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MUSIC

전주대학교 음악학과

전공교과소개

음악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음악으로보는서양문화Ⅰ (Western culture by MusicⅠ) 본 과목은 기초음악이론을 통해 서양음악, 더 나아가 서양문화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음악으로보는서양문화Ⅱ (Western culture by MusicⅡ) 본 과목은 기초음악이론을 통해 서양음악, 더 나아가 서양문화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서양음악사 (Music History) 서양 음악의 시대적, 양식적 변천사와 문헌을 탐구하고 서양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해석하여 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 한다.
서양음악사Ⅱ (Music HistoryⅡ) 서양음악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음악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각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들을 구체적으로 연주케 한다.
연주Ⅰ (PerformanceⅠ)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연주Ⅱ (PerformanceⅡ)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 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 (Individual Major) 주 1회 작곡 개인 레슨을 통해 작곡에서 꼭 필요한 음악 형식에 맞추어 작품을 쓰게 하고, 작곡 연주를 통하여 음악적 작곡 어법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전공실기Ⅱ(관악) (Individual Major(Wood Wind)Ⅱ)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Ⅱ(작곡) (Individual MajorⅡ(Composition)) 주 1회 작곡 개인 레슨을 통해 작곡에서 꼭 필요한 음악 형식에 맞추어 작품을 쓰게 하고, 작곡 연주를 통하여 음악적 작곡 어법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전공실기Ⅱ(피아노) (Individual MajorⅡ(Piano))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Ⅱ(현악) (Individual MajorⅡ(String))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합주Ⅱ (OrchestraⅡ)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합주지도법 (Choral·Orchestra Trainning)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 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 하고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합창·합주지도법 (Choral·Orchestra Trainning)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Ⅱ (ChorusⅡ)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관악합주Ⅰ (Wind EnsembleⅠ)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관악합주Ⅱ (Wind EnsembleⅡ)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시창.청음Ⅱ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Ⅱ) 음악에서의 기초로서 어떤 음자리표나 조표로 된 악보라도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부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음악가로서의 기초실력을 연마하고 리듬 선율 화음을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기초능력을 길러 연주가 또는 작곡가로서의 확고한 바탕을 마련한다.
시창·청음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어떤 음자리표나 조표로 된 악보라도 정확한 리듬과 음정으로 부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음악가로서의 실력을 연마하고 리듬,선율,화음을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연주가 또는 작곡가로서의 확고한 바탕을 마련한다.
현악합주Ⅰ (String Chamber EnsembleⅠ)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현악합주Ⅱ (String Chamber EnsembleⅡ)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과목명 소개
연주Ⅲ (PerformanceⅢ)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연주Ⅳ (PerformanceⅣ)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전공실기Ⅲ(관악) (Individual MajorⅢ(Wood Wind))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Ⅲ(작곡) (Individual MajorⅢ(Composition)) 주 1회 작곡 개인 레슨을 통해 작곡에서 꼭 필요한 음악 형식에 맞추어 작품을 쓰게 하고, 작곡 연주를 통하여 음악적 작곡 어법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전공실기Ⅲ(피아노) (Individual MajorⅢ(Piano))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Ⅲ(현악) (Individual MajorⅢ(String))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Ⅳ(관악) (Individual MajorⅣ(Wood Wind))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Ⅳ(작곡) (Individual MajorⅣ(Composition)) 주 1회 작곡 개인 레슨을 통해 작곡에서 꼭 필요한 음악 형식에 맞추어 작품을 쓰게 하고, 작곡 연주를 통하여 음악적 작곡 어법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전공실기Ⅳ(피아노) (Individual MajorⅣ(Piano))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Ⅳ(현악) (Individual MajorⅣ(String))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합주Ⅲ (OrchestraⅢ)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주Ⅳ (OrchestraⅣ)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Ⅲ (ChorusⅢ)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합창Ⅳ (ChorusⅣ)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화성법 (The Law of Harmony) 음악의 주요한 부분인 화성을 이해하고 음악적 조직력과 화음감을 체득케 하여 많은 음악을 화성적으로 풀이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음악에 대한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지도한다.
