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전공교과소개

방사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방사선영상정보학및실습 (Radiographic Imaging Informatics & Practice) X선 영상 형성론, 화질론, 의료영상평가, X선 촬영 조건론, 진료에 이용하는 영상의 종류와 장치, 디지털 영상의 기본개념,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Radiography, PACS, DICOM 등에 대해 이론과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방사선물리학 (Radiation Physics) 방사선 및 방사능의 발생원리 및 방사선과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방사선수학 (Radiological Mathematics) 방사선물리학 및 원자력이론, 전기전자공학개론 등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등을 습득한다.
방사선학개론 (Introduction to Radiation Technology) 방사선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들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돕고, 기본 방사선 물리, 화학에 대해 강의한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인체의 모든 기관에 대한 기능과 역할을 조사하고 정상적인 생명현상이 유지되는 경우와 비정상적인 경우를 비교 학습하여 영상판독이 용이하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인체해부학및실습 (Human Anatomy and Practice)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각 기관들을 구조, 위치, 주변 구조물과의 연관관계를 기능적으로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방사선영상학Ⅰ실습 (Radiographic Positioning Procedures I) 환자 의 자세 등을 포함한 일반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방사선촬영학Ⅱ실습 (Diagnostic Image TechnologyⅡand Practice) 환자의 자세 등을 포함한 일반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방사성동위원소취급실습 (Radioisotope Management Practice) 방사능 물질 관리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방사성 물질의 물리적 지식과 취급 방법 및 관련 규정을 학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투시조영영상학 (Fluoro-Radiography) 투시장비와 검사방법에 대한 원리 및 적용 방법과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판단능력을 키운다.
방사선계측학및실습 (Radiation Measurement and Practice) 방사선계측기의 사용법을 배우고 방사선량과 질을 정확히 측정하여 목적에 맞도록 방사선을 선택하여 이용하도록 한다.
방사선관리학 (Radiation for Health) 방사선의 피폭허용량, 방사선의 안전취급, 방사선의 방어, 개인의 관리, 환경관리, 폐기물처리, 사고대책 등을 배운다. 또한 원자력 법령 중에서 방사선동위원소 취급자 일반면허, 특수면허, 감독자 면허 등과 관련된 자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관계 법령을 배운다.
방사선기기학및실습 (Radiation Equiment Lab) 방사선 장비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배운다.
방사선생물학 (Radiation Biology) 방사선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방사선영상학Ⅱ실습 (Radiographic Positioning Procedures II) 환자 의 자세 등을 포함한 일반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원자력법령 (Regulation Of Atomic Energy) 방사성동위원소 취급자 일반면허, 특수면허, 감독자 면허 등과 관련된 자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관계 법령을 배운다.
원자력이론 (Theory of Nuclear Power ) 원자의 구조 및 방사선의 발생원리, 원자핵의 구성, 핵력, 소립자, 방사성원소, 방사성 붕괴법칙 등을 습득한다.

과목명 소개
방사선치료학 (Technology of Radiation Therapy) 방사선 치료의 원리와 응용을 배우고, 임상적 치료의 사례를 들어가며 학습하고 실습한다.
자기공명영상학 (Theory of Magnetic Resonance Imaging) 생체에 자기공명원리를 적용하여 영상으로 표현하는 기법과 생체에 대한 자기공명이론을 배운다.
전산화단층촬영학 (Computed Tomography) 컴퓨터를 이용한 단층촬영 영상기술의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Computerized Tomography
핵의학기술학 (Nuclear Medicine) 핵의학검사에 필요한 의약품, 기기를 이해시키고 인체 각 부위, 장기의 in-vivo 핵의학 검사 및 치료와 in-vitro 시료계측에 대하여 강의한다.
방사선치료학실습 (Radiation Therapy Practice) 여러 종류의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 각 장기별 암의 특성과 치료방법 모색, 치료장치의 원리와 취급관리, 각종 방사선 및 기타 암치료 기술을 습득한다.
자기공명영상학실습 (Magnetic Resonance Imaging & Lab) 자기공명 영상장치를 이용한 영상 형성에 관련된 이론과 각종 질환 또는 인체 부위에 대한 임상적 검사법을 실습한다.
전산화단층촬영학실습 (Computerized Tomography and Practice) 컴퓨터를 이용한 단층촬영 영상기술의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초음파영상학 (Ultrasonic Imaging) 초음파의 기초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배우고, 초음파를 이용하여 인체의 진단을 위한 영상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술을 배운다.
초음파영상학실습 (Ultrasonic Imaging) 초음파의 기초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배우고, 초음파를 이용하여 인체의 진단을 위한 영상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술을 배운다.
핵의학기술학실습 (Nuclear Medicine) 방사성 의약품의 종류별 반감기, 친화성, 적용 예 등을 학습하고, 방사선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질환을 검사하는 방법과 기술을 실습한다.
혈관조영영상학실습 (Vascular and Interventional Radiology Practice) 인체 각 부위 및 장기의 X선 투시검사 및 투시장치의 원리와 혈관 및 중재적 방사선시술의 과정, 원리, 기법,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방사선학세미나 (Radiation Seminar) 방사선 관련 분야의 논문 및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의 방사선학에 대한 정보를 학습한다.
의료관계법규 (Medical related laws ) 국민의 건강 보호증진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의료행위의 규정을 이해할 수 있으며 보건의료 면허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학습한다.
임상실습 (Clinical Practice) 임상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것과 현장 경험을 통합 및 응용 할 기회를 갖고자 한다. 실제 임상 실습을 통해 현장 실무 교육을 배움으로써 전반적인 지식과 함께 다양한 기술을 얻으며, 학교 실습과 실생활에서 체득하여 학습한다. 환자의 자세 등을 포함하여 일반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료의 영상을 통하여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배운다. 환자와의 면담 능력을 증명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필수 사항을 이해한다.
공중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 환경 위생 등 공중 보건에 관련된 전문지식과 관련지식을 학습한다.
영상판독실습 (Medical Image Analysis)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영상을 통하여 판독하는 능력을 배운다. 환자의 자세 등을 포함한 일반 방사선 촬영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방사선 영역에 있어서 신체 각 부위의 구조와 의료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X선 영상 형성론, 화질론, 의료영상평가, X선 촬영 조건론, 진료에 이용하는 영상의 종류와 장치의 이론과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영상해부학 (Imaging Anatomy) 방사선 영역에 있어서 신체 각 부위의 구조와 의료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의료영상장치정도관리학및실험 (Medical device Quality Control and Quality Assurance Experiment) X-선 주 장치와 그 부속장치를 용도에 맞도록 유효적절하게 조작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전자개론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Electronics) 방사선 기기 및 장치에 관한 전기공학의 기초 이론을 물성면과 회로면에서 강의하여 방사선기기 및 장치 의 취급 기술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