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REHABILITATION

전주대학교 재활학과

전공교과소개

재활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장애와인권 (Disability and Human Rights) 이 과목은 장애인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자 중요한 권리인 인권 보장을 중심으로 장애 인권의 이념, 개념 및 역사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장애인의 인권 보장을 위한 우리 사회의 개선점을 장애인 재활 전문가적 시각에서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활과과학적사고 (Rehabilitation and Scientific Thinking) 재활학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과학적 소양을 인문학 및 다양한 과학적 관점을 통해서 접하고, 이를 통해 근거중심의 재활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킨다.
재활의학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 분야의 각 치료 분야와 질환 영역을 학습하여 장애와 질환에 대한 의료적 지식을 학습한다.
장애영역별특성과재활 (Categorical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장애인의 장애유형별 특성과 지원을 이해하는 한편 장애인이 경험하는 다양한 장애문제를 사회적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장애인 재활복지를 실천하는데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과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본 교과목은 한 개인 혹은 집단의 행동 유형과 심리, 정신적 태도 등에 대한 학문인 심리학의 기본 원리와 내용에 대해 학습하며, 장애인재활과 심리학의 관계에 대한 최근의 연구 성과 등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재활상담 (Rehabilitation Counseling) 직업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직업재활상담가의 역할, 구체적인 직업재활 상담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이 재활현장에 나아가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직업재활개론 (Intro. to Vocational Rehabilitation) 장애인의 직업재활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 체계와 우리나라 직업재활 실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재활학과에서 전공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재활팀의 구성원인 재활의학과 의사,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보조기 의수족 제작사, 특수교사, 직업재활사 등의 업무범위와 역할 등을 강의한다.
긍정적행동지원 (Positive Behavior Supports) 장애아동과 성인기 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대처방안과 이와 관련된 이론과 교수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조공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Assistive Technology) 장애인의 물리적 환경 즉, 생활도구, 재활보조기구, 편의시설, 기타 사회 환경 개선에 기계, 전자, 컴퓨터 등의 관련 지식과 기술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보호및지원고용론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for People with Severe Disabilities)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호고용 및 지원고용의 개념과 지원되는 다양한 서비스 내용, 즉, 노동시장 분석 및 직업개발, 사업체 협력관계 수립방법, 지역사회와 직업재활시설 작업장안에서의 지원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장애의이해와재활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장애의 개념 및 범주, 장애유형별 정의, 원인, 특성 및 지도방법과 함께 장애인과 관련된 시책 및 제도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장애인서비스론 (Service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 장애인 재활시설의 역할과 서비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며 자원봉사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전환교육 (Transition Education) 전환교육의 형태 및 단계, 직업전 발달과업, 직업전 평가기술,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 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습득한다.
지역사회재활시설론 (Comunity Facilities of Rehabilitation) 직업재활시설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과 실태 등을 탐구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시설의 장단점과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지, 또한 개선점과 대안은 어떠한지에 관련된 재활시설운영의 전반적인 지식과 실천방안을 배운다.

과목명 소개
직업평가 (VocationalAssessment) 직업재활 분야에서 쓰이는 평가도구에 대해 공부하고 실무를 익힌다.
자립생활 (Independent Living Study) 자립생활은 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기회균등 및 자기 준중의 개념을 담고 있는 철학이자 운동이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립생활의 철학적 개념과 내용 그리고 한국의 장애인 운동사 등 다양한 자립생활 이슈를 다루게 된다.
장애의진단과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Disability)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검사도구의 특성과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장애인가족지원 (Family Support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본 과목은 장애와 가족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을 이해하고, 장애인과 그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가족지원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과제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재활사례관리 (Rehabilitation Case Management) 직업재활과정에서 내담자 개별 사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내담자 상담, 정보수집, 평가, 재활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직업배치 등의 서비스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재활정책 (Rehabilitation Policies) 장애인을 위한 여러 재활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전달을 위한 재활 정책과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거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각종 제도적 입법 노력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재활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Rehabilitation Program)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이론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기관, 단체, 시설 등에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 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예방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정신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여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을 이해하고 정신건강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직업상담 (Vocational Counseling) 전환기 장애인 및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직업적응향상 및 직업기술습득을 위한 상담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과목명 소개
재활실습(1) (Practicum in Vocational Rehabilitaion Ⅰ) 실질적인 직업재활의 실습을 통해 실무적인 지식과 현장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직무개발과배치 (Job Development and Placement) 본 과목은 직무분석, 과제분석, 노동시장분석 등을 통해 장애인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 능력, 열망에 적합한 일자리에 배치되도록 하는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인복지세미나 (Disability Welfare Seminar) 본 교과목은 장애 문제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과제를 검토한다. 또한 최근 장애인복지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장애인 정책과 서비스 등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실천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장애인직업평가임상실습 (Vocational Assessment Practicum for People with Deisabilities) 이 과목은 다양한 직업평가도구를 실제로 다루어보는 실습을 통하여, 직업재활 평가사로써의 전문성을 향상 시킨다.
재활시설경영과마케팅 (Management and Marketing for Rehablitation Facilities) 지역사회 장애인 재활시설의 경영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다루고 마케팅 이론과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내용을 다룬다.
재활연구방법론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ology) 본 강좌에서는 재활 현상에 대한 탐구방법의 하나인 통계적 분석(특히 SPSS)과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기본적 기법과 유용성 및 한계에 대한 이해를 한다. 또한 재활분야의 현상이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통계적인 기법을 적용하고 통계를 사용한 연구나 과제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재활행정 (Rehabilitation Administration) 장애인을 위한 여러 재활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전달을 위한 재활 행정과 장애인의 인권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거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각종 제도적 노력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직업재활연구 (Research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연구 방법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 연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