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기술경영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논리적문제해결(1) (Logical problem solving(1))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논리적문제해결(2) (Logical problem solving(2))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필요한 매너, 자세, 스피치 등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기술경영개론 (Introduction to technology management ) 본 과목은 기술혁신의 기반이 되는 창의와 혁신적 사고를 소개하고 최신 기사와 기업사례를 기반으로 미래 기술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방법론에 관해 다룬다.
데이터분석기초 (Basic Data Analysis) 인공지능 분야에 활용 가능한 핵심 오픈소스인 numpy, matplotlib 및 pandas를 포함한 주요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데이터분석능력 키운다.
빅데이터분석 (Bigdata Analysis)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스마트서비스러닝(1) (Smart Service Learning(1))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산업체 선호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주변 관련 기관으로부터 소규모 프로젝트를 요청받아 교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실제 기업 프로젝트에 적용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 및 전공 , 실무경험을 획득한다.
실용통계학개론 (Introduction to practical statistics) 본 과목은 빅데이터 시대 각종 데이터를 파이썬의 기본 기능과 함수를 기반으로 정리, 요약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에 관해 다룬다.
인공지능기획 (Artificial intelligence planning) 머신러닝은 경험치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컴퓨터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를 다루는 분야이다. 이 과정에서는 머신러닝의 많은 개념 및 기법들과 관련 알고리즘들을 학습함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제품품질을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하고 지속적 품질 개선하기 위해 통계적 , 이론을 이용하여 관리도 작성 및 해석 공, 정능력분석과 품질개선기법에 대한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CAD/CAMⅠ (CAD/CAMⅠ)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 또는 제품의 2차원 도면 작성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도면들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하여 상용 소프트웨어인 Auto CAD를 이용하여 단품과 제품의 도면 작성을 실습한다.
CAD/CAMⅡ (CAD/CAMⅡ)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 또는 제품의 3차원 도면 작성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는 도면들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하여 상용 소프트웨어인 Auto CAD를 이용하여 작성된 도면을 3D프린터로 출력해본다.
경영지도사특론 (Advanced Studies in Business Consulting) 비즈니스 컨설팅 분야의 핵심 원리와 전문지식을 제공하며, 조직의 경영 및 전략적 문제해결 방법을 탐구한다. 주요 내용으로 비즈니스 경영분석, 조직구조, 프로젝트 관리, 재무분석, 리더십, 기업가치평가, 경영분석지표분석이 있다.
경제성공학 (Engineering economics) 경제성공학은 공학적 과제에 대한 적용을 위한 경제학의 한 부분이다 공학자들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들을 찾고 각각의 잠재적 해결책의 경제적 실행 가능성은 보통 기술적 측면에 따라 고려된다. 제한된 목적을 성취하는 것에 대한 대안이 이용 가능 할 때 근본적으로 경제성공학은 공식화 추정 경제적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업재무및가치평가 (Corporate finance and valuation) 기업의 다양한 재무지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들의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가치 창출의 기본원리와 기업가치의 핵심방법론을 이해한다.
데이터경험디자인 (Data Experience Design)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관계, DBMS, Data Model,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연산 질의어 정규화과정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 고급과정인 질의어 처리 회복 병행, 제어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스마트팩토리공정관리 (Smart Factory Process Management) 스마트팩토리를 구성하는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스마트팩토리 실습장비를 기반으로 제조프로세스를 직접 디자인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적공정관리 기법을 실습한다.
통계적시장조사방법론 (Statistical market research methodology) 시장조사분석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표본설계 및 추출방법에서부터 다양한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실습을 수행한다.

과목명 소개
기술창업론 (Technology Entrepreneurship ) 기술 창업의 사업아이템 선정에서부터 회사를 창업하고, 기술 사업화를 통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일련의 시스템을 설명
기술혁신과의사결정 (Innovation and Decision Making) 기술예측기법을 통해 기술경영 전문가에게 필요한 공학적 지식을 제공
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signⅠ) 공학적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디자인에서 실물모형 제작 실습
투자론 (Investment theory) 투자전략과 관련된 각종 모형들을 살펴보고, 투자의 종류 및 투자의 특성을 학습
프레젠테이션제작및피칭 (Presentation production and pitching ) 비즈니스에 필요한 프레젠테이션 및 피칭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 실습
하이테크마케팅(PBL) (High-Tech Marketing(PBL)) 창의적 마케팅 기법을 이해하고 아이디어 발상원리 소개 및 훈련을 통해 고객 관심을 이끄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도출 및 적용 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