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NURSING SCIENCE

전주대학교 간호학과

전공교과소개

간호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생리학 (Physiology) -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해부학적 구조에 따른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기초과학과 간호학의 토대를 확고히 하는데 있다.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을 구조, 위치, 주변 구조물과의 연관관계를 기능적으로 이해하는 학문이다.
간호학개론 (Introduction to Nursing) 본 교과목의 목적은 간호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업의 역사적 고찰과 간호과학의 중심개념을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간호전공 분야와 관련된 최신 issue 를 다루고 졸업 후 간호전문직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병원미생물학 (Medical Microbiology) - 병원성 미생물의 형태, 구조, 증식 및 유전현상과 항균요법, 숙주-기생체간의 상호관계 등을 배움으로써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지식을 얻고, 숙주와 병원체와의 상호작용에 다른 면역적인 현상 및 기전,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장차 기초 연구 또는 임상생활의 발판이 되도록 한다.
의사소통론 (Communication) 의사소통의 이론과 기술을 통하여 대상자에게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의 발전된 공통의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서 서로의 행동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 의학적인 용어를 보다 더 잘 이해하여 학생들의 국내외 임상적응을 돕는다.
인간발달과사회문화 (Human development in socio-cultural context ) 사회경제 및 문화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생의 주기에 따른 인간발달 이론과 발달단계별 특성을 배우고, 인간에 대한 이해를 향상한다.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Psychological Approach to Human Behavior) 인간행동의 심리적 이해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동유형을 분류해서 그러한 행동들이 어떤 사항에서 어떤 이유나 원인 때문에 일어나는가를 인간심리라는 차원에서 설명한 다음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끌 수 있는 행동방안을 모색한다.

과목명 소개
기본간호학Ⅰ (Fundamental NursingⅠ) 간호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욕구(산소화, 활동과 운동, 안전) 충족과 간호과정의 근거를 학습한다.
기본간호학실습Ⅰ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Ⅰ) 간호와 관련된 기본간호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는 간호과정 틀에서 인간의 기본요구(산소화, 활동과 운동, 안전) 충족을 위한 간호기술에 초점을 둔다.
성인간호학Ⅰ (Adult NursingⅠ) 간호이론, 질병이론, 건강증진 이론 및 성인의 발달과정 및 기본욕구이론을 학습한 후 성인기의 인간에게 발생하는 다양하고 보편적인 성인의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대상자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하여, 비판적 사고를 위한 훈련과 최근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건강사정및실습 (Physical Assessment and Practice) 건강한 성인의 신체검진을 수행할 지식과 검진기술을 소개하고, 결과를 적절히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간호과정을 위한 간호사정 및 간호문제 추론 능력을 향상한다.
기본간호학Ⅱ (Fundamental of Nursing Ⅱ) 간호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욕구(영양, 배설, 안위, 안전) 충족과 간호 과정의 근거를 학습한다.
기본간호학실습 Ⅱ (Fundamental Nursing Practicum Ⅱ) 간호와 관련된 기본간호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는 간호과정 틀에서 인간의 기본요구(영양, 배설, 안위, 안전) 충족을 위한 간호기술에 초점을 둔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 보건사업의 개념 및 중요성을 알고 보건교육의 절차를 통해 간호실무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통계학 (Medical Statistics) 의학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의학 분야의 자료를 수집, 처리, 분석 및 평가에 필요한 통계 기법을 습득한다.
생명윤리와철학 (Bioethics and philosophy ) 현대사회의 생명윤리, 의료, 환경, 종교의 생명윤리, 생명관련 전문직 윤리의 중요성과 전문직 윤리강령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중요철학을 학습한다.
임상약리학 (Clinical Pharmacology) -임상에서 사용되는 여러 약물들의 효능, 작용기전, 적응중, 부작용 등 약물의 제반 사항을 배움으로써 올바르게 약물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약물의 작용기전과 효능에 관계되는 실험을 통해서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학문이다.

