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전공교과소개

정보통신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대학수학Ⅰ (CalculusⅠ) 본 과목은 수학교육전공 뿐만 아니라 이공계 및 경상계에서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야만 전공분야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극한과 연속, 도함수와 그 응용.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초월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수열과 급수 등이다.
대학수학Ⅱ (CalculusⅡ) 본 과목은 전공 과목 중에서 기초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써 전공 과목에 나오는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습 내용은 적분, 무한 급수, 편미분, 중적분, 행렬, 벡터, 미분방정식이다.
프로그래밍언어(1) (Programming Language(1))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분야별 프로 그래밍 목적, 절차, 개발과정 등의 개괄적인 이해와 앱인벤터, C 언어의 용도별 특징을 살펴보고 프로그램 개발 도구 사용법의 기초와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에 대해 공부한다.
IoT기초 (Introduction to the IoT ) 본 과목에서는 기초적인 전자회로 및 다양한 센서에 대해 학습하고 오픈소스 플렛폼을 활용하여 사물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다양한 실습을 수행한다.
정보통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 Communication) 컴퓨터를 활용하는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를 원활하게 전달하는 매체의 중요성과 그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며, 전파통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수 있도록 정보통신, 전파통신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창의적공학설계 (Capstone Design) 본 교과에서는 전자/ 통신공학분야에 대한 프로젝트의 디자인, 제작, 레포팅 등을 수행한다.

과목명 소개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웹 상에서 응용 가능한 기초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기초 웹 프로그램 언어로서 HTML, 웹 툴 등을 배워서 홈 페이지를 만들고 각종 기술을 터득한다.교과특성 : 기초 웹 언어, HTML, 웹 툴, 포토샵, 에디터 등의 언어를 배운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컴퓨터 네트워크에 관련된 이론 및 기술에 대해 배운다. 망 구성 및 운용 방식, TCP/IP 프로토콜, OSI 7계층 등을 비롯하여 각종 정보통신망의 효율적인 정보 전송기법 및 운용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언어(2) (Programming Language(2)) 공학적 계산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언어의 문법 학습, 개발환경 구축 및 활용, 기본 예제의 컴파일과 디버깅 등을 교육하여 향 후 고급 프로그래밍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기른다.
회로이론및실습 (Circuit Theory and Experiments) 전기 및 전자 회로의 기본 요소인 저항(R), 인덕터(L), 커패시터(C)로 구성된 회로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을 배우고 여러 가지 입력 신호에 따른 RLC 회로의 응답 특성에 대하여 배운다.
CAD실습 (Computer Aided Design and Practice) CAD를 이용한 2D, 3D 도면 작성 기술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기하학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종 구조물 및 도면작성을 위한 기술을 학습한다. 다양한 예제도면에 대한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CAD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 본 교과목에서는 공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공업수학을 공부함하고 이를 통하여 비롯한 각종 시스템 설계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전자회로 (Basic Electronics) 전자 회로의 기초 실험을 실시하면서 각종 계측 장비들의 디지털 사용법을 익힌다. 각종 실험에 사용되는 전원공급기, 측정 계기 및 부품들을 실제적으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시스템 (Digital System) 디지털 소자의 논리 형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논리 회로의 설계 능력 및 디지털 컴퓨터의 기본 동작 이해를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및실습 (Micro Processor and Practice) 마이크로컴퓨터의 기본구조, 동작원리, 상용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종류와 특징 등을 배우며 마이컴 응용회로 H/W 제작과 C 언어를 사용하여 마이컴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LED 제어, 7 세그멘트 제어, LCD 제어, 모터 제어, 인터럽트, 타이머/카운터, 시리얼통신 등을 실험실습하며 공부한다.교과특성 : - 전공 개인 프로젝트 및 졸업 논문 준비를 위한 기초 과목- AVR 및 PIC 등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한 H/W와 S/W를 동시에 실험 실습하는 과목

과목명 소개
TCP/IP실습 (TCP/IP Practice) 본 교과목은 네트워킹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인 TCP/IP 프로토콜의 계층구조를 중심으로 세부적인 프로토콜 구조를 학습한다. 뿐만아니라 본 교과목에서는 TCP/IP 프로토콜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초를 다룬다.
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전기적 신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공학의 분야에 있어서 기본 이론과 개념의 기초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 신호와 스펙트럼 분석, AM, FM, PM 등의 아날로그 변조이론과 아날로그 통신방식을 강의한다.
IoT와센서 (IoT and Sensor)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센서의 특성에 대해 공부하고 다양한 센서를 사물에 연결하여 사물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본 과목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공부한다. 객체지향 모델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JAVA 클래스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네트워크실험 (Experiment in Networking) 본 교과목은 랜을 포함한 컴퓨터 네트워크 구축을 다룬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통신이론을 기초로 하여 ASK, PSK, QPSK 등 디지털 통신 방식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통신 채널에서의 최적 필터 구현, 오류 확률과 검출 및 교정, 각종 등화 방식, 다중화 및 동기 기술 등을 학습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휴대폰 및 PDA 등 휴대용 무선기기에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WinCE, Linux, PamOS 등의 모바일 기기용 OS와 WAP, WIPI 등의 모바일 프로토콜, 그리고 모바일 기기 개발 환경의 사용법을 교육하고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동하는 프로젝트를 완수한다. 교과특성 : 외부교육기관과의 연계교육으로 진행하며 실습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안테나공학 (Antenna Engineering) 전파통신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부품이 바로 신호를 주고받는 역할을 수행하는 안테나이다. 이러한 안테나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사용 주파수대에 적합한 안테나의 종류와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며 급전선 이론, 안테나이론, 지상파전파, 대류권 전파, 전파 잡음 등을 공부한다. 교과특성 : 무선설비기사, 방송 통신 산업기사, 정보 통신기사 이론 시험 대비 과목
정보통신실험 (Experiment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 통신회로 이해를 돕기 위한 실험이 목적이며 고주파 회로 실험(발진회로, 동조회로, 증폭회로), AM, FM 송수신 이론 실습, PLL 등을 실험한다.

과목명 소개
네트워크보안및실습 (Network Security)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필수요소, 기술적인 메카니즘, 보안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이 되는 머신러닝에 대해 공부한다. 다양한 기계학습기법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스마트팩토리 (Smart Factory) 본 과목에서는 스마트팩토리를 설계, 구축 및 관리하는데 이용되는 각종 기술 및 도구에 대해 소개한다. 학생들은 운용 계획에서 생산 운영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벨의 플랜트 관리 아키텍처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영상과딥러닝 (Image and Deep Learning) 본 교과목은 디지털 영상의 기초이론과 딥러닝 기술을 다룬다. 또한, 본 교과목에서는 딥러닝 기법을 이용하여 영상분류 및 응용분야에 적용하는 기술을 다룬다.
이동통신 (Mobile communications) 무선통신, 이동통신의 기초, 셀룰러 이동통신, 페이딩 대처기술, 다원접속방식을 이용한 이동통신 등에 관해 공부한다.
임베디드시스템 (I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조와 개발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념 및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기초설계와 요소설계 내용을 포함한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팀 구성, 목표설정, 자료수집, 실험 및 데이터 정리, 결과 발표 등의 과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