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스마트미디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프로그래밍언어론 (Theory of Programming lauguages)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 원리와 예제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중심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데이터구조의 표현과 포인터, 배열, 구조체 등 각종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구현 등을 다룬다.
비저닝캠프 (Visioning Camp) 본 과목은 신입생들 대상으로 진로희망, 개인의 비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함
스마트미디어개론 (Introduction to Smartmedia) 컴퓨터,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 처리 및 응용 등 스마트미디어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논리적문제해결 (Logical Problem Solving Process) 논리적 문제해결과정에서는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지식과 실습을 제공한자. MECE기반의 Logical Thinking방법,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철학 뿐 아니라 tool과 Skill을 다룬다.
영상기초 (Image Basic) 정보 전달 및 인지를 위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매체중 하나인 영상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기본적인 영상 구성의 원리 및 처리 방법을 익히고 더 나아가 영상 콘텐츠를 실제로 기획하고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의 기본을 이해하는데 학습목표를 둔다.
코딩기초 (Basic Coding)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문, 제어문 등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본논리와 구성, 사용방법 등의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Windows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멀티미디어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이해, 분석, 제작하기 위하여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사용한 효율적인 코딩 방법, 알고리즘 적용 방법, 디버깅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논리설계및실습 (Practice of Digital Logic Design) 컴퓨터를 비롯한 대부분 전자시스템의 구성 단위가 되는 디지털 논리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을 통하여 설계방식을 익힌다.
멀티미디어활용 (Multimedia Utilization)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최신 기술을 익힘으로써 총체적인 멀티미디어 내용을 이해하고자 한다.
2D그래픽스실습및응용 (2D Graphics Practice of Application) 기본적인 디자인 개념을 컴퓨터 실습(플래시)을 통해 이해하고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술 습득 및 아이디어 전개방법을 목표로 이론과 실기를 익혀 새로운 시대적 특성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 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C++에 대하여 기초부터 시작해서 언어와 C++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개념들을 학습한다. 실제 C++ 프로그래밍 작업을 통하여 각종 C++ 응용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경험을 쌓는다.
SQL Server (SQL Server) 이 과목은 데이터베이스를 실습하는 교과목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Server에 대해 학습한다. SQL Server는 고도의 가용성, 확장성, 성능, 보안 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NET 기술 및 마이크로소프트웨 개발도구와의 통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무선단말기 까지 모두 지원한다.
UI&UX (User Interface & Experience)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기초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자바언어를 이용하여 자바응용프로그램과 애플릿구현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라이브러리 사용법, GUI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고급웹프로그래밍 (Advanced web programming )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RIA)의 개념을 이해하고, Flash Application 을 배우는 한편, Flex 서버 설치와 구축 및 활용방법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기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이 과목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경영활동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 이해할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술의 변화, 기술이 기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첨단기술산업에서의 경영전략, 기업가정신 등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Management Systems)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DBMS, Data Model,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연산, 질의어, 정규화과정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 고급과정인 질의어 처리, 회복, 병행제어,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리눅스프로그래밍 (Linux Programming)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스위치와 센서를 이용한 입출력 프로그래밍, 다중처리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래밍 등 리눅스 운영체제 환경에서 사물인터넷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비주얼 C++ (Visual C++) 이 과목은 C++ 언어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의 문법, 데이터형, 연산자등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표현과 문장, 제어문, 그리고 함수 등을 다룬다.
빅데이터기초 (Big Data Basic Analysis) 본 과목은 기본적인 통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빅데이터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 프로세스를 익히고 분석한 결과물에 대한 해석과 활용에 대한 과정이다.
서비스러닝 (Service Learning)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산업체 선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주변 관련기관으로부터 소규모 프로젝트를 요청받아 교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적용,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 및 전공 실무경험을 획득한다.
센서어플리케이션 (SENSOR AND INSTRUMENTATION TECHNOLOGY) 광센서, 초음파 센서, 화학 감지 센서 등의 다양한 센서의 작동 및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스마트폰에 내장된 센서를 작동시키는 앱 제작을 통해 센서활용법에 대해 이해한다
스마트기술 (Smart Technology) 문화산업과 스마트산업의 기반 기술분야에 대한 이해와 해당 기술들의 기술 동향을 배운다.