과목명 소개
아동간호학Ⅱ (Pediatric Nursing Ⅱ) 아동기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징후, 치료적 관리, 간호 중재를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I (Woman's Health Nursing I) - 여성건강간호 개념과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전략을 이해하고 임신여성과 태아성장 발달에 관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또한 임산부의 정산분만과 산욕기의 건강관리를 이해하고 정상 임산부와 정상 산모에 관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Ⅰ (Community Health NursingⅠ) - 지역사회 간호개념을 이해하고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를 간호 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환경적 관심사와 건강에 대한 결정인자, 건강행위와 인간의 반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수행을 학습한다.
노인간호학 (Gerontological Nursing) - 노인 간호 대상자들의 주요 임상문제를 효과적으로 사정하고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화과정 이론, 노인 특성, 생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노인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노인관련 시설인 요양원, 양로원 및 노인전문병동에서 노인들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간호중재를 제공하는 간호실무를 학습한다.
노인간호학실습 (Practicum of Geriatric Nusring) 노인장기요양제도내에서 노인간호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터득하고 노인 간호사의 역할을 익힌다
성인간호학Ⅱ (Adult Nursing Ⅱ) - 성인의 건강장애와 관련된 병태, 생리적 기전을 학습하여 질병과정을 이해하고 성인의 건강문제 해결에 적용한다. 또한 성인의 심혈관계 장애 환자 간호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그 외 관련된 환자의 내?외과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학습한다.
성인간호학Ⅲ (Adult Nursing Ⅲ) - 소화기계, 호흡기계 문제가 있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보호하고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Ⅰ (Practicum in Adult NursingⅠ) - 내과, 외과 병동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임상실무를 실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Ⅱ (Practicum in Adult NursingⅡ) 다양한 임상환경 특히 외과적 수술을 요하는 환자들을 위하여 수술실에서 행해지는 여러 가지 이론이나 기술 등을 현장에서 직접 학습한다.
아동간호학I (Pediatric Nursing I) - 신생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건강문제와 간호중재에 관하여 학습한다.
아동간호학실습Ⅰ (Practicum in Pediatric Nursing Ⅰ) 아동의 건강증진과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돕고자 아동간호술기를 관찰·수행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간호학실습Ⅱ (Practicum in Pediatric Nursing Ⅱ) 아동간호현장에서 전문적인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질환에 따른 진단검사, 치료 및 간호중재를 이해한다.
여성건강간호학Ⅱ (Woman's Health Nursing Ⅱ)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기를 이해하고 고위험 임부, 고위험 산부, 고위험 산모에 관한 간호 중재를 학습한다. 또한 부인과 질환 대상자의 사정과 평가 및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Ⅰ (Practicum in Woman's Health Nursing Ⅰ) 임상상황에서 임신, 분만, 산욕기 및 부인과 질환 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과 실제를 습득한다.
정신간호학I (Mental Health Nursing I) - 개인, 가족 및 집단에서 필요한 정신간호의 제이론을 습득하고,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생활과정을 통한 인격발달과 적응행동을 탐구하고 최적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한다.
정신간호학Ⅱ (Mental Health Nursing Ⅱ) 병원 및 지역사회에서 특수문제를 지닌 대상자(고 위험집단, 응급 및 위기집단, 아동청소년, 노인 등)와 만성정신장애자들의 재활을 위한 간호중재기술을 학습한다.
정신간호학실습Ⅰ (Practicum in Mental Health Nursing Ⅰ) - 임상실무경험을 통해 임상 및 지역사회 내에서 대상자들의 정신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을 익힌다.

과목명 소개
간호관리학 (Nursing Management ) 간호행정에 관한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간호대상자들에게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관리과정에 기초하여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영역에 대하여 학습한다.
간호관리학실습 (Practicum of Nursing Management )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간호과정과 간호업무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간호 관리 과정을 통하여 간호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있다.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 간호학의 이론을 형성하고 이론을 검정하기 위한 방법들을 단계적으로 공부한다. 긴호연구는 연구문제 설정, 문헌고찰, 가설, 연구설계의 기본조건, 실험설계, 비실험설계, 표본설계, 자료수집방법, 측정, 연구보고서 작성 등을 단계별로 학습한다.
다문화간호 (Transcultural nursing) 다양한 건강관리 현장에서 문화적으로 역량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문화 돌봄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보건의료법규 (Health related law) 우리나라의 법령체계, 보건의약관계 법규의 종류와 범위 중 간호와 관련된 조항들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인으로서 올바른 간호행위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반 법규를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Hela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병원 등 다양한 건강증진 대상자 집단에서 건강문제를 야기하는 초점행위와 이 행위에 대한 교육적 진단을 통해 건강증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Ⅳ (Adult Nursing Ⅳ) 성인의 신경계, 감각계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능력을 증진하도록 학습한다. 수술환자가 경험하는 수술전. 중. 후 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에 따른 간호에 대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Ⅴ (Adult Nursing Ⅴ) 내분비기계, 면역계 문제가 있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보호하고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Ⅲ (Practium in Adult Nursing Ⅲ) 성인간호학 간호학 III에서 학습한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성인 대상자의 산소공급 장애와 관련된 성인대상자의 건강상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정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근거에 기반을 두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Ⅳ (Practicum of Adult Nursing Ⅳ) 성인간호학 IV에서 학습한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성인의 조정장애와 관련된 성인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정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II (Practicum in Women’s Health Nursing II) 임상상황에서 부인과 질환 대상자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과 실제를 습득한다.
정보사회와간호 (Information Society and Nursing) 선구적 간호사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임상 간호에서 활용하고 있는 간호정보 기술과 시스템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정신간호학실습Ⅱ (Practicum in Mental Health Nursing Ⅱ) 임상실무경험을 통해 임상 및 지역사회 내에서 대상자들의 정신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의 역할을 익힌다.
지역사회간호학Ⅱ (Community Health Nursing Ⅱ) 지역사회 간호행정과 역학 및 질병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체계에 적용하여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사회간호문제를 이해하고 간호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I (Practicum in Community Health Nursing I) 우리나라 지역사회 보건의료체계 하에서 지역사회 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간호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에 터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Ⅱ (Practicum in Community Health Nursing Ⅱ) 지역사회 간호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지역사회 보건 의료 체계 하에서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간호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에 초점을 둔다.
진단검사와간호 ( Diagnostic tests and nursing) 건강문제가 있는 대상자의 의학적 진단을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진단검사에 대해 학습하며, 이 과정에서 필요한 간호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통합시뮬레이션실습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um in Nursing) 임상 시나리오와 Human Patient Simulator를 적용하여 임상 현장에서 발생하는 간호 문제를 학생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연습하고, 간호지식, 실기능력과 태도를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호스피스간호 (Hospice nursing) 죽음을 앞둔 말기환자와 그의 가족을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인 돌봄을 통해 임종을 평안하게 맞고, 가족이 갖는 고통을 잘 극복 할 수 있도록 돕는 총체적인 돌봄(Holistic care)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