연기적 요소와 기술적 요소를 적절하게 운용하는 교육을 한다.
연극제작(캡스톤디자인) ( Production of a Play(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창작능력과 분야별 개인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단막극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연출과 연기 그리고 기술 전반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무대형상화를 교육을 한다.
영상연기Ⅱ (Video ActingⅡ) 본 과목은 드라마 작품 중 1인 혹은 2인극의 장면을 통해 배역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영화?드라마에서 요구되는 연기를 탐구하고, 충동, 본능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운 인물을 구축하는 실습 교육이다.
장면연구Ⅰ (Scene studyⅠ) 본 과목은 2인 장면 연습(사실주의 작품)을 분석하여 말하기, 듣기, 행동 찾기를 통해 창조적 배역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거짓 연기와 상투적인 표현 습관에서 벗어나 배우의 고유한 정서와 표현의지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장면연구Ⅱ (Scene studyⅡ) 본 과목은 2인 장면 연습(사실주의 작품)을 분석하여 말하기, 듣기, 행동 찾기를 통해 창조적 배역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거짓 연기와 상투적인 표현 습관에서 벗어나 배우의 고유한 정서와 표현의지 연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축제와공연기획 (Festival and Performance planning) 현대의 중요한 문화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 축제의 기획 과정을 살피고, 현대의 다양한 공연 갈래를 알아보고, 기획의 단계별 방법론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융합창작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1) (Fusion Creation Project(Capstone Design) (1)) 본 과목은 졸업공연을 제작하기 위한 작품 발굴과 개발에 목적이 있다. 희곡을 무대적 현실로 형상화하고 프로젝트의 과정 중에 노출된 문제해결방안을 모색·연구함으로써 각 분야의 요소를 융합하는 교육을 한다.
융합창작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2) (Fusion Creation Project(Capstone Design) (2)) 본 과목은 졸업공연을 제작하여 공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출, 연기, 무대, 조명, 음향 등의 모든 분야가 협력하고 융합하여 구현한 창작물을 발표하고 평가를 받아, 현장진출을 대비하는 교육을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Cultural Art Field)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교육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체험 및 실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 직접 <방문.체험.실습> 활동과 <현장사례> 공유를 교육한다.
방송언어 (Broadcast Language) 본 과목은 방송인(아나운서, 리포터, 기상캐스터, DJ, 쇼호스트 등)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송인의 발성발음법, 호흡법, 음성표현법, 표준발음법 등을 교육한다.
액팅테크닉(1) (Acting technic(1)) 본 과목은 스타니슬랍스키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배우훈련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연기이론이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했는지 다양한 액팅 코치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을 한다.
액팅테크닉(2) (Acting technic(2)) 본 과목은 스타니슬랍스키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배우훈련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연기이론이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했는지 다양한 액팅 코치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을 한다.
연극교수학습방법 (Teaching & Learning Approach to Theater)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연극교육의 기초 교수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연극교수학습법을 교육한다.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ing Teaching Programs on Theater ) 본 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연극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연극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