스마트웹저작 (Smart web Authoring) 본 과목에서는 스마트 무선 인터넷 환경에 기반한 웹의 기초적인 제작 개념과 서비스 기술을 익힌다. 특히, 유무선 환경의 웹을 구성하고 있는 네트워크 지식과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서 웹 저작 기반 환경을 익힐 수 있다.
스마트폰앱개발 (Smartphone App. Development) 스마트 폰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 사용 언어를 배우고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센서 데이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앱 콘텐츠 제작 뿐 아니라 IoT(사물인터넷)와 연동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실습한다.
스크립트언어 (Script language)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응용분야를 배울수 있는 동적 HTML, 스타일시트,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통해 동적인 홈페이지 구성기술, CSS를 통한 브라우져 화면 구성기술등을 실습한다.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멀티미디어의 핵심분야인 영상에 관련된 기본이론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영상처리의 다양한 알고리즘 구현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본 교육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 서비스의 기본 처리 과정에 대한 이해을 통해 기본적인 웹 문서의 작성 기법들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HTML5, CSS3, Javascript와 같은 클라이언트 쪽에서의 웹 프로그래밍 기술과 JQUERY, MOBILE WEB PAGES와 같은 고급 웹 프로그래밍 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넷마케팅 (Internet Marketing)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이를 통한 사업의 기회에 대하여 학습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 비즈니스의 유형과 활용, 국내외 성공사례, 향후 전망 및 대응방안 등을 다룬다.
인터넷입문 (Introduction to Internet) 조직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등의 개념을 습득하며 이를 이용한 정보처리과정을 학습한다.
자료구조와알고리즘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컴퓨터에서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좋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자료구조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이 과목은 자바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타입, 변수, 제어구조, 함수, 데이터구조, 그리고 구조적 프로그램설계를 학습하며,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도 다룬다.
정보검색 (Information Retrieval) 정보화시대에서 인간의 지적 활동에 필요 불가결한 행위는 첨단과학 기술에 의존한 정보의 검색과 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과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분류, 축적하고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방식에 대하여 이해한다.
정보관리론 (Information Management)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정보관리에 대한 기본지식으로부터 e-비즈니스의 개념과 미래에 이르기까지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며, 학생들이 관련 도구 및 기술을 이해하고 e-비즈니스, e러닝, 정보시스템계획, 그리고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컴퓨터의 운영체제, 구성요소와 동작원리 등을 학습하며, 컴퓨터의 개념, 논리회로, 자료표현, 연산, 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 제어기, 인터럽트, 입출력, 고성능 컴퓨터 등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개념과 네트워킹을 위한 방법론 등을 습득한다. 컴퓨터네트워크의 변천사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OSI 7 layer, TCP/IP, Routing, Subnetting 등의 인터넷의 기본 이론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tamming) 멀티미디어 환경을 인터넷상에서 구현 가능하게 하는 웹 프로그래밍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본다. 또한 웹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통한 다양한 실용기술을 실습한다.(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웹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제반기술을 익힌다. 특히, 웹과 DB 연동을 통한 3-계층 Client/Server 기술, 서버 컴포넌트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구축과 서버운용 기법에 대해 익힌다.
3D그래픽스실습 (3D Graphics Practice) 물체를 모델링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익히고 실습하여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3D 물체 표현 방법과 이를 응용한 3D 캐릭터제작 및 애니메이션, 매핑 방법 등 다양한 모델링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시공간이라는 조건안에서 입체와 움직임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어진 주제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3D기법들을 공부 한다.제작 툴 호환)
3D그래픽스응용 (3D Graphics Application) 물체를 모델링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익히고 실습하여 효과적이고 자연스러운 3D 물체 표현 방법과 이를 응용한 3D 캐릭터제작 및 애니메이션, 매핑 방법 등 다양한 모델링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시공간이라는 조건안에서 입체와 움직임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주어진 주제를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3D기법들을 공부 한다.캐릭터 응용)
IoT네트워크및응용 (IoT Network and Application) 본 과목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심화과정으로서, IoT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Wi-Fi, ZigBee,블루투스 무선 통신 기술을 통해 IoT 네트워크의 개념과 세부 특징을 학습하고, IoT 네트워크 상에서HTTP, MQTT, CoAP 등의 IoT 응용 계층 통신 프로토콜 활용 방법을 배운다. 또한, 웹 기반 응용 서비스를위한 REST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구조의기초와 이를 활용한 웹 기반 서비스 제공 방법, RESTAPI (Application Programmable Interface) 활용 방법을 배운다.