화성법Ⅱ (The Law of HarmonyⅡ) 음악의 주요한 부분인 화성을 이해하고 음악적 조직력과 화음감을 체특케하여 많은 음악을 화성적으로 풀이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음악에 대한 창의력을 개발하도록 지도한다.
관악합주Ⅲ (Wind EnsembleⅢ)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관악합주Ⅳ (Wind EnsembleⅣ)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국악가창지도법 (Teaching method of gukak singing) 한국가곡의 특징과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어, 이태리어의 가사를 가진 성악곡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실내악Ⅰ (Chamber MusicⅠ) 소규모의 오케스트라가 합주를 통하여 조화로운 연주를 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협동정신을 함양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인다.
실내악Ⅱ (Chamber MusicⅡ) 소규모의 오케스트라가 합주를 통하여 조화로운 연주를 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협동정신을 함양하여 예술적 가치를 높인다.
음악창업 (Music Establishment) 음악 창업에 관한 지식과 실무경험을 기른다.
피아노문헌 (Piano literature )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피아노세미나 (Piano seminars)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현악합주Ⅲ (String Chamber EnsembleⅢ)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현악합주Ⅳ (String Chamber EnsembleⅣ)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과목명 소개
대위법Ⅰ (CounterpointⅠ) 고전적 양식을 바탕으로 2성 대위법에서 시작하여 3성 4성 대위법을 거쳐 Fuga를 분석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대위법Ⅱ (CounterpointⅡ) 고전적 양식을 바탕으로 2성 대위법에서 시작하여 3성 4성 대위법을 거쳐 Fuga를 분석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연주Ⅴ (PerformanceⅤ)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연주Ⅵ (PerformanceⅥ) 공개 연주 무대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져 작품의 정신성이나 예술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전공실기Ⅴ(관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Ⅴ(Wood Wind)(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Ⅴ(피아노)(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Ⅴ(Piano)(Capstone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Ⅴ(현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Ⅴ(String)(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Ⅵ(관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Ⅵ(Wood Wind)(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Ⅵ(피아노)(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Ⅵ(Piano)(Capstone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Ⅵ(현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Ⅵ(String)(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합주Ⅴ(캡스톤디자인) (OrchestraⅤ(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주Ⅵ(캡스톤디자인) (OrchestraⅥ(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Ⅴ(캡스톤디자인) (ChorusⅤ(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합창Ⅵ(캡스톤디자인) (ChorusⅥ(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관악합주Ⅴ(캡스톤디자인) (Wind EnsembleⅤ(Capstone Design))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관악합주Ⅵ(캡스톤디자인) (Wind EnsembleⅥ(Capstone Design))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반주법Ⅱ(캡스톤디자인) (Theory of AccompanimentⅡ(Capstone Design)) 피아노는 독주악기인 동시에 다른 음악과의 합주 또는 성악이나 기악의 반주를 하는 활용범위가 넓은 악기이다. 그러므로 건반상에서 자유로이 이조 및 전조를 할 수 있고, 선율에 반주를 부칠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음악교과교육론 (Education on Music) 음악교육의 개념과 본질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사를 분석 정리함으로써 현대음악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케 하는 음악교육 이론 과목.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of Teaching Materials in Music) 학습교재의 개발 및 연구를 통해 창의적 음악교육의 환경을 조성하고 창작 실기 교육의 방법.유의점.바람작한 수업전개 등을 정서교육과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정리케 하는 음악교육 이론 교과목이다.
음악분석및형식론 (Analysis of the Music and Theory) 음악의 기초구조를 공부하는 학문으로서 음악의 본질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피날레(음악사보소프트웨어) (Finale(Music Notation Software)) 음악 사보 소프트웨어 피날레를 배움으로서 연주자들이 꼭 필요한 이조악보 들기와 편곡작업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피아노반주법(캡스톤디자인) (Accompaniment of piano(Capstone Design)) 피아노는 독주악기인 동시에 다른 음악과의 합주 또는 성악이나 기악의 반주를 하는 활용범위가 넓은 악기이다. 그러므로 건반상에서 자유로이 이조 및 전조를 할 수 있고, 선율에 반주를 부칠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피아노앙상블Ⅰ(캡스톤디자인) (Piano EnsembleⅠ(Capsotne Design))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독주곡 및 성악곡, 관현악곡 등의 반주를 전문으로 실습, 전공 연마에 주력한다.
