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PHYSICAL THERAPY

전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전공교과소개

물리치료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근골격계해부학 (Musculoskeletal Anatomy) 일반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에 근거한 인체의 구조, 근육, 건과 신경에 대한 학습 과정으로, 근골격계 중심의 해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결합조직의 역학적 특성, 몸통과 사지의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인체해부학및실습 (Human Anatomy & Practice)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각 기관들을 구조, 위치, 주변 구조물과의 연관관계를 기능적으로 이해하는 학문이다.
물리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와 관련된 인접 학문들과 물리치료학에 대한 주요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환자의 권리, 물리치료사로서 전문가적 윤리와 행동에 대해 다룬다. 환자와의 기본적인 대화 기술, 환자 평가 그리고 치료에 대해 소개한다.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과목명 소개
기능해부학및실습 (Functional Anatomy and Practice) 인체 근골격계의 구조 및 기능적 중요성을 배우고, 이를 기능적 활동과 연관된 신체움직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신체 촉진 방법과 움직임 분석 방법에 대해 실습한다.
기초운동치료학 (Basic Therapeutic Exercise) 인체의 운동에 대한 원리와 생리학적인 측면을 습득하고, 최대 능력을 위한 신체분절의 자세적 배열을 평가하고 교정하는 학습을 한다.
생리학및실습 (Physiology & Practice) 인체와 관련된 기본적 과학 영역의 하나이며, 인체의 생리학적 기능과 생화학적 현상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학습한다.
신경해부학 (Neuroanatomy) 신경계의 기본적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여 임상에서 나타나는 신경계 병변을 이해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한다
이학적검사학 (Physical Examination Procedures) 근골격계 및 신경계와 관련된 검사법에 대해 학습한다. 근력측정법, 관절가동범위측정법, 특수검사, 반사검사를 이용해 척추와 사지를 검사하는 방법을 다룬다.
물리적인자치료학 (Physical Agents in Physical Therapy & Practice) 치료와 진단에 적용하기 위해 전기, 광선 및 물의 원리를 이해한다. 저주파, 고주파, 초음파, 신경전도 속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와 치료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기 자극 치료에 대한 신체적, 생리학적인 효과 및 적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또한 빛과 광선이 갖는 물리적, 생리적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임상에서 치료에 이용되는 여러 광선치료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그리고, 수치료에서 사용될 수 있는 열과 냉, 그리고 치료적 마사지의 역사, 치료 원리, 치료 과정 및 치료법 등을 배운다.
병리학 (Pathology) 일반적 병리학적 지식에 기반을 둔 염증, 손상, 퇴행, 조직손상과 유합의 과정, 면역에 대한 세포반응을 이해하고, 건강과 질병에 있어서 숙주 및 환경과 병적인 관련성의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고, 조직의 병리적 변화에 대한 자료를 학습한다.
보건통계학 (Health Statistics) 물리치료학을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기록하며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신경계진단및평가 (Neurological Diagnosis & Evaluation) 뇌졸중, 척수손상,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신경계 환자를 다루기 위한 물리치료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환자를 위한 신경학적 검사와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심호흡계물리치료학 (Cardiopulmonary Physical Therapy) 심호흡계 장애와 관련하여 원인, 병리적 요인, 임상적 양상, 관리, 치료를 이해하고, 맥관질환 장애와 호흡계 장애 환자를 위한 자세배액의 물리치료 기법을 학습한다.
인체운동학 (Kinesiology) 일상활동에서 인체가 받는 부하와 조직의 스트레스 그리고 발생되는 움직임을 역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체의 생리학적, 해부학적 기능을 이해한다.

과목명 소개
근골격계물리치료학 (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 & Practice) 근골격계 장애를 평가, 진단, 치료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을 학습하며, 이 강좌를 통해 임상연구 자료와 임상적 추론을 기반으로 하는 치료기법을 습득한다.
신경계물리치료학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 Practice) 중추신경계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다룬다. 중추신경계 환자의 측정과 해석과정, 임상적 추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적용 및 치료결과를 정량화하는 방법을 익힌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물리치료 및 관련 학문 분야의 논문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물리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 및 연구 방법을 학습한다.
측정및평가 (Measure and Evaluation & Practice)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인체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관찰하고 측정하여 그 이상 유무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측정에는 특수검사, 자세의 관찰, 보행 및 동작 분석, 기능수준의 측정, 균형능력 측정, 생체반응 측정이 포함되며, 각 측정을 통한 평가의 타당도 와 신뢰도에 학습한다.
기능훈련사례연구 (Case Study for Functional Training) 신경계 손상과 관련된 사례연구를 통해, 환자를 평가하는 방법과 기록하는 방법을 익히고, 환자를 기능훈련 시키는 방법, 환자와 의사소통하는 방법, 환자를 교육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신경계재활 (Neurological Rehabilitation) 재활치료를 요하는 신경계 질환에 대하여 그 원인, 평가, 증상, 치료 등의 이론을 학습하여 임상 적용에 필요한 신경계 재활 지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아동물리치료학 (Pediatric Physical Therapy) 영유아 및 아동에게 발생되는 신경근, 근골격계, 심장계 질환에 대해 이해하고, 평가 및 치료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응용운동치료학 (Applied Therapeutic Exercise) 근골격계와 신경계 질환에 대해 적절한 운동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때 생체역학적 요소, 신경생리학적 요소, 운동조절 요소 및 치료 목적에 따라 선택 및 적용을 달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정형물리치료학 (Orthopedic Physical Therapy & Practice) 골절, 수술, 연부조직 손상을 포함한 정형외과적 질환에 대해 도수치료를 적용하는 원칙을 학습하고 여러 기술들을 실습한다

과목명 소개
신경계물리치료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in Neurological Physical Therapy) 임상적 경험을 습득하는 단계로, 임상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임상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적 태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in Musculoskeletal Physical Therapy) 임상적 경험을 습득하는 단계로 임상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임상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적 태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물리치료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in Basic Physical Therapy) 임상적 경험을 습득하는 단계로, 임상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임상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적 태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노인물리치료학 (Geriatric Physical Therapy) 노인 질환에 대한 평가 및 치료방법 및 다양한 건강 체조방법을 습득시켜 효율적인 노인의 신체 능력을 갖도록 학습한다.
물리치료임상의사결정 (Clinical Decision Making in Physical Therapy)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물리치료 평가 및 중재 방법에 관한 개요를 배우고, 물리치료사가 직면하는 다양한 임상적 의사 결정과 이러한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임상적 의사 결정을 위한 치료를 계획하고 중재를 적용함에 있어서 물리치료사의 권리, 역할 및 책임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학및보건의료법규 (Public Health Science & Law) 보건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법규와 공중보건에 대해 이해한다. 의료법, 의료기사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의료서비스 관련 제반 법률적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공중 보건학 영역의 많은 내용 중 물리치료사와 관련된 지식을 학습한다.
보조기및의수족 (Orthotics and Prosthetics) 상지, 하지 및 척추보조기와 의수족의 기본 원리 및 적용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그것을 장애환자에게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학습한다.
성인물리치료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in Adults physical therapy) 임상적 경험을 습득하는 단계로 임상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임상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적 태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물리치료학임상실습 (Clinical Practicum in Pediatric Physical Therapy) 임상적 경험을 습득하는 단계로, 임상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임상기관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적 태도와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