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SMART MEDIA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전공교과소개

스마트미디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스마트미디어의이해 (Understanding of Smartmedia) 스마트미디어의 관점에서 기존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뉴미디어 등장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 기술 및 관련 사례들을 학습하여 실제로 스마트미디어를 통한 콘텐츠의 기초 기획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의이해 (Introduction of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문, 제어문 등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본논리와 구성, 사용방법 등의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4차산업혁명개론 (Introduction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본 교과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다양한 ICT 융합기술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폭 넓은 이해와 창의적인 미래 지향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코딩기초 (Basic Coding)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문, 제어문 등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본논리와 구성, 사용방법 등의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영상기초 (Image Basic) 정보 전달 및 인지를 위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매체중 하나인 영상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기본적인 영상 구성의 원리 및 처리 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 영상 콘텐츠를 실제로 기획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의 기본을 이해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영상이해및응용 (Image UnderStanding & Application) 프로그램 제작과 방송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및 차세대 방송 기술 등 첨단 뉴미디어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과목명 소개
UI/UX디자인 (UI/UX Design)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요소항목 디자인과 프로토타입 테스트 연습을 통해 실무제작 능력을 키워 나간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Management Systems)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DBMS, Data Model,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연산, 질의어, 정규화과정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 고급과정인 질의어 처리, 회복, 병행제어,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서비스러닝 (Service Learning)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산업체 선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주변 관련기관으로부터 소규모 프로젝트를 요청받아 교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적용,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 및 전공 실무경험을 획득한다.
스마트폰앱개발 (Smartphone App. Development) 스마트 폰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 사용 언어를 배우고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센서 데이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앱 콘텐츠 제작 뿐 아니라 IoT(사물인터넷)와 연동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실습한다.
앱디자인 (App. Design) 본 교과는 앱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통해 기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스킬에 대해 익힌다. 더 나아가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능력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본 교육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 서비스의 기본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을 통해 기본적인 웹 문서의 작성 기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HTML5, CSS3, Javascript와 같은 클라이언트 쪽에서의 웹 프로그래밍 기술과 JQUERY, MOBILE WEB PAGES와 같은 고급 웹 프로그래밍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자료구조와알고리즘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컴퓨터에서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자료구조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이 과목은 자바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타입, 변수, 제어구조, 함수, 데이터구조, 그리고 구조적 프로그램설계를 학습하며,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개념과 네트워킹을 위한 방법론 등을 습득한다. 컴퓨터네트워크의 변천사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OSI 7 layer, TCP/IP, Routing, Subnetting 등의 인터넷의 기본 이론을 배운다.
파이썬응용프로그램 (Python Applications)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의 고급 기능과 기술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연동, 웹 프로그래밍, 그리고 다양한 외부 라이브러리와 모듈을 활용한 응용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합니다. 또한 실제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파이썬을 사용한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과목명 소개
AI비전 (AI Vision) 이미지 및 비디오 정보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경험하고, 학습한다. 디지털 이미지 처리, 컴퓨터 비전, 딥 러닝, 센서 등의 기본 원리를 배우며, 얼굴 검출, 객체 탐지 등 다양한 AI(인공지능)비전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이 과정에서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와 TensorFlow 등의 머신러닝 프레임워크 사용법도 함께 배운다.
IoT표준과오픈소스 (IoT standards and opensource) IoT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서비스 계층 표준 (oneM2M, Open ConnectivityFoundation, Google Brillo/Weave)의 동향과 기초지식을 강의하고 이들 표준 기반의 오픈 소스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IoT프로그래밍 (IoT Programming) 지능정보사회로 불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활용 기술인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기본 개념과 내용을 탐구하고 프로그램을 통하여 경험해 본다.
고급IoT프로그래밍 (Advanced IoT Programming) 4차 산업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인 IoT(Internet of things)는 물리적인 요소(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많은 정보가 신속하게 전달되고 활용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데이터 가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IoT 디바이스에 연결된 플랫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sensor data processing, 서비스 플랫폼 활용 및 개발 방법 에 대한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고급 IoT programming 개발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고급빅데이터응용 (Advanced Big Data Analysis)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기초 기술을 기반으로 모델 개발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확장하여 응용하는 교과목이다.
빅데이터기초 (Basic Big Data)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에 대한 각 단계에서의 이론, 방법, 도구 등을 습득한다.1. 모듈설계와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이해를 한다2. 소프트웨어 개발 전과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습득한다3. 정보처리기사 등 자격증 취득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웹서버응용 (Web Sever Application) 본 교육과정에서는 동적 웹 프로그래밍 언어중 하나인 JSP의 기본문법, 액션태그, 내장객체 그리고 표준 태그 라이브러리 등을 학습한다. 또한, JDBC를 활용한 DB 연동 실전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서 웹서버 설계 및 운용 능력을 익힌다.

과목명 소개
IoT보안실무 (IoT Security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IoT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지식과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 및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인증 및 신분확인, 기밀성, 무결성, 접근 제어, 부인 방지 등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각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보안 프로토콜을 소개한다. 또한,IoT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보안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IoT융합서비스개발 (IoT Convergence Service Development) 학과를 졸업하기 전에 현재 IoT 산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 새로운 개념, 새로운 분야 등을 다룬다. 기술적/사회적 이슈를 파악하여 취창업에 도움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과목이다.
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Data Science Project)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체험하며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학생들은 데이터 수집, 전처리, 탐색적 데이터 분석, 모델링, 그리고 결과 해석의 단계를 거쳐 데이터 사이언스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이 과목은 이론적 지식과 실무 기술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팀 기반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스마트미디어세미나 (Smart Media Seminar) 본 과목은 전반적인 스마트미디어 관련 기술들의 최근 동향과 활용사례를 배우고 각 사례들로부터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해보는 과목이다.
스마트콘텐츠창업 (Smart Contents Business Creation) 이 과목은 개발한 스마트 콘텐츠를 어떻게 사업화 할 것인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제로 사업화의 단계까지 실습을 진행하는 교과목이다.
지능형IoT프로젝트 (AIoT Project) 본 교과를 통해 차세대 사물인터넷인 AIoT의 개발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개발을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키워나간다.
취업포트폴리오 (Portfolio for Employment) 기존에는 디자인 등 특수분야에서만 활용되던 포트폴리오가 이제는 모든 예비취업자들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대학에서 교과수업을 마치고 취업을 위하여 본인의 강점을 드러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익히고, 학습하는데 있다. IT분야에서 이미 본인이 개발한바 있는 작품이나 작품개발을 통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직종에 도전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진행한다.
포트폴리오기획 (Portfolio Design) 기존에는 디자인 등 특수분야에서만 활용되던 포트폴리오가 이제는 모든 예비취업자들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대학에서 교과수업을 마치고 취업을 위하여 본인의 강점을 드러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익히고, 학습하는데 있다. IT분야에서 이미 본인이 개발한바 있는 작품의 보완이나 새로운 작품개발을 하기 전에 세부적인 기획을 토대로 보다 완성도 있는 작품 개발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