피아노앙상블Ⅱ (Piano EnsembleⅡ)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독주곡 및 성악곡, 관현악곡 등의 반주를 전문으로 실습, 전공 연마에 주력한다.
현악합주Ⅴ(캡스톤디자인) (String Chamber EnsembleⅤ(Capstone Design))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현악합주Ⅵ(캡스톤디자인) (String Chamber EnsembleⅥ)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과목명 소개
음악분석Ⅰ (Analysis of MusicⅠ) 음악구조의 기본요소에서 비롯하여 각 시대의 음악 양식에 따른 실제적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작품에 응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분석Ⅱ (Analysis of MusicⅡ) 음악구조의 기본요소에서 비롯하여 각 시대의 음악 양식에 따른 실제적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작품에 응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실기Ⅶ(관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Ⅶ(Wood Wind)(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Ⅶ(피아노)(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Ⅶ(Piano)(Capstone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Ⅶ(현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Ⅶ(String)(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합주Ⅶ(캡스톤디자인) (OrchestraⅦ(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Ⅶ(캡스톤디자인) (ChorusⅦ(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관악합주Ⅶ(캡스톤디자인) (Wind EnsembleⅦ(Capstone Design))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관악합주Ⅷ(캡스톤디자인) (Wind EnsembleⅧ(Capstone design)) 관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국악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 국악 전반에 걸친 국악의 부류와 주요 문헌의 분석 및 대표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시제감상에 대하여 지도한다.
생활음악 지도법II(캡스톤디자인) (A life-music guidanceII(Capstone Design))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생활음악지도법Ⅰ(캡스톤디자인) (A life-music guidanceⅠ(Capstone Design))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오케스트라실무와실습Ⅰ (Orchestra PracticeⅠ) 오케스트라 입단 오디션에 대비한 발췌곡들을 연구하고 연주기술을 습득케 한다.
오케스트라실무와실습Ⅱ (Orchestra PracticeⅡ) 4학년 학생 수업으로 졸업후 학생들이 오케스트라에 취업을 하기위한 취업대비를 목적으로 수업에서 앙상블을 배워 오케스트라 취업에 꼭 필요한 오케스트라 초견곡을 미리 배우며 연주를 통하여 경험을 쌓게 합니다.
음악(국악)교수법(캡스톤디자인) (Introduction to Music(gukak) Teaching(Capstone Design)) 피아노 전공 학생들의 전문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전공연마에 주력한다
음악인과직업Ⅰ (Musician & JobⅠ)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음악인과직업Ⅱ (Musician & JobⅡ) 음악 관련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전공실기Ⅷ(관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Ⅷ(Wood Wind)(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Ⅷ(피아노)(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Ⅷ(Piano)(Capstone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Ⅷ(현악)(캡스톤디자인) (Individual MajorⅧ(String)(Capstone Design)) 주1회의 개인지도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분야의 작품을 직접연구 연주하여 연주가 및 작곡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지휘법 (Conducting) 지휘법 기본 타법 및 양손 사용법들의 이론과 실체를 다루며 합창, 합주, 지휘를 통하여 그 요령을 터득케 한다.
합주Ⅷ(캡스톤디자인) (OrchestraⅧ(Capstone Design)) 합주를 통한 조화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현악곡을 연주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개발 합동정신 예술적 표현을 배운다.
합창Ⅷ(캡스톤디자인) (ChorusⅧ(Capstone design)) 합창을 통해 각 파트의 시창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달하고 화음감을 느낌은 물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합창곡을 연구 발표함으로써 모든 음악연주의 기본문제를 습득케하고 연주체험을 쌓게한다.
현악합주Ⅶ(캡스톤디자인) (String Chamber EnsembleⅦ(Capstone Design))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
현악합주Ⅷ(캡스톤디자인) (String Chamber EnsembleⅧ(Capstone design)) 현악 전공 학생들의 전문 과목으로써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앙상블 등 연주법을 중점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