IoT무선통신 (IoT wiress communication) 본 과목에서는 IoT 분야에서 사용되는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인 Wi-Fi,ZigBee, 블루투스와 저전력 광역 IoT 무선 통신 기술인 NB-IoT, LoRa의 개념과 세부 특징을 깊이있게다루고, IoT에서 활용 가능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Device-to-Device 통신 기술, Machine-to-Machine통신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실제 IoT 서비스 사례에서 IoT 무선 통신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IoT표준과오픈소스 (IoT standards and opensource) IoT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서비스 계층 표준 (oneM2M, Open ConnectivityFoundation, Google Brillo/Weave)의 동향과 기초지식을 강의하고 이들 표준 기반의 오픈 소스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IoT프로그래밍 (IoT Programming) 지능정보사회로 불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활용 기술인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기본 개념과 내용을 탐구하고 프로그램을 통하여 경험해 본다.
IoT플랫폼 (IoT flatform) IoT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IoT디바이스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한 디바이스 플랫폼과 게이트웨이 플랫폼을 소개하고, 실제 IoT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서버 플랫폼을 소개한다.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디바이스/게이트웨이/서버의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는 법을 익히고각 플랫폼이 수행하는 기능 동작을 검증하는 방법을배운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에 대한 기본 구조를 이해하여 실용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적용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21세기의 정보화 사회를 대비하여 적절한 정보와 과학적 분석에 근거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방법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시스템접근방법에 의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시스템운영 (Digtal System Operation) 디지털 시스템은 수많은 전자 회로들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전자 및 유·무선통신 공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시스템 모델이 필요한데 본 교과에서는 방송 시스템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전기, 전자 회로 이론과 디지털 공학, 전파 이론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디지털압축 (Digital Compression) 디지털 압축의 목적은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따라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압축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있어서의 손실, 무손실 압축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미디어통합 (Media Integration) 미디어통합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하는 SHD 이미지를 생성하여 다룰 수 있는 multimedia telecommunication system을 학습한다. 이러한 미디어통합의 응용시스템으로 사용되는 박물관/도서관용 디지털아카이브시스템, 의료를 위한 all-digital network system, 디지털시네마 배분시스템을 살펴본다
벤처창업론 (Launching and Growing Entrepreneurial Venture) 성공적인 창업과 경영에 필수적인 새로운 사업기회의 탐색, 벤처사업의 실용적인 핵심 개념 및 창업가의 통찰력과 자원에 대한 이해를 교육한다.
빅데이터분석 (Big Data Analysis)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사운드처리및응용 (Applications of sound processing) 컴퓨터 및 전자 통신 기기에 입력된 각종 신호를 처리하는데 있어 디지털 신호는 보관 및 전송이 유리하고 압축, 복원 알고리즘이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어 그 응용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디지털 신호의 기초적인 처리 방식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에 대한 각 단계에서의 이론, 방법, 도구 등을 습득한다.1. 모듈설계와 객체지향 설계에 대한 이해를 한다2. 소프트웨어 개발 전과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습득한다3. 정보처리기사 등 자격증 취득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스마트TV (Smart TV) 이 과목은 스마트TV의 개념과 스마트TV의 기술개발 동향 및 Full Browsing TV을 다룬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의 정의, 스마트TV의 웹기반 플랫폼 및 콘텐츠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스마트국제협력과정1 (Samrt International Cooperation Course 1) 스마트미디어 분야 국내 및 국외 취업에 필요한 정보활용과 영어를 해석, 응용 할 수 있도록 전공 독해, 기본 문법, 단어 등을 배우고 익힌다.
