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FIRE SAFETY ENGINEERING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전공교과소개

소방안전공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소개
공업수학Ⅰ (Engineering MathematicsⅠ) 미분적분학을 기초로 한 각종 미분방정식의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공학적으로 문제해결 및 모델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미분방정식의 해법에서 벡터해석까지를 학습한다.
대학수학 (Calculus ) 본 교과목은 수학교육전공 뿐만아니라 이공계 및 경상계에서도 기본적으로 학습하여야마나 전공분야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은 극한과 연속, 도함수와 그 응용, 정적분, 지수함수, 로그함수, 초월함수, 적분의 기교, 적분의 응용, 수열과 급수등이다
자연과학개론Ⅰ (Introduction of Natural ScienceⅠ) 자연 과학의 해석을 위한 기초적인 공학 이론을 학습한다. 자연 과학의 현상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하고, 융합된 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분야는 전기, 자동차, 항공기, 상수도, 전자기기, 라디오 와 텔레비전, 컴퓨터, 냉장기술, 고속도로, 우주선, 인터넷, 가전기기, 기능성재료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연과학개론Ⅱ (Introduction of Natural ScienceⅡ) 자연 과학의 해석을 위한 기초적인 공학 이론을 학습한다. 자연 과학의 현상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하고, 융합된 기술을 학습한다. 주요 분야는 전기, 자동차, 항공기, 상수도, 전자기기, 라디오 와 텔레비전, 컴퓨터, 냉장기술, 고속도로, 우주선, 인터넷, 가전기기, 기능성재료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소방관계법규 (Fire Protection Code) 소방관련 법령의 학습을 통하여 소방행정의 범위와 역할을 학습하도록 한다. 소방관련 법규로는 소방공무원법, 소방기본법,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소방시설공사업법,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위험물안전관리법, 의무소방대설치법 등이 있다.
소방유체역학 (Fire Protection Fluid Mechanics) 소화설비와 관련된 유체역학의 기본이론을 숙지하고, 유체역학을 응용하여 소화설비의 설계 및 평가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체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며 유체의 유동현상, 유체의 운동방정식, 운동량 전달 등의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학습하며 소방방재공학 및 안전설비장치에 적용되는 유체역학에 관한 이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소방전기회로 (Fire Protection Electric Circuit) 본 과정에서는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전기회로의 원리, 관련 법칙, 회로의 구성 및 해석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정에서는 전기회로의 기초, 저항회로의 해석, 회로의 연결, 회로망의 정리, 축전지(콘덴서), 정현파 교류회로, 코일(인덕터), 기본소자와 페이저, 교류전력과 에너지, 3상 회로, 제어 회로, 전자회로의 기초, 디지털 회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화약제화학 (Fire Protection Extinguishing agents) 소화약제의 화학적, 물리적 성질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소화약제가 소화작용에 미치는 영향 및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소화 약제의 적절한 사용 방법을 익힌다. 소화약제의 종류, 특성, 소화 적응성, 소화 원리, 제조법 등과 더불어 이들의 저장용기, 축압용 장치 등에 관한 제조 및 취급기준 등을 다룬다.
위험물질론 (Theories of Hazardous Chemicals)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위험물로 규정하고 있는 인화성, 발화성을 가진 위험물질의 일반적 성질, 화재예방, 소화방법 및 취급방법 등을 학습한다. 화재, 폭발을 유발하는 가연, 인화, 산화, 자기반응성 물질 및 독성 유해화학물질 등 위험물에 대하여 이들 종류별 용도, 성상, 위험성, 저장 및 취급방법, 관련법규등을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공학개론 (Introduction of Electric Engineering) 본 과정에서는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전기설비의 원리, 관련 법칙, 회로의 구성 및 해석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정에서는 정전계, 자기의 현상 및 법칙, 회로망의 정리, 교류 전력과 에너지, 공진 회로, 3상 회로, 대칭좌표법 및 응용, 비정현파 교류회로, 직류기, 유도 전동기, 전자회로의 기초, 연산 증폭기, 증폭 회로, 조합 논리 회로, 메모리와 프로그램 가능한 논리 소자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공업수학Ⅱ (Engineering MathematicsⅡ) 미분방정식의 해법, 라플라스 변환, 복소변수 함수론, 그리고 푸리에 급수에 대해 배우는데 이 과목은 실제 전자기기에서 나타나는 수학적인 문제를 다룬다.
