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REAL ESTATE & NATIONAL SPACIAL INFORMATION

전주대학교 부동산국토정보학과

전공교과소개

부동산국토정보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부동산민법입문 (Introduction of Real Estate General Part Civil Law) 민법이란 개인과 개인간의 법률관계를 규율하는 법을 말한다. 민법총칙은 민법상의 각종 권리에 공통되는 기본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본 과목은 부동산과 관련된 권리의 주체, 권리의 객체, 권리변동 원인에 관하여 학습한다.
부동산학개론 (Real Estate Principal) 부동산학이 가지는 경제적, 법률적, 기술적 제 측면을 종합응용과학으로서 접근하여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제 현상을 고찰, 분석하여 이에 대한 부동산 이론을 체계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지적학개론 (Land Administration Principles) 지적의 기본적 연구 분야로서 지적의 학문적 기본 이론, 지적제도의 발달 과정, 기본적 토지측량, 지적조사 등의 내용을 연구함으로서 지적의 학문적 체계를 습득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과목명 소개
부동산공법 (Real Estate the public law) 부동산의 소유 및 이용과 관련한 각종 규제법규를 중심으로 공법상의 법률관계를 이해, 습득시킴으로써 부동산업의 실무에 있어서 기초적인 법적 사고력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과목명 소개
부동산시설관리론 (Real Estste Facility Management) 부동산관리에 있어서 미시적 관점에서 건축물의 구조 및 시설의 관리를 이해?습득시키며, 특히, 공동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의 공동주택시설개론 및 관리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부동산경영론 (Real Estate Administration) 부동산서비스업의 경영에 관한 인사, 재무, 생산, 마케팅 등 전반적 문제를 다룬다. 일반적인 경영학적인 이론이 부동산을 매개로 하는 부동산개발, 중개, 부동산투자와 금융, 에스크로우 등의 부동산업의 경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된다.
부동산사례분석실습 (Real Estate Case Study & Practices) 본 과목은 부동산개발관련 제도와 상권분석이론 등을 학습하고 부동산 유형별 개발사례 및 투자 사례를 분석한다. 부동산 관련하여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실무관련 능력의 배양을 학습목표로 한다. 수업은 수강생들이 부동산개별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한다.
부동산업실무 (Practice of Real Estate) 부동산개발사업을 위한 기술적, 재무적, 법적 타당성분석의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연습한다. 아울러 도시재개발, 재건축, 등의 계획 및 분양과 부동산개발에 관련한 시장조사 및 분석과 투자 타당성분석에 관한 부동산컨설팅의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부동산정보시스템 (Real Estate Information system) 토지정보의 관리기법, 일필지 소요분석, LIS 표준화, 도면전산화, PBLIS 등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아울러 부동산정보전산망 및 공동중개서비스(multiple listing service)의 체계 및 이용방법, 작동원리를 이해 및 습득시키며, 부동산에 관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활용방법, 전산자료를 이용한 다량평가기법 등을 교육한다.
부동산컨설팅 (Real Estate Consulting) 부동산의 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사업구성의 입안에서 부터 개발분양에 이르기까지의 내외적 요인을 파악하여 사업성을 진단하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다루게 된다.
부동산프롭테크이론및실습 (Real Estate proptech theory and Practices)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가상현실(V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혁신적인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본 수업은 ICT기술발전에 따른 부동산시장과 관련산업의 변화를 학습하고, 빅데이타분석을 통해 부동산서비스상품개발을 함으로서 프롭테크 전문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동산회계론 (Real Estate Accounting) 부동산개발 및 관리업의 경영에 있어서 회계처리방법 및 회계정보의 활용방안의 이해·습득을 위하여 회계의 기초개념과 회계의 공준, 원칙, 법칙 및 절차 등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