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스마트미디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논리적문제해결 (Logical Problem Solving Process) 논리적 문제해결과정에서는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지식과 실습을 제공한자. MECE기반의 Logical Thinking방법,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철학 뿐 아니라 tool과 Skill을 다룬다.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문, 제어문 등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기본논리와 구성, 사용방법 등의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프로그래밍언어론 (Theory of Programming lauguages)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 원리와 예제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중심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데이터구조의 표현과 포인터, 배열, 구조체 등 각종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구현 등을 다룬다.
스마트미디어개론 (Introduction to Smartmedia) 컴퓨터,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 처리 및 응용 등 스마트미디어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웹프로그래밍기초 (Introduction to Web Programming) 정보통신 및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웹 프로그래밍언어인 하나인 ASP를 이용한 인터넷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학습한다.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이 과목은 자바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타입, 변수, 제어구조, 함수, 데이터구조, 그리고 구조적 프로그램설계를 학습하며, 객체지향 설계 및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도 다룬다.
OSS프로그래밍 (Open Source Software Programming)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OSS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UI&UX (User Interface & Experience)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 기초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고급웹프로그래밍 (Advanced web programming )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RIA)의 개념을 이해하고, Flash Application 을 배우는 한편, Flex 서버 설치와 구축 및 활용방법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Management Systems)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DBMS, Data Model,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연산, 질의어, 정규화과정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 고급과정인 질의어 처리, 회복, 병행제어,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데이터베이스실습 (Database practice) 이 과목은 데이터베이스를 실습하는 교과목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Server에 대해 학습한다.
스마트폰어플개발기초 (Introduction to smartphone programing) 이과목은 안드로이드계열과 아이폰계열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입니다.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멀티미디어의 핵심분야인 영상에 관련된 기본이론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영상처리의 다양한 알고리즘 구현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컴퓨터의 운영체제, 구성요소와 동작원리 등을 학습하며, 컴퓨터의 개념, 논리회로, 자료표현, 연산, 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 제어기, 인터럽트, 입출력, 고성능 컴퓨터 등을 다룬다.

과목명 소개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에 대한 기본 구조를 이해하여 실용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적용한다.
뉴미디어 (New Media) 프로그램 제작과 방송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및 차세대 방송 기술 등 첨단 뉴미디어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학습한다.
스마트TV (Smart TV) 이 과목은 스마트TV의 개념과 스마트TV의 기술개발 동향 및 Full Browsing TV을 다룬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의 정의, 스마트TV의 웹기반 플랫폼 및 콘텐츠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스마트국제협력과정1 (Samrt International Cooperation Course 1) 스마트미디어 분야 국내 및 국외 취업에 필요한 정보활용과 영어를 해석, 응용 할 수 있도록 전공 독해, 기본 문법, 단어 등을 배우고 익힌다.
스마트국제협력과정2 (Smart International Cooperation Course II)) 이 교과목은 전공영어의 청해와 화화능력을 향상시키고 외국 전문가와의 협력에 친숙해지는 능력을 기른다.
스마트폰어플개발고급 (Development of Smart Phone Application) 스마트폰 어플 개발 중 주로 IOS기반으로 애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Object C에 대해서 학습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의 개발에 요구되는 기획, 사용자 요구사항분석, 시스템 설계, 그리고 구현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학습하며,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석 및 설계를 실습한다.
웨어러블컴퓨터 (Wearable Computer) 현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웨어러블컴퓨터 기술에 관한 현황 및 트렌드를 소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지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인터넷서버구축과관리 (Internet Server Management) 윈도우즈 2000서버 기반인 인터넷 서버시스템 구축과 관리를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인터넷 프로그래밍 환경, 인트라넷, 전자상거래, 뉴스, BBS 시스템의 응용방법을 강의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네트워크의 기초적인 개념과 네트워킹을 위한 방법론 등을 습득한다. 컴퓨터네트워크의 변천사와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OSI 7 layer, TCP/IP, Routing, Subnetting 등의 인터넷의 기본 이론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빅데이터분석 (Big Data Analysis)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 I) 학생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로서 졸업논문 대신 학부교육 과정 중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그 전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종합 설계 과목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 2)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작품의 기획, 디자인, 제작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 수행을 통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교과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