소방행정법 (Fire Protection Administration) 현대국가에서 행정기능이 확대되고 강화됨에 따라 행정부의 기능과 책임이 크게 증가되고 있다. 또한 행정에 대한 국민의 욕구가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어 행정기관은 이러한 행정현실과 부단히 관련을 맺고 적응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행정의 기초이론, 행정기획, 조직관리, 인사행정, 재무행정, 정책형성, 행정개혁 등 행정의 일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과목명 소개
산업안전공학(1) (Industrial Satety Engineering(1)) 이 교과목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수강자들에게 산업안전과 재해예방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자는 각종 산업현장에서의 위험에 관한 지식, 위험감소를 위한 경영상의 책임과 역할 및 정부나 단체의 책임을 학습한다. 교육목표는 수강자들에게 인류의 생존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업장내에서의 상해나 사고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의 위한 기술적 수단을 소개한다.
산업안전공학(2) (Industrial Safety Engineering(2)) 이 교과목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수강자들에게 산업안전과 재해예방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자는 각종 산업현장에서의 위험에 관한 지식, 위험감소를 위한 경영상의 책임과 역할 및 정부나 단체의 책임을 학습한다. 교육목표는 수강자들에게 인류의 생존권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작업장내에서의 상해나 사고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의 위한 기술적 수단을 소개한다.
소방시설점검및설계감리 (Design and Inspection of Fire Protection Systems) 소화설비공학과 경보설비공학에서 학습한 시설의 설계, 공사시공, 공사감리, 점검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목과 관련된 소방산업으로는 소방시설설계업/공사업/감리업/점검업이 있다. 이들 소방관련 산업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과목이다.
소방전기설비공학(1) (Fire Alarm Systems Engineering(1)) 본 과정에서는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전기설비의 원리, 규정, 기준, 특성 및 작동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정에서는 감지기, 발신기, 음향장치 및 시각경보기, 수신기, 중계기 및 표시장치, 유도등 및 유도표지, 비상조명등 및 유대용 비상조명등, 자동화재탐지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누전화재경보설비, 비상경보설비 및 단독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무선통신보조설비, 도로 터널의 소방설비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방전기설비공학(2) (Fire Alarm System Engineering(2)) 본 과정에서는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전기설비 및 시스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정에서는 소방전선의 용어와 내화 및 내열전선, 전선 및 케이블의 종류, 배선설비의 용량 계산, 배선공사 및 전로의 절연, 접지의 종류 및 방법, 소방전원의 공급, 예비전원설비, 기본 논리회로 및 제어기기, 시퀀스 제어의 응용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방전기설비실습 (Fire Protection Electrical Experiments ) 소방전기설비의 응용을 위한 실험 방법을 습득한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색 저항, IC Chip, Amp 등)를 구성한다. 본 과정에서는 테스터 사용법, 전압계 및 전류계의 연결, 누전 회로 및 경보 시스템의 구성 등을 학습한다.
소방학개론 (Fire Safety Theory) 전반적인 소방의 이해와 원론적인 내용을 통하여 소방의 전문 기술과 실무적응성 향상을 습득함. 소방학을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하여 총론에서는 소방의개념과 소방행정의 특수성등을 다루고 소방의 역사를 통해 소방의 뿌리를 규명하고 소방조직을 통해 소방이 역할을 이해하고 소방의근간이 되는 관련 법령을 그 범위로 한다. 각론에서는 소방실무에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통하여 소방법규에서 정한 소방의 주요업무인 화재예방·경계, 진압, 구조·구급 및 재난관리의 방법론을 습득한다.
