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OCCUPATIONAL THERAPY

전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전공교과소개

작업치료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전공과목 및 원서이해를 돕기 위해 의학용어 개념을 학습한다.
재활의심리학적기초 (Intro. to Psychology) 재활분야의 여러 대상자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인간행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과 심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각 기관, 조직 및 세포들의 기능, 작용기전, 조절 및 통합현상을 강의와 토론, 그리고 실습을 통하여 인체의 생리 현상을 이해한다.
작업치료학개론 (Intro. to Rehab. Therapy) 작업치료학과에서 전공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재활팀의 구성원인 재활의학과 의사,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보조기 의수족 제작사 등의 업무범위와 역할 등을 학습하고 임상에서 쓰이는 용어를 익힌다.
해부학 (Anatomy ) 인체 각 부분의 구조와 형태를 강의하고 실습하도록 하며 인체의 구성을 습득하도록 하고 임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질환의 구조적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초지식과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임상적 지도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함에 목적이 있다.

과목명 소개
신경과학 ( Neuroscience) 상지 기능을 중심으로 작업치료학에 필요한 신경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작업치료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학에 필요한 상지의 신경과 근육 중심으로 기능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신체장애작업치료학I (Occupational Therapy for Physical Dysfunction I) 근 골격계의 손상 또는 질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작업치료의 목표, 평가, 치료, 역할에 대한 학습을 하며, 임상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아동검사및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child in OT) 아동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검사 및 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시방법 및 결과해석에 대하여 습득한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문제의 조기발견을 위한 지식과 급 만성적 건강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인체검사학 (Physical Examination for OT) 작업치료를 위한 관절가동범위, 근력, 반사, 근긴장도, 감각 등의 신경근골격계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일상생활활동 (Activities of Daily Living) 신체적 장애로 인해 독립적인 일상생활동작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보조기구적용, 변형된 방법, 환경개선 등의 방법으로 잔여능력을 최대로 개발시키는 작업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재활의학개론 (Intro.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치료를 요하는 각종 질환에 대하여 그 원인, 평가, 증상, 치료 등을 강의하여 임상에서 접하게 되는 질환을 이해하도록 한다.
치료적작업응용 (Therapeutic Activity Analysis) 작업치료의 기초이론과 영역에 대해 배우고 작업치료에서 실시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Activities)에 대해 분석하는 기회를 가지고 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신체장애작업치료학II (Occupational Therapy for Physical Dysfunction II)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환자 등의 성인에게 발생되는 신경학적 손상 환자에 대하여 다양한 치료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동작업치료학 (OT for Children) 지체장애 아동에게 다양한 치료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연구방법론(캡스톤디자인) (Research Methodology(Capstone Design)) 작업치료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여러가지 방법들로 쌓는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작업치료 연구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학생들이 직접 연구를 계획하고 실제로 치료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팀을 이루어 작업치료 연구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고 계획하여 실행에 옮긴다.
작업치료평가 (Evalu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시방법 및 결과해석에 대하여 습득한다.
감각처리장애와중재(캡스톤디자인)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Capstone Design)) 작업치료접근법의 하나인 감각통합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원리, 평가방법,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조공학 (Assistive Technology) 장애인이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공학 원리를 적용한 주택 또는 직장 환경에 대한 평가 및 개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기능회복을 위한 보조기기, 보조기 및 의지의 원리 및 종류와 적용을 위한 평가 및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조기및의지학 (Orthotics and Prosthetics) 상하지 보조기 및 의수족의 원리와 적용 방법을 이해하고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적 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연하재활 (Dysphagia Rehabilitation) 삼킴과 관련된 신경생리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재활을 위한 평가 및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재활학 (Rehabilitation Exercise)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치료 접근법의 하나인 운동치료 방법에 대하여 배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체운동학 (Kinesiology) 인체에서 일어나는 각종 움직임에 대한 물리학적 특성과 형태적 특성을 강의하여 비정상적인 인체의 움직임 변화를 예측,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Psychosocial OT) 정신 질환 환자에서 작업 치료가 필요한 이유와 치료 계획 설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지역사회재활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이에 따른 재활 치료 접근법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내 자원을 이용한 다양한 재활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치료적수공예 (Therapeutic Crafts) 수공예를 이용한 작업치료적 활동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치료방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감각재활현장실습 (sensory rehabilitation clinical practicum) 감각발달재활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실습한다.
작업치료학임상실습Ⅲ(캡스톤디자인) (Clinical Practicum in OT Ⅲ)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공중보건학 (Health Science) 건강의 유지와 증진 및 수명의 연장을 방해하는 자연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규명하고, 국민의 건강수준 향상과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공중보건학적인 사고방식을 재정리하여, 국민보건향상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작업치료세미나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작업치료의 중심이 되는 내용을 주제별로 정하여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작업치료학임상실습 II (Clinical Practicum in OT II)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작업치료학임상실습 Ⅳ ( Clinical Practicum in OT Ⅳ )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작업치료학임상실습 Ⅴ (Clinical Practicum in OT Ⅴ )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작업치료학임상실습Ⅰ (Clinical Practicum in OT Ⅰ)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장애관련법규및윤리 (Disability Related Law and Ethics) 보건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법규와 행정에 대해 이해한다. 의료법, 의료기사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의료서비스 관련 제반 법률적 지식을 학습한다.
직업재활학 (Vocational Rehabilitation) 선천적/후천적 장애인이 직업을 가지기 위한 과정과 작업능력을 평가하고 직업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훈련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