스마트국제협력과정2 (Smart International Cooperation Course II)) 이 교과목은 전공영어의 청해와 화화능력을 향상시키고 외국 전문가와의 협력에 친숙해지는 능력을 기른다.
스마트미디어세미나 (Smart Media Seminar) 본 과목은 전반적인 스마트미디어 관련 기술들의 최근 동향과 활용사례를 배우고 각 사례들로부터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해보는 과목이다.
스마트미디어응용 (Smart Media Application) 스마트기기에 사용될 수 있는 콘텐츠기획, 제작, 응용에 필요한 개발 환경 등을 기초부터 공부하고 실습하여 UI(user interface), game, 위치기반 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 등을 배운다.
스마트미디어응용기초 (Basic Smartmedia Application) 스마트미디어에 사용되는 기본개념, 사용언어 및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스마트미디어 콘텐츠에 관하여 기본적인 사용 및 제작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스마트콘텐츠창업 (Smart Contents Business Creation) 이 과목은 개발한 스마트 콘텐츠를 어떻게 사업화 할 것인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제로 사업화의 단계까지 실습을 진행하는 교과목이다.
스마트폰어플개발고급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 스마트폰 어플 개발 중 주로 IOS기반으로 애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Object C에 대해서 학습한다.
스마트폰어플개발중급 (Smartphone application development II) 스마트폰 어플 개발 중 주로 IOS기반으로 애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Object C에 대해서 학습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의 개발에 요구되는 기획, 사용자 요구사항분석, 시스템 설계, 그리고 구현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학습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석 및 설계를 실습한다.
영상제작프로젝트 (Image Practice Project) 비디오 프로덕션을 위한 촬영 실기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메인 프로덕션의 촬영 제작 과정을 집중적으로 습득하게 되며, 카메라의 샷(Shot)과 앵글의 처리, Pan, Tilt 등의 카메라 워킹, 영상물의 특성에 따른 구도 잡기, 실내ㆍ외 촬영 테크닉, 촬영 장비의 관리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 체제의 기본 개념 및 발전 과정, 기능, 구조 등과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종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습득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개념, 다중 처리,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및 정보의 공유, 정보 보호 방식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 습득과 더불어 실제로 운영체제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웨어러블컴퓨터 (Wearable Computer)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웨어러블컴퓨터 기술에 관한 현황 및 트렌드를 소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지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인터넷서버구축과관리 (Internet Server Management) 윈도우즈 2000서버 기반인 인터넷 서버시스템 구축과 관리를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인터넷 프로그래밍 환경, 인트라넷, 전자상거래, 뉴스, BBS 시스템의 응용방법을 강의한다.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정보기술의 발전에 의한 21세기 무한경쟁시대의 글로벌 마켓에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칼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칼스와 연관된 동시공학, 국제표준, 초고속정보통신망, 전사적 정보관리, 광속전자교역환경 등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네트워크 카드와 스위치 그리고 케이블링 실습을 통해 네트워크의 기본개념과 동작과정을 익힌다. 그리고 OSI 7 레이어와 TCP/IP의 계층별 동작과정을 비교분석하고, 서브네팅과 수퍼네팅을 통한 네트워크ID 구분방법, ARP, 라우팅프로토콜과 멀티케스트, IPv6 등을 ?해 네트워크 실무기술능력을 기른다.
클라우드컴퓨팅 (Introduction to Cloud Computing) 본 과목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클라우드컴퓨팅의 기반 기술인 클러스터링, 가상화, 고성능분산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기술들에기반한 AWS, Azure, Google Cloud Platform을 소개하고, IoT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플랫폼 간 연동 방법과 수집 데이터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과목명 소개
IoT보안실무 (IoT Security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IoT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지식과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 및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인증 및 신분확인, 기밀성, 무결성, 접근 제어, 부인 방지 등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각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보안 프로토콜을 소개한다. 또한,IoT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보안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IoT융합서비스개발 (IoT Convergence Service Development) 학과를 졸업하기 전에 현재 IoT 산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 새로운 개념, 새로운 분야 등을 다룬다. 기술적/사회적 이슈를 파악하여 취창업에 도움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과목이다.
