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전공교과소개

기계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기계공학과 제공

과목명 소개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s)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분야별 프로그래밍 목적, 절ㅇ차, 개발과정 등의 개괄적인 이해와 어셈블리어, BASIC, FORTRAN, C, C++, Visual Programming등의 용도별 특징을 살펴보고 Visual-Basic 및 Visual-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과 프로그램 개발 도구 사용법의 기초를 가르친다.
기계CAD(1) (Mechanical Computer Aided Design(1)) 기계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설계 제도하는 전문기술자로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지식 활용 경험을 기른다.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고체역학(1) (Solid Mechanics(1)) 여러 가지 하중에 견딜 수 있는 다양한 공학 구조물 및 각종 기계를 해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숙지시키며, 공학구조물의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응력해석법을 함양시킨다.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본 개념 및 정의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또한 엔트로피 및 엑서지의 개념을 확립하여 열적시스템에 대한 해석능력과 문제해결 응용력을 확립한다.
정역학 (Statics) 힘의 합성, 힘의 등가, 힘과 모멘트, 분포력, 질점 및 강체의 힘의 평형, 트러스 구조물 해석, 마찰, 관성모멘트 등 역학의 기초적인 성질을 다룬다.
기계재료 (Materials of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 및 구조물의 유효한 재료선택과 합리적 설계를 위한 재료의 본성을 이론적 면과 함께 응용의 측면에서 금속재료를 중심으로 결정구조, 소성변형, 결함과 강도, 파괴, 열처리 및 상변태, 상태도, 강화기구, 각종 철강재료, 주철, 비철재료 등의 기계적 성질과 특성을 다룬다.
기계공학실험 (Experiment for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공학에서 다루는 이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실험을 실시한다.
기초전기전자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기계자동화시스템 및 메카트로닉스에 사용되는 전기전자 공학의 기초원리를 학습한다.
고체역학(2) (Solid Mechanics(2)) 조합하중이나 부정정문제의 응력/변형율과 여러 응력/변형율의 변환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보와 축의 변형을 계산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대하여 보와 축을 공부하며, 부정정보의 반력을 구하는 방법도 포함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에 적용되는 힘과 변형률의 관계, 유체의 운동학으로부터 유체운동의 기술 및 해석방법 등의 유체역학 부분에 대하여 다룬다.
동역학 (Dynamics) 질점의 운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뉴턴의 제2법칙 및 운동방정식, 에너지와 운동량방법을 다루며, 강체에 대한 병진 및 회전 운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각운동에 대한 운동법칙을 다룬다. 회전운동을 이해하기 위한 질량극관성모멘트를 소개하고, 강체의 평면운동에 대한 에너지방법과 운동량방법을 다룬다.
기초전산설계 (Introduction to Computer Aided Optimal Design) 복잡한 공학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기본 개념 및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과목명 소개
계측공학실험 (Experiment for Measurement Engineering) 공학계측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 원리, 각 요소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실제적인 측정방법에 관하여 취급한다. 또한 각종 센서들의 측정 방법과 원리 및 컴퓨터를 통한 각 측정데이터의 데이터베이스화, 처리, 시스템 진단과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기계설계 (Machine Design) 기계설계법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체결요소 및 축의 설계를 다룬다. 먼저 설계법에서는 설계과정, 설계시 고려사항, 설계의 경제성, 응력해석과 재료물성치에 대해서 다루며, 이어서 파손이론과 정적인 하중 및 피로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대한 강도설계법을 다룬다. 요소설계에서는 나사, 리벳, 용접, 키이, 코터, 핀 등의 체결요소에 대한 기본이론과 강도 설계법에 대해서 다루며, 축계요소에 대한 강도, 강성 및 진동설계에 대해 다룬다.