소화설비공학 (Water and Gas based Fire protection Systems Engineering) 스프링클러소화설비, 옥내소화전설비, 옥외소화전설비 등에 수계소화설비에 대한 기준 이해와 구조 및 작동원리, 설계기법을 학습하고, 이산화탄소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할론소화설비 등 가스소화설비에 대한 기준 이해와 구조 및 작동원리, 설계기법 등을 학습한다.
열전달 (Heat and Mass Transfer) 물질의 열적성질과 열역학의 기본법칙을 학습하고,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전달(전도, 대류, 복사)과 물질의 이동에 대해 학습한다. 화재역학을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전기안전공학 (Electrical Safety Engineering) 전기안전의 개념 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본 과정에서는 감전 사고의 예방, 전기설비의 작업 안전, 전기화재 예방, 정전기 재해 및 예방, 자동화 설비의 안전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화재역학 (Fire Dynamics) 발화점, 인화점, 예혼합화염과 확산화염, 화재플륨(plume), 플래쉬오버(flashover) 등 발화과정에서부터 화재의 최성기까지의 화재성장 메커니즘을 연소공학과 열전달 개념 등을 통해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화재조사개론 (Fire Dynamics) 화재에 대한 감식방법 및 감식기술 습득을 통해 화재에 대한 발생 원인을 규명하는 절차 및 기법을 배운다. 화재가 발생하면 발화개소를 조사하고, 발화원인을 규명하여, 화재예방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되도록 교육한다.

과목명 소개
건축방재공학 (Structural Safety and Law) 도시 화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축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건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건축의 의미, 생산과정, 구조와 안전, 사회적 기능과 역학 등을 고찰한다. 특히, 건축설계 부분에서 화재관련 대피통로, 방화벽, 내화자재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건축구조 부분에서는 화재로 인하여 건축물이 구조적으로 변형되어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방화방폭공학 (Fire and Explosion Protection Engineering) 방화공학은 연소이론, 연소한계, 화재성상, 화재성장, 소화이론, 화재제어 등에 대한 지식을 다룬다. 또한, 방폭공학은 폭발현상에 관한 기본원리와 피해예측 그리고 예방 및 방호기술을 습득시켜 폭발재해의 위험으로부터 효율적으로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지식을 다룬다.
위험물시설공학 (Facility Engineering for Hazardous Material)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위험물로 규정하고 있는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시설 및 장소에 관하여 위험물질의 위험도에 따른 시설기준 및 기본설계이론을 습득한다. 정전기 제거설비, 위험물취급탱크, 각종 안전장치 등에 관한 설비내용이 포함된다. 위험물제조소의 위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컨설턴트 및 설계도면 작성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기화재공학 (Electric Fire Engineering) 전기화재 감식을 위한 기본적인 공학 이론을 학습한다. 전기 화재 공학은 전류와 열에 대한 현상을 설명하는 분야이다. 전기 화재 감식은 시스템 내의 요소들과 관련이 있는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과정이다. 본 과정에서는 줄의 법칙, 전기 화재의 원리, 제어 및 안전 시스템, 기기의 구조, 전기설비의 구성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제품안전공학 (Product Safety Engineering) 자동차, 가전제품과 같은 제조물의 안전설계기법을 이해하고 제품안전사고 실태 및 제조물책임법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턴디자인 (Capstone Design) 창의적 설계를 통해 익힌 창의적 사고방식과 전공지식을 통해 습득한 소방공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소방공학의 이론 및 설계를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창의력 개발 및 실제 설계 학습을 통한 화재예방 및 실재 화재진압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화재모델및시뮬레이션 (Fire Modelling and Simulation) 다양한 화재 발생 상황들을 컴퓨터로 모형화(simulation)하여 가상현실을 체험?수행함으로써 실제 상황의 발생결과를 사전 예측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화재위험성평가 (Fire Risk Assessment) 화재의 위험 요인을 인식하고 이로 인해 예상되는 손실을 분석 및 평가함으로써 위험요소를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의 체계적 구현 및 운영 절차에 관하여 학습한다.