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COUNSELLING PSYCHOLOGY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전공교과소개

상담심리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상담과문화 (Counseling and Culture) 인간의 삶 속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상담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생들의 학습동기와 진로포부를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인간심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human psychology) 이 과목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심리학적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형성과 발달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유형과 원인을 학습하여 건전한 성격형성을 도모하고 성격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기본적 개념과 최근의 연구와 이론적 경향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생물·지각·인지 심리학 등 실험 심리학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한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신체, 지각, 인지, 뇌, 지능 및 창의성, 사회성, 자아, 성역할 등 인간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들을 탐구한다.

과목명 소개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다양한 상담이론의 고찰을 통해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상담의 원리 및 방법들을 이해한다.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 상담장면에서 자주 쓰이는 심리통계의 기초와 활용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습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제 학습이론을 고찰하며 다양한 장면에서 부딪히는 학습문제를 개념화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제 이론을 고찰하고 가족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며 가족문제의 진단 및 효과적인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건강심리학은 현대심리학에서 최근 나타난 학문으로서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상담능력 증진과 경력개발에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아동권리와복지 (Rights and Welfre of Child) 본 학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아동(일반아동, 장애아동, 빈곤아동, 학대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학생들은 아동-관련 영역의 사회 현상, 정책 및 규정, 사업, 시설 현황, 그리고 미래 전망을 이해할 수 있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Infant)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소개하고 공부하는 과목이다. 영유아 교수의 특수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사고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병리 및 이상심리학적 이론들과 상담 및 치료법에 관해 배우고 익힌다.
특수아상담 (Counseling exceptional children) 특수아의 유형,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상담이론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고 실습함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상담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심리평가 (Psycholocal Assessment) 상담장면에서 진단과 평가를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심리점사의 유형을 탐색하고,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상담기술 (Counseling Skill) 상담과 관련된 매체활용이나 대화기법의 기본적 이해 응용을 통해 상담 기술과 지식을 증진시키고 응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상담행정실무 (Counseling Practical works) 상담서식과 양식 작성법, 상담 유관 기관과의 연계와 근무, 관련자원 활용 등 상담행정실무 전반을 공부하고자 한다.
성인및노인발달 (Developmenatal Psychology of Adulthood and Elderlyhood)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성인기 및 노년기 발달과정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성인기 및 노인기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성인기와 노년기 동안 이루어지는 신체적, 심리적, 성격적 특성과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생애발달적 관점에서 성인 및 노인기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생애발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는 통찰력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따른 발달상의 특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방법 및 상담과정, 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중독상담 (Addiction Counseling)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의 발달과정 및 선택, 진로상담의 여러 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진로문제의 상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of Adolescents)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문제들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상담접근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행동연구설계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 분야의 연구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연구 설계와 분석방법을 탐구한다. 연구문제나 목적의 적합성 여부, 적절한 표집 수와 표집방법, 연구목적에 적합한 연구설계법을 선정하는 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

과목명 소개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집단상담의 유형을 폭넓게 이해하며, 집단 진행의 기초기술을 습득한다.
보육실습 (Practice of Nurture) 보육실습은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최종적인 점검과 훈련을 하는 교과이다. 상담학의 경우 상담학적 지식과 정보를 실제 보육장면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이다.
부모교육및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역동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며 사회적 현상들의 이해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한다.
산업조직심리학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 내 인간 행동을 다루는 심리학 분야로, 직무 및 작업 동기, 직무 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 몰입, 직장 내 대인관계가 포함된다. 산업심리학은 인간의 일터에서 나타내는 인간 행동과 정서에 관심을 초점을 두며,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조직과 직원 모두의 복리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상담및임상현장실습 (Filed Study and Practice in Clinical, Counseling Setting) 상담및임상현장실습은 임상에서의 지식과 실습을 주로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상현장에 대한 기본 이해와 기술연습, 실무 감각 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은 심리검사, 연구, 상담및심리치료 등을 포괄하는 심리학의 주요한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임상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해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캡스톤 디자인은 학부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현장적응력을 키우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