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SOCIAL WELFARE

전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공교과소개

사회복지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사회문제론(1)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산업사회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요한 사회제도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쟁점을 중심으로 구조적 배경과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인간의이해 (Understading Human) 이 과목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심리학적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지식, 기술, 가치와 역사 등을 소개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입문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검토한다.

과목명 소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기법 ,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 평가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 실천의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복적은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계량적인 방법의 한계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stration) 공적 및 민간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주요장소인 지역사회복지의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목적 하에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 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 노화하는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복지역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가 발달해 온 역사적 배경, 과정과 요인을 국가별, 시대별로 탐색한다.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rights)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로서 인권을 이해하고 관련된 실천과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Disabled) 사회복지의 한 영역으로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써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또한 장애인 복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과 가족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한다. 사례관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모델, 과정, 실천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사례들에 적용하여 사례관리 과정을 연습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Practicum)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사업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사업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 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학 교육과 타학문의 차별적인 응용과학적 측면을 반영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복지국가론 (Theories of Welfare State) 복지국가의 성격과 기원, 복지국가 발전의 역사, 복지국가 발전에 관한 이론, 복지국가 유형화 논의,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 등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한다.
사회적경제론 (Social Economic Theory) 본 교과목은 세계의 노동연계정책과 사회적 경제 정책 및 실천을 살펴본다. 더불어 다양한 국ㆍ 내외 사회적 경제 및 사회서비스 사례를 안내한다.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 및 보건 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본 교과는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를 하고, 정신장애인과 가족에 대한 접근방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법의 이해, 정신장애의 예방과 치료, 재활, 그리고 인권문제 등 다양한 관련이슈들을 살펴보고, 유용한 개입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 청소년복지론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청소년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청소년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청소년 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따라서 학생문제의 예방과 치료 기법뿐만 아니라 학교사회사업의 역할을 학습하고,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고찰한다. 궁극적으로는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과 학교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지역사회와 가족에 대한 개입 방안을 검토하여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

과목명 소개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사회복지법의 개념 및 총론을 이해하고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을 고찰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 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가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사회복지세미나(1) (Seminar on social welfare) 이 과정은 4학년 학생을 위한 과정이다.그리고 이 과목에서는 주요한 사회복지 과목을 실용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세미나(2) (Seminar on social welfare) 이 과정은 4학년 학생을 위한 과정이다.그리고 이 과목에서는 주요한 사회복지 과목을 실용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ail Welfare) 사회복지학에서 연구되는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사회복지현장실습(2) (Social Work Practicum)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사업의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사업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서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학 교육과 타학문의 차별적인 응용과학적 측면을 반영한다.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문제에 대한 대책, 그리고 직장 내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 등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국가복지, 기업복지, 근로자 자주 복지 및 산업사회복지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여성복지론 (Women and Social Welfare)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 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복지국가에서 소외되어 있는 여성들을 사회과학적으로 조명하고, 여성복지를 구현 할 수 있는 대안을 논의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theory)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특성 등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단순 봉사가 아닌 전문성과 특수성을 갖춘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의 기본개념을 시작으로 자원봉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방법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접근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