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전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 게시글의 상세 화면
마음사랑병원 마음 클리닉 - 뚝딱뚝딱 마음 공예방 9회기
작성일: 2016-11-20 조회수: 201 작성자: 기자단

진행 프로그램 내용

전시회 및 다과회를 통한 자기표현능력 증진

기관

마음사랑병원

회차

9회기

일시

2016. 11. 17()

진행시간

10:30-11:30

참석대상자

4 / 6

(대상자의 이름은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인해 표기하지 않음)

진행 분위기

1. 도입

- 대상자들의 안부를 물으며 인사를 한 뒤 오늘 할 활동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2. 진행

opening program

- ‘가로세로퀴즈가 적힌 종이를 나눠주고 다함께 문제를 풀어

답을 적습니다.

- ‘속담퀴즈를 내고 자신이 생각한 답을 말하여 언어적 표현

능력을 증진시킵니다.

- ‘몸으로 말해요를 통해 동작을 보고 답을 연상하여 말합니다.

- ‘시장에 가면을 통해 시장에 가면 있는 것을 연상하고 앞사람이 말한 단어를 기억해야 하므로 단기기억력을 증진시킵니다.

main program

- 오늘 할 활동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합니다.

- 그 동안의 활동사진이 담긴 앨범을 감상합니다.

- 빵과 우유를 먹는 다과시간을 가져 이야기를 나눕니다.

closing program

- 모든 대상자가 그 동안의 활동사진이 담긴 앨범을 감상한 뒤 한 명씩 돌아가면서 오늘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합니다.

- 소감을 발표하는 대상자의 말을 다함께 경청합니다.

 

3. 마무리

- 그 동안의 활동사진이 담긴 앨범은 선물로 드립니다.

- 뒷정리를 합니다.

- 다음 회기의 날짜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알려 줍니다.

 

 

 

프로그램 실시사항

이번 회기에는 opening program을 다른 회기 때 보다 많이 준비하여 대상자들의 참여도를 높였음. 가로세로퀴즈의 내용은 마음사랑병원의 인사말이나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대상자의 이름을 문제로 내어 대상자들 모두가 참여하기 쉽게 구성하였음. 또한 다른 회기 때 반응이 좋았던 넌센스 퀴즈 또한 문제에 추가하여 대상자들의 흥미를 높임. ‘속담퀴즈시에는 한 대상자가 모든 문제를 맞춰 다른 대상자들에 비해 높은 인지 수준을 보임. 하지만 다른 대상자들이 정답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사라져 다른 대상자들은 소외감을 느꼈을 수 있음. ‘몸으로 말해요는 동작을 보고 정답을 맞추는 활동으로 다른 퀴즈보다 문제를 낼 때 집중도가 높았음. ‘시장에 가면은 모든 대상자가 돌아가면서 말을 해야 하므로 한 명도 빠짐없이 참여 할 수 있어 소외되는 대상자없이 진행되었음. 특히 그 동안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대상자가 시장이라는 주제를 백화점으로 바꿔보자고 제안하여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main program전시회 및 다과회의 본래 진행 계획은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었으나 대상자들에게 의미있는 선물을 주고 싶어 그 동안의 활동사진이 담긴 앨범을 감상하는 것으로 진행 계획을 변경함. 다함께 사진을 감상하며 그 동안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낌. 또한 전 회기들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기억회상을 통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킴. 사진을 감상하며 빵과 우유를 먹는 다과시간을 가졌는데 먹을 때 대상자들의 반응이 가장 좋았음. 욕심부리는 대상자없이 사이좋게 빵과 우유를 나눠 먹음.

 

closing program인 소감 발표 시간에는 활동사진을 본 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함으로써 자기표현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가짐. 그 동안의 회기 동안 대상자들과 어느 정도 라포를 형성하여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좋았음. 7회기 동안 다함께 했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오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2명의 대상자가 있어 모두가 아쉬웠음.

개선사항

- 활동 시작 전에 활동의 목적 설명하기

: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대상자들이 활동에 더욱 잘 참여 할 수 있도록 활동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함.

 

- 퀴즈의 난이도 조정

: 한 대상자가 모든 퀴즈를 맞추는 일이 없도록 모든 대상자가 참여할 수 있는 수준에서 문제를 출제하여 대상자들이 소외되는 것을 방지하고 참여율을 높여야 함.

차후계획

10주차에는 사후평가(자기표현평정척도, 자아존중감 척도)를 통해 대상자의 자기표현능력에 있어서 그 동안의 활동이 효과가 있었는지를 측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