기계CAD(2) (Mechanical Computer Aided Design(2)) 기계관련 산업현장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CAD/CAM/CAE 관련 소프트웨어인 CATIA를 이용하여 제품의 모델을 설계개념에서부터 제품생산까지 전과정에 걸쳐 제작, 수정,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CATIA로 설계한 모델을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와 다물체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ADAMS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통합 제품 설계 및 해석과정을 다룬다.
유공압시스템 (Hydraulic and Pneumatic Power Engineering) 유공압 장치에 대한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유압 및 공압의 기본 개념과 요소 기기의 작동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유공압 기기를 사용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기계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 기계시스템의 동적 현상을 이해 및 응용하기 위하여 기계시스템의 진동에 대한 모델링과 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유도된 운동방정식에 대한 수학적, 수치적 해석 방법을 익힌다.
기구학 (Kinematics) 기계를 구성하는 각 강체요소들 간의 상대적인 운동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2차원평면상에 운동하는 기구들의 운동해석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다룬다.
공기조화시스템 (Air Conditioning System) 열역학과 열전달을 기초로 하여 냉동사이클의 이론과 해석 및 응용을 분야와 함께 부하해석을 기반으로 한 공기조화시스템 설계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전산열유체 (Compuattional Thermal Fluid) 수치해석 방법을 통하여 열전달 및 유체역학 기계시스템의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을 공부하며, 관련된 최신의 공학해석 전문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의 응용방법을 익힌다.
열전달 (Heat Transfer) 열역학 및 유체역학을 기본으로 하여 열전달의 세 가지 모드인 전도, 대류 및 복사현상을 이해하고 각 물리적 현상을 지배하는 방정식의 유도 및 해법을 익혀서 온도분포, 열유속 분포 등을 구하고자 하며, 이는 실제 열유체 시스템의 성능향상 및 설계분석에 직접 반영된다.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Process) 재료를 각종의 방법으로 변형, 성형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기계, 기구들을 제작, 제조하는 이론과 방법 및 기술을 다루는 기계공학의 중요한 과목이다. 본 강의에서는 기계제작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인 주조에서부터 용접, 소성가공, 절삭가공, 특수가공, 또한 ICT 융복합 지능형 생산시스템 방법에 대하여 폭넓게 공부를 하게 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제어의 기본적인 이론과 원리들을 다루고 제어시스템 설계를 수행하여, 실제적으로 공장자동화, 항공우주제어, 컴퓨터제어 등의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과목명 소개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전공교과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의 구상, 설계와 모델링에서 시제품제작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수행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우는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위한 교과과정이다.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본 강의는 AI기술의 기계설계 및 생산공정에 적용하여 제품 품질 및 생산성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입문 성격의 강의이다. 초보자를 위한 AI 기본 개념을 학습하여 기계공학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동력공학 (Power Engineering) 수송기계의 동력발생 장치로서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 하이브리드 엔진, 전기자동차 엔진 등의 엔진작동 메커니즘 및 엔진의 열역학적 작동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엔진의 구성요소에 관하여 학습한다.
메카트로닉스 (Mechatronics) 기계시스템의 자동화에 필수적인 디지털 및 아날로그 회로를 다룰 수 있는 기본지식을 제공하여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한다.
전산응용설계 (Computer Aided Applied Design) 기계시스템의 설계와 운용을 위하여 각종 기계요소에 대한 공학적 원리 및 가정에 의한 역학적 해석, 요소설계 및 종합설계 과정을 습득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전문적인 설계 지식과 응용력을 연마한다.
로봇시스템 (Robot System)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로 산업용으로 개발되었던 로봇의 응용분야가 서비스로봇 등 다향한 분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로봇에 관한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로봇시스템에서는 제어, 기구학해석, 동역학모델링 방법을 통해서 로봇의 설계 및 작동의 기본이론과 원리를 학습한다.
최적설계입문 (Computational Thermal Fluid) 체계적인 설계 사고 (Systematic design thinking)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전반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세부 시스템설계시 목적함수, 제약함수, 및 설계변수 등을 모델링하고 계산하여 설계 최적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