Semantic Web (Semantic Web) 이 과목은 인터넷에서 사용자의 복잡한 요구를 쉽게 충족시키기 위해서 웹 페이지들을 이동하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웹페이지로부터 의미있는 콘텐츠들을 구조화시키는 시맨틱 웹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주도형캡스톤디자인 (Company Initiatied 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기업의 관점에서 필요한 모헙적인 IoT 서비스와 제품들의 개발 기회나 개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프로젝트 형식으로 학생들이 개발 및 해결하는 교과목이다.
뉴미디어 (New Media) 프로그램 제작과 방송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및 차세대 방송 기술 등 첨단 뉴미디어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은 경험치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컴퓨터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를 다루는 분야임 이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의 많은 개념 및 기법들과 관련 알고리즘들을 학습함. 특히 분류, 선형회귀 분야 뿐 아니라 최신 분야인 부스팅, 서포트 벡터머신 딥러닝 및 베이시안 네트워크등을 학습함
멀티미디어세미나 (Multimedia Seminar)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케팅 등 멀티미디어 전분야에 걸친 주요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하며, 멀티미디어 개발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를 연구한다.
멀티미디어응용 (Applications of Multimedia)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중점으로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작성 및 응용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를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실행캡스톤디자인 (Sevice initiation Capstone Design) 본 교과목은 해커톤을 통한 캡스톤 디자인 결과물을 실제 관련 회사의 시제품이나 서비스로 실행해 보고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서비스 및 제품으로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쇼핑몰운영관리 (Internet shopping mall management ) 본 과목은 학생들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설계하는데 필요한 개념 및 도구를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제 운영되고 있는 e-Business의 사례분석을 통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기회창출, 수익성 원천,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다양한 산업에서의 각 모델의 적용 가능성 등에 대한 표현 및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워크 (Smart Work) 이 과목은 스마트워크의 개념과 스마트워크의 기술개발 동향 및 사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스마트 Work의 정의, 스마트Work와 mobile 기술과의 관계 및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해 학습한다.
스마트유통기술(O2O) (Smart supply chain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ICT기술을 통해 유통물류 서비스산업에 등장하는 새로운 사업모델들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전통적인 유통물류 산업을 혁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팜프로젝트 (Introduction to Smart Farm projects) 본 과목은 ICT, 특히 IoT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의 적용 사례 및 활용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스마트팜 운용 및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스마트폰어플프로젝트 (Smartphone application project) 스마트폰 어플 개발 지식을 통해 실제로 활용가능한 스마트폰 어플을 개발한다.
애니메이션프로젝트 (Animation Project)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실제로 제작해 보는 과정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구성 요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전체를 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
인터넷방송실무 (Internet Bradcasting System) 방송기술과 컴퓨터 기술을 토대로 학생들이 웹상에서 방송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각 프로세스 별로 이론과 실습을 수행함
인터렉티브미디어프로젝트 (Interactive media project) 인터렉티브 미디어와 미디어아트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제 결과물을 제시한다.
전자지불및보안관리 (Electronic Payment and Security) 본 과목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지불문제 및 보안문제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다룬다. 지불문제에 있어서는 각종 전자화폐,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지불관련 기술 구현 방법, 페이먼트 게이트의 활용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며 보안과 관련하여서는 각종 해킹 기법에 관한 소개 및 해킹 방지 Tool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차세대통신네트워크 (Next Generation of Communication Network) 본 과목에서는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의 최신 동향과대표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차세대 셀룰라 통신 기술인 5G와 최근 각광받고 있는 NFV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SDN(Software Defined Network) 등의 최신 네트워크기술을 소개하고, 각 기술의 상세 구조와 함께 응용사례를 소개한다.
취업포트폴리오 (Portfolio for Employment) 기존에는 디자인 등 특수분야에서만 활용되던 포트폴리오가 이제는 모든 예비취업자들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대학에서 교과수업을 마치고 취업을 위하여 본인의 강점을 드러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익히고, 학습하는데 있다. IT분야에서 이미 본인이 개발한바 있는 작품이나 작품개발을 통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직종에 도전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진행한다.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I) 학생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로서 졸업논문 대신 학부교육 과정 중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그 전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종합 설계 과목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작품의 기획, 디자인, 제작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 수행을 통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교과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