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SMART MEDIA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게시글의 상세 화면
유지수, 박현미학생 2023년도 한국정보기술학회 학생 논문 금상 수상
작성일 2023-07-07 조회수 625 작성자 심재원
첨부 :

스마트미디어학과 유지수, 박현미 학생

2023년도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학생 논문 금상 수상



  제주대학교 주관으로 2023년 6월 1일(목)부터 6월 3일(토)까지 메종글래드제주에서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학술대회에 "가상 거리 감지 센서를 이용한 미디어 파이프 기반 인공지능 손 인식 인터페이스" 라는 논문으로 스마트미디어학과 유지수(4학년), 박현미(3학년)(지도교수:이영재)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198편의 논문과 많은 대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치열한 논문 발표가 진행되었는데 스마트미디어학과 학생이 발표한 논문이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유지수, 박현미 학생들은 온라인 구두 발표에서 알고리즘 개발과 구현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과 이들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실제적인 기능 구현과 구현 방법 등의 논문 내용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높은 평가 점수를 얻었습니다. 지도 교수인 이영재 교수는 “스마트미디어학과의 특화된 교육 과정이 학생들에게 큰 성과를 이루는 기초가 되었고, 불완전한 알고리즘에서 시작하여 면밀한 검토와 다양한 디버깅 작업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의 발전, 구현 시킬 수 있었고 그 결과로 큰 상을 받아 기쁘다” 라고 말했습니다. 


  제출한 논문은 KNN 머신러닝 기법과 미디어파이프를 활용해 구체적인 손가락 정보를 인식하고, 이 정보를 가상공간의 레이싱 카에 적용하여 실시간 신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실시간 장애물 센싱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여 추가적인 제어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논문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 같은 성과를 통해 스마